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서구의 가구 용어 비교 연구 - 전통 찬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mparison of Korean and Western Furniture Terminology - Focusing on Traditional Cupboard -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4 no.4, 2013년, pp.389 - 399  

문선옥 (경상대학교 환경재료과학과) ,  장현영 (경상대학교 환경재료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a comparison of Korean and Western Furniture culture on traditional cupboard terms to make the people understand and distinguish the form of the various Korean and Western cupboard made by the craftsmanship before the industrial Revolution. As the result, the Korean cupboard show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한국 전통 찬장과 비교하여 이러한 서구의 다양한 찬장 용어를 식별하여 다양한 형태의 찬장 디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표를 둔다. 한국 전통 찬장은 현존하는 찬장, 문헌, 인터넷 등을 통하여, 서구의 찬장은 문헌, 수입 앤틱(antique) 가구, 인터넷 등을 통하여 가능하면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 비교 분석하는 연구의 방법과 산업화 이전의 수공예로 만들어진 찬장으로 범위를 정한다.
  • 오늘날 부엌 가구에 영향을 준 서구 및 한국의 전통 부엌 가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음식 및 식기를 보관하는 산업화 이전 수공예로 만들어진 찬장에 관하여 용어를 중심으로 형태, 쓰임새 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현대가구는 가정용 가구, 사무용 가구, 부엌용 가구, 공공용 가구 등으로 분류되며 한국 전통 가구는 주로 안방 가구, 사랑방 가구, 부엌 가구 등으로 분류되었다.
  • 오늘날 부엌 가구에 영향을 준 한국 및 서양의 전통 부엌 가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음식과 식기를 보관하고 전시하는 산업화 이전 수공예로 만들어진 찬장에 관하여 용어를 중심으로 형태 및 쓰임새를 비교 연구하였다. 한국은 전통 부엌은 음식을 하고 보관하는 공간인 반면에 서양은 식당과 거실을 겸비한 공간이므로 전통 찬장의 형태와 쓰임새에 차이점을 보이며 그에 따른 찬장과 용어의 발전이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전통 가구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오늘날 부엌 가구에 영향을 준 서구 및 한국의 전통 부엌 가구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음식 및 식기를 보관하는 산업화 이전 수공예로 만들어진 찬장에 관하여 용어를 중심으로 형태, 쓰임새 등을 연구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현대가구는 가정용 가구, 사무용 가구, 부엌용 가구, 공공용 가구 등으로 분류되며 한국 전통 가구는 주로 안방 가구, 사랑방 가구, 부엌 가구 등으로 분류되었다. 한국 전통 부엌 가구는 주로 음식을 보관하는 찬장과 식기를 놓아두는 찬탁이 다양한 형태를 보이면서 발전하였다.
서양에서 한 층/단의 커보드가 다양하게 발전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용어는 시대별로 형태, 복잡한 구조, 정교한 장식의 발전으로부터 만들어졌으며 음식과 식기를 보관하기도 하지만 아름다운 그릇을 전시하기 위한 가구로도 기능을 하였다. 특히 서양이 경우 뷔페, 허치, 셀러레트, 크레덴자, 크레덴스, 헌트 사이드보드, 홀 커보드, 사이드보드, 헌트보드 등과 같은 한 층/단의 커보드가 다양하게 발전한 것은 음식과 그릇을 놓고 가져가기 쉽게 하기 위해서 이기도 하고 쟁반 등의 아름다운 주방용품을 전시하고 부엌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한 것이기도 했다.
한국과 서구의 찬장 용어의 차이의 예는 어떤 것이 있는가? 반면에 주로 유럽 가구로부터 온 서구의 전통 찬장은 다양한 형태에 따른 다양한 찬장 용어를 발전시켜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한국전통 찬장은 찬장, 뒤주 찬장, 찬탁 등의 용어가 있는 반면에, 서구의 전통 찬장은 일반적으로는 커보드(cupboard)로 알려 있으나, 세부적으로는 주로 빵을 보관을 위한 리버리 커보드(livery cupboard), 구석에 맞게끔 만들어진 코너 커보드(corner cupboard), 보관과 전시를 위한 코트 커보드(court cupboard) 등으로 형태 및 용도에 따라 용어도 발전한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