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측성 상지 활동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일상생활활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ilateral Arm Training for the Chronic Phase After Stroke in Activities of Daily Living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2 no.1, 2013년, pp.36 - 47  

이현진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재활과학과) ,  권혁철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장문영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양측성 상지 활동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일상생활활동의 독립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대구에 소재한 F병원의 연구 뇌졸중 환자 20명을 무작위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10명씩 나누었다. 실험군은 양측성 상지 활동과 작업치료 중재를 각각 1일 30분씩, 대조군은 작업치료 중재만 1일 30분씩 6주 동안 받았다. 두 집단 모두 실험시작 전과 후에 FIM을 통한 일상생활활동을 평가하였다. 결과 : 양측성 상지 활동 전 후의 일상생활활동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항목별 변화는 자조활동, 이동성, 보행, 사회적인지 영역의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양측성 상지 활동(중재후-중재전)과 작업치료 중재(중재후-중재전)에 의한 일상생활활동 항목별 변화를 비교해 보면 자조활동 영역의 전 항목, 보행 영역의 계단 오르고 내리기 항목, 사회적인지 영역의 문제해결능력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 양측성 상지 활동을 적용한 만성 뇌졸중 환자에서 일상생활활동 수행 능력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양측성 상지 활동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기능적인 회복을 위한 치료방법으로써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앞으로 일상생활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양측성 상지 활동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o identify the effect of bilateral arm training for activities of daily living(ADL) of the chronic phase after stroke. Methods : 20 patients with stroke, randomized to an experimental group(n=10) and a control group(n=10). Both groups received the usual occupational therapy. In addi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상자에게 실시한 평가와 양측성 상지 활동의 적용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본 연구자가 단독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의 틀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만성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양측성 상지 활동이 일상생활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선정 기준에 따라 20명의 환자를 선정하여 작업치료 중재와 양측성 상지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험군과 작업치료 중재만을 적용하는 대조군으로 각각 10명씩 나누었다.
  • 본 연구는 양측성 상지 활동이 만성 뇌졸중 환자의 일상생활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서, 양측성 상지 활동을 만성 뇌졸중 환자에게 일정기간 동안 동일한 치료적 중재를 적용하여 양측성 상지 활동을 적용하기 전과 후를 기능독립척도(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IM)를 이용하여 평가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은 기존의 작업치료는 동일하게 받았으며 양측성 상지 활동은 실험군에게만 적용하여 양측성 상지 활동이 일상생활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6주간의 중재 후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일상생활활동 수행이 향상되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졸중이란 무엇인가? 뇌졸중이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 손상이 오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뇌혈관 질환을 말한다(Rodger et al., 2003).
뇌졸중은 어떤 문제점을 야기하는가? , 2003). 뇌졸중은 뇌의 특정 영역에 국한되어 나타나며 관련된 영역의 위치와 손상 정도에 따라 편마비, 감각 손상, 인지 장애, 운동 손상, 언어 장애, 시지각 장애, 연하장애 등 다양한 문제점을 보인다(Neistadt & Crepeau, 1998). 가장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는 편마비이며, 경도의 약화에서부터 완전 마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를 가진다.
뇌졸중의 가장 전형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뇌졸중은 뇌의 특정 영역에 국한되어 나타나며 관련된 영역의 위치와 손상 정도에 따라 편마비, 감각 손상, 인지 장애, 운동 손상, 언어 장애, 시지각 장애, 연하장애 등 다양한 문제점을 보인다(Neistadt & Crepeau, 1998). 가장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는 편마비이며, 경도의 약화에서부터 완전 마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를 가진다. Ryerson (2001)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들의 대부분의 경우 환측 하지는 보행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지만, 환측 상지는 정상적인 기능을 가진 건측 상지에 대한 의존성 때문에 사용 기회가 감소되고, 이로 인해 환측 상지는 학습된 비사용과 비대칭적인 자세 패턴, 구축 등의 문제를 야기하며, 기능적 제한이 더 심해진다고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