본 연구는 사찰음식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사찰음식을 외식산업분야에서 경쟁우위의 차별적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사찰음식특징이 사찰음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성립하는지를 파악하고, 종교유형이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과 경기지역의 사찰음식 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로 선정되었으며, 설문조사는 사찰음식전문점 소비자들 중 20대 이상 남녀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에 의하여 2012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개월간 실시하였다. 총 500부를 배포하고, 이중 488부가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중심화 경향이 심하거나,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 12부를 제외하고 476부에 대하여 SPS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고, 제시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과 조절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찰음식특징은 전체적으로 사찰음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사찰음식특징의 하위요인인 상황적특성, 기능적특성 그리고 지속적특성 모두 사찰음식만족도에 긍정정인 정(+)의 관계가 있었다. 둘째, 종교는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찰음식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찰음식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사찰음식을 외식산업분야에서 경쟁우위의 차별적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사찰음식특징이 사찰음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성립하는지를 파악하고, 종교유형이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과 경기지역의 사찰음식 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로 선정되었으며, 설문조사는 사찰음식전문점 소비자들 중 20대 이상 남녀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에 의하여 2012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개월간 실시하였다. 총 500부를 배포하고, 이중 488부가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중심화 경향이 심하거나,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 12부를 제외하고 476부에 대하여 SPS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고, 제시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과 조절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찰음식특징은 전체적으로 사찰음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사찰음식특징의 하위요인인 상황적특성, 기능적특성 그리고 지속적특성 모두 사찰음식만족도에 긍정정인 정(+)의 관계가 있었다. 둘째, 종교는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찰음식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way for temple food to take a differentiated positio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along with providing useful data for efficient management of temple food. To do this, it examines what influence the characteristics of temple food has on satisfaction with the food and v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way for temple food to take a differentiated positio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along with providing useful data for efficient management of temple food. To do this, it examines what influence the characteristics of temple food has on satisfaction with the food and verifies how the types of religion adjust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satisfaction. The consumers who frequent temple food restaurants in Seoul and Gyeonggi areas were selected as the sample for this study, and a survey was conducted to those over the age of 20 vi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om May 1st to June 30th, 2012. A total of 500 copies were distributed and 476 copies were selected as suitable from 488 copies collected for reliability and factor analyses using SPSS 18.0. The proposed research hypotheses were verified with a regression analysis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haracteristics of temple food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satisfaction with the food. Their subordinate factors such as situation, function, and consistency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satisfaction. Next, it shows that religion does not play a regulatory role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temple food and satisfaction with the food.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way for temple food to take a differentiated positio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along with providing useful data for efficient management of temple food. To do this, it examines what influence the characteristics of temple food has on satisfaction with the food and verifies how the types of religion adjust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satisfaction. The consumers who frequent temple food restaurants in Seoul and Gyeonggi areas were selected as the sample for this study, and a survey was conducted to those over the age of 20 vi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om May 1st to June 30th, 2012. A total of 500 copies were distributed and 476 copies were selected as suitable from 488 copies collected for reliability and factor analyses using SPSS 18.0. The proposed research hypotheses were verified with a regression analysis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characteristics of temple food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satisfaction with the food. Their subordinate factors such as situation, function, and consistency have positive(+) effects on the satisfaction. Next, it shows that religion does not play a regulatory role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temple food and satisfaction with the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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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사찰음식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사찰음식을 외식산업분야에서 경쟁우위의 차별적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사찰음식특성 각각의 요인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Fig. 1]과 같이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찰음식특성이 사찰음식만족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성립하는지를 파악하고, 종교유형이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사찰음식특성이 사찰음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종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각 변인간의 영향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찰음식전문점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통하여 사찰음식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및 종교의 조절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과 경기지역의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사찰음식특징인 상황적서특성, 기능적특성, 지속적특성이 사찰음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였다. 둘째, 상
후)영양성분 조사가">영양성분조사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사찰음식 대중화나 특성에 따른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찰음식에 높은 관심을 가진 외식고객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성향을 파악함으로써 사찰음식특성이 사찰음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또한 종교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불교는 계율에 의해 사찰에서 먹는 음식과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이 분명하게 구별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찰음식에 대한 외식소비자의 관심이 증대 하고 있는 이때 종교가 사찰음식 특성과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조절 효과가 있는지를 측정하여 사찰음식전문점의 이미지 제고 및 가능성을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교가 사찰음식인식과
후)사찰음식 전문점의">사찰음식전문점의 이미지 제고 및 가능성을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교가 사찰음식인식과 만족도간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후)외식산업 분야에서">외식산업분야에서 경쟁우위의 차별적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사찰음식특성이 사찰음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성립하는지를 파악하고, 종교 유형이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후)조절 효과가">조절효과가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즉, 사찰음식의 하위요인이 사찰음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사찰음식의 상황적, 기능적, 지속적특성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 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후)가설2는">가설 2는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 간의 관계를 종교의 조절효과가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즉, 사찰음식의
제안 방법
가설">이용하였다. 가설 검증시 변수들 간의 명확한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인구통계학적 변수 7개 항목을 통제변수로 사용하였다.
후)독립변수 인">독립변수인 사찰음식특성의 총 21개 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Table 2]와 같이 실시하였다.
후)사찰음식 만족에">사찰음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였다. 둘째, 상황적특성, 기능적특성, 지속적특성과 사찰음식 만족도의 관계에서 종교 즉, 불교, 기독교, 천주교, 기타종교 등의 종교적 요인을 투입하여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에 대한 타당성 검증은 독립변수와 조절변수, 종속변수 등으로 구분하였으며, 회전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인 사찰음식만족의 총 8개 변수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Table 3]과 같이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후)조절 역할을">조절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서울과 경기지역의 사찰음식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로 선정되었 으며, 설문조사는 사찰음식전문점 소비자들 중 20대 이상 남녀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에 의하여 2012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개월간 실시하였다. 총 500부를 배포하고, 이 중 488부가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중심화 경향이 심하거나,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 12부를 제외하고 476부에 대하여 SPSS 18.
데이터처리
본 연구를 위해 추출된 표본이 모집단인 사찰 음식 이용객의 대표성을 추정할 수 있도록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는 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첫째, 종교에 있어서는 불교가 182명(38.
후)사찰음식 특성과">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Table 5]에 결과를 제시하였다. 먼저
후)자기 기입식">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에 의하여 2012년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2개월간 실시하였다. 총 500부를 배포하고, 이 중 488부가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중심화 경향이 심하거나,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 12부를 제외하고 476부에 대하여 SPS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고, 제시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과 조절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은 사찰음식레스토랑의 고객을 대상으로 476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확보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과 계층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가설
이론/모형
후)요인 분석을">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판별타당성의 확보를 위해 많이 활용되는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였으며, 요인회전 방법으로는 요인들 간의 상호독립성을 유지하여 회전하는 직각회전방법(varimax rotation)을 선택하였다. 우선 1차 요인분석을 통해 낮게 나타나거나 의미가 없게 묶인 항목을 제외시키고, 나머지 항목에 대한
성능/효과
가설 1은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간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 이를 위하여 [Table 5]의 모형 2를 살펴보면 사찰음식만족은 유의수준0.001에서 상황적특성(β=0.258,), 기능적특성(β=0.155), 지속적특성(β=0.403)과 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으로 나타나 여성이 남성보다 매우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넷째, 연령의 분포에 있어서는 20대가 145명(30.5%), 30대가 128명(26.9%), 40대가 108명(22.7%), 50대 이상이 95명(20.0%)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1%)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계의 연소득에서는 1000만원 미만이 68명(14.3%), 1000만원-2000만원 미만이 87명(18.3%), 2000만원-3000만원 미만이 103명(21.6%), 3000만원-4000만원 미만이 92명(19.3%), 4000-5000만원 미만이 54명(11.3%), 5,000이상이 72명(15.1%)으로 나타났다.
0%)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결혼유무는 미혼이 249명(52.4%), 기혼이 227명(47.7%)등의 비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력는 고졸이 133명(27.
0%)로 나타나 불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찰음식에 대한 이전 경험에 있어서는 경험이 있다가 359명(75.4%), 경험이 없다가 117명(24.6%)으로 나타나 대부분 사찰음식에 대해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후)사찰음식 특성이">사찰음식특성이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 이와 같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종교는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둘째, 종교는 사찰음식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 2는 기각되었다. 이러한
후)결혼 유무,">결혼유무, 학력, 소득 및 직업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형2에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외 사찰음식경험, 성별, 결혼유무, 학력, 직업 및 소득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재방문의사에">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또한 불평 행위를 한 불만족 고객이 불평 행위를 하지 않는 고객보다 불평 행위가 만족스럽게 처리되지 않을 경우에도 재방문율이 더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사실은 기업이 불만족 고객으로 하여금 상표를 전환하기보다는 불평 행위를 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후)사찰음식만족 간의">사찰음식만족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Table 5]에 결과를 제시하였다. 먼저 통제변수들과 사찰음식만족간의 관계를 보면, 사찰음식경험과 연령에서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혼유무, 학력, 소득 및 직업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형2에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외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가설 1은 사찰음식 특성과 사찰음식만족도간의 관계에 관한 것으로 모형 2를 살펴보면 사찰음식만족은 유의수준 0.001에서 상황적특성(β=0.258), 기능적특성(β=0.155), 지속적특성(β=0.403)과 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사찰 김치의">사찰김치의 특성은 감미료로 감초를 이용하고 젓갈류 대신 간장이나 된장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사찰음식 만족도에">사찰음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사찰음식특성의 하위요인인 상황적특성, 기능적특성 그리고 지속적특성 모두 사찰음식만족도에 긍정정인 정(+)의 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6%)으로 나타나 대부분 사찰음식에 대해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분포는 남성이 190명(39.9%), 여성이 286명(60.1%)으로 나타나 여성이 남성보다 매우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넷째, 연령의 분포에 있어서는 20대가 145명(30.
1996). 연구자들은 가치가 품질과 가격 변수를 매개로 하여 재구매 의도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역시
위의 연구들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사찰음식인식은 사찰음식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찰음식특성은 전체적으로 사찰음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후)빈도 분석을">빈도분석을 시행하였다. 첫째, 종교에 있어서는 불교가 182명(38.2%), 기독교가 117명(24.6%), 천주교가 58명(12.2%), 기타 및 무교가 119명(25.0%)로 나타나 불교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찰음식에 대한 이전 경험에 있어서는 경험이 있다가 359명(75.
후)통계 결과를">통계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조절변수인 불교, 기독교, 천주교 및 무교가 추가된 모형 3에서 4개의 변수 모두 사찰음식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부(-)의 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후속연구
둘째, 식생활 문화적 측면에서 사찰음식의 긍적적인 관심을 고취시키고 메뉴개발 및 식단 작성으로 현대인들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건강하고 바람직한 식생활 문화 형성에 좋은 역할을 담당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후)표본설문지의">표본 설문지의
지역적 한계(서울, 경기지역)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는 전국 단위의 충분한 표본을 추출하여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결과의 일반화가 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근본적이고 직접적으로 사찰음식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사찰음식 전문가나 음식점 대표 집단들의 질적 면담을 통해 전반적이고 실증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시할 보다 진전된 후속 연구가 필요 할 것이다.
후)전통음식문화유산으로">전통음식문화 유산으로 현대인들의 건강한 먹거리 제공에 기여한다. 또한 로하스적인 삶을 추구하는 세계인들에게도 사찰음식은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충분한 가치가 있는 관광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사찰음식은 제철과 지역에서 나는 재료를 이용하는 로컬푸드(Local food)의 매력이 있다.
후)외식경영">외식 경영 연구의 시발점으로 앞으로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수한 사찰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고 우리나라 전통음식으로서의 평가와 더불어 대중화되고 있는 사찰음식점의 효율적인 경영정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먼저 학문적인 측면에서 본 연구는 종교 음식의 외식 경영 연구의 시발점으로 앞으로 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수한 사찰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고 우리나라 전통음식으로서의 평가와 더불어 대중화되고 있는 사찰음식점의 효율적인 경영정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시사점 및 사찰음식의 발전을 위한 제언은 학문적인 측면, 식문화적인 측면, 외식산업적인 측면에서 기대효과를 예측해 볼 수 있다.
후)관광상품개발">관광 상품개발 및 사찰음식점을 통한 사찰음식 소비자의 저변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사찰음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더불어 연구자들의 활발한 연구의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한다.
셋째, 본 연구는 사찰음식을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사찰음식을 전혀 경험하지 않은 일반 소비자만을 표본으로 한 연구나 기타 전통한식 또는 약선 음식과의 비교, 외국의 종교음식 등을 통한 새로운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연구 대상 및 분야에 다양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셋째, 산업적 측면에서는 불교의 식생활 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관광 상품으로 기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고 건강 컨셉으로 종교음식점고 같은 한식 고유의 음식점 운영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패스트푸드(fast food)의 영향으로 음식의 단순화 및 획일화가 되는 현 시점에서 사찰음식은 지역과 제철의 색깔을 지니고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지역에 따라 특화된 음식을 발굴 보존 발전, 친환경 유기농산물과의 연계등 다양한 지역발전의 연구 전략이 필요하며, 나아가 불교의 식문화인 발우공양 등의 관광 상품개발 및 사찰음식점을 통한 사찰음식 소비자의 저변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사찰음식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더불어 연구자들의 활발한 연구의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한다.
후)변수간의">변수 간의 이론적 설명 및 다른 변수에 대한 부족함을 지적할 수 있다. 차후 이론적 근거나 주요변인에 대한 후속연구를 진행하면서 수정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미흡으로 각 변수 간의 이론적 설명 및 다른 변수에 대한 부족함을 지적할 수 있다. 차후 이론적 근거나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찰음식이란?
사찰음식은 불교를 수행하는 스님들이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기 위하여 그들이 모여서 사는 곳인 절에서 만들어 먹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사찰음식은 산에서 채취하거나 밭을 일구어 자급자족하였으므로 유래 깊은 산사에는 전래 사찰음식이 있게 마련이었다(정산․김연식 1976; 한복진 등1997).
종교는 식생활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예를 들어 보면?
특히 불교는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신봉되어온 종교로서 우리 식생활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쳐 왔다(박수정․노정미1998). 불교는 채식에 종교적 신성을 부여하여 육류와 어패류, 오신채 등을 엄격히 금지하고 불공의 공양물로 힌두교에서는 소를 금식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이슬람교의 금식 식품은 돼지고기, 죽은 동물의 고기와 피, 목졸려 죽은 고기이며, 한편 그리스도교에서는 특정 동물에 대한 금기는 없으나, 금육일과 단식일이 정해져 있다. 대부분의 국민이 정교회 신자인 루마니아에서는 부활절, 성탄절 등에 특별한 음식을 준비하는 등 종교는 식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쳐 왔다(엄태현 2003; 김희섭 등 2005).
외식시장은 성장하였지만, 외식산업의 질적인 발전이 아닌 이유는?
경제 발전과 식량 생산 기술의 향상 등으로 현대에도 전에 없는 풍요로운 식생활을 향유하게 되었으나, 이러한 생활양식의 변화는 암,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 고혈압성 질환 등의 비전염성 만성 질환들의 주요 사망 원인이 되었다(Lee GN․Choi HC1998). 더불어 외식시장의 성장은 농약과 환경 호르몬에 노출된 먹거리 및 각종 가공품과 인스턴트 식품의 범람으로 인해 식생활 불량병인 비만과 성인병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서구형 외식문화의 발달이 한국인의 체질을 서서히 변화시켰다는 점에서 외식산업의 질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다고 단언할 수 없다. 이와 같은 식생활의 변화에 따른 부작용으로 현재 외식 소비자들은 비만, 암, 성인병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러한 성인병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해결책의 하나로 사찰음식이 부각되고 있다(Choi W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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