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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6 no.2, 2013년, pp.55 - 61
김영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 박은옥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health education on health knowledge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17 sessions of health education were provided to the fifth graders in two elementary schools in Gyunggi Province and data were collected 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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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는 어떤 시기인가? | 초등학교는 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건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건강한 일생을 보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질병 및 상해와 관련된 건강위험행위를 예방하고, 건강행위의 실천을 도모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Meeks, Heit, & Page, 2003). | |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의 역할은? | 따라서 건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건강한 일생을 보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질병 및 상해와 관련된 건강위험행위를 예방하고, 건강행위의 실천을 도모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Meeks, Heit, & Page, 2003). | |
기존 보건교육의 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한계는 무엇인가? | 그간 우리나라에서 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을 교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보건교육의 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이 진행된 바 있다. 그러나 이들 연구는 성교육(Kwon, Lee, Kim, Kim, & Chung), 안전교육(Shon & Lee, 2010), 응급 처치(Jeong & Yang, 2011), 영양교육(Lee, 2004), 구강보건교육(Son, 2003) 등과 같이 보건교육의 제한된 주제에 대한 교육실시 후 그 효과를 평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또한 ‘2008년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 운영 효과’ 연구(Lee, Sim, Moon, & Song, 2010) 와 중학생을 대상으로 보건교과교육의 효과를 살펴본 연구가 있는데(Cho, 2009), 이러한 연구들은 초중등교육법 개정에 의해 초중등학교에서 법적으로 보건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근거를 마련하기 전의 연구들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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