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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과 몽골인의 원두 커피, 인스턴트 커피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the Quality Attributes of Bean Coffee and Instant Coffee for the Koreans and the Mongolian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4, 2013년, pp.211 - 230  

조미나 (수원대학교 호텔관광학부) ,  벌러르에르뎅 (수원대학교 호텔관광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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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IPA를 활용하여 한국인과 몽골인이 원두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 품질 중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 속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2012년 4월 16일부터 5월 12일까지 한국의 서울, 경기 지역과 몽골의 울란바타르시의 20-30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각각 253부, 250부를 통계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18.0으로 빈도 분석, 독립표본 t검증,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IPA를 실시하였다. 한국인과 몽골인의 원두 커피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비교한 결과, 커피의 맛, 향기, 양, 가격, 위생, 신선도, 유통기한 등은 한국인이 몽골인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반면, 커피의 영양, 성분표시에 대해서는 몽골인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행도는 몽골인이 한국인보다 커피의 가격, 영양, 온도, 성분표시 등에 대해 더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과 몽골인의 인스턴트 커피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비교한 결과, 한국인은 몽골인보다 커피의 양, 가격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 반면, 몽골인은 커피의 영양, 온도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몽골인이 한국인보다 커피의 영양, 온도, 다양성, 신선도 등의 수행도에 대하여 더 높게 평가하였다. 커피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 결과, 원두 커피 품질 속성에 대하여 한국인은 '커피의 가격', '유통기한', 몽골인은 '커피의 영양', '커피의 위생', '성분표시'를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하였다. 인스턴트 커피 품질 속성 중에서 한국인은 '커피의 위생', '커피의 농도', 몽골인은 '커피의 농도', '성분표시'를 중요 관리점이라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mportance and performance about the quality attributes of bean coffee and instant coffee for the Koreans and the Mongolians. The survey was conduct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Korea and in Ulaanbaatar, Mongolia from April to May, 2012. The quest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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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몽골의 원두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 품질의 중요도 수행도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한국인과 몽골인이 원두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 품질 중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 속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비교 분석함으로써 양국 간 차이를 규명하고 몽골 커피 시장 진출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학문적 기여도를 살펴보면 지금까지 한국 학계에서 몽골의 외식 및 커피 시장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외식 분야에서 몽골에 대해 학문적 관심을 갖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국과 몽골의 원두 커피, 인스턴트 커피에서 중점적으로 관리해야할 품질 속성을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써 몽골 커피 시장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 또한 실무적 기여도로는 본 연구를 통해 한국의 원두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가 몽골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고려해야할 점을 파악함으로써, 해외 시장 개척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시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둘째, 한국인과 몽골인의 인스턴트 커피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비교한 결과, 한국인은 몽골인보다 커피의 양, 커피의 가격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 반면, 몽골인은 커피의 영양, 커피의 온도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몽골인이 한국인보다 커피의 영양, 온도, 다양성, 신선도 등에 대해 수행도에 대해 높게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몽골의 원두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 품질의 중요도 수행도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한국인과 몽골인이 원두 커피 및 인스턴트 커피 품질 중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 속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몽골 커피 시장 진출 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커피와 관련된 선행 연구는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커피의 이화학적 특성 및 관능 특성과 관련된 식품학적 접근에 의한 연구이다. 이와 관련된 연구에는 커피의 배전 및 원두 커피의 향기 성분(Baek HJ 등 1996), 포장 조건과 저장 기간에 따른 향미 특성(Moon JW 등 1999), 커피의 볶음 강도에 따른 이화학적, 관능적 특성 및 항산화성 변화(Seo HS 2002), 에스프레소 희석 커피의 희석배수에 따른 관능적 특성(Lee SY 등 2007), 종류별 커피의 볶음 및 추출 조건에 따른 품질특성(Kim HK 등 2007).
  • 본 연구에서는 서울·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한국인과 울란바타르시에 거주하는 몽골인 중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30대를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커피 시장에서 가장 주요한 소비자층인 20-30대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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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커피 시장의 규모는 2007년부터 어떻게 변해왔는가? 국내 커피 시장의 규모는 지난해 4조원을 넘어섰으며, 시장전문조사기간 AC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커피 시장은 2007년 1조 5580억원에서 2012년 4조 1300억원으로 2.5배 커졌다. 인스턴트의 성장세는 다소 둔화세를 보이는 반면, RTD(Ready to Drink)음료와 커피전문점의 매출은 늘어나는 추세이다.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들이 몽골에 관심을 두어야 하는 이유로 어떤 점을 눈여겨 볼 수 있는가? 몽골 역시 최근 커피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지역이지만, 자국내 커피 관련 지식 및 기술 축적이 아직까지 충분하지 못하므로 향후 국내 커피전문점 브랜드들이 해외 진출에 관심을 가질만한 지역이다. 몽골은 자체 브랜드가 없어 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가 각축을 벌이는 지역이다(식품외식경제 2013). 현재 국내 외식 브랜드 중 페리카나치킨, BBQ 등(식품 외식경제 2007)이 몽골에 진출해 있으며, 국내 식품업체 중 농심은 몽골 라면 시장에서 40%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식품외식경제 2013).
커피전문점의 점유율은 어떻게 바뀌어 가는가? 인스턴트의 성장세는 다소 둔화세를 보이는 반면, RTD(Ready to Drink)음료와 커피전문점의 매출은 늘어나는 추세이다. 커피전문점의 점유율은 2007년 28%에서 매년 성장해 37%까지 오르면서 고급 원두 커피의 시장 점유율이 늘어나는 반면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입맛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는 강력한 증거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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