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소해양도시 크루즈관광 여건 및 활성화 방안: 여수시를 중심으로
The Current State and Promotional Strategies for Ocean Cruise Tourism in Small and Medium-sized Ocean Cities, - Focused on Yeosu -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9 no.2, 2013년, pp.113 - 136  

최창호 (전남대학교 경상학부) ,  임영태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우리나라에 기항하는 국제해양크루즈가 급증하면서 크루즈관광 활성화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크루즈관광 정책과 시설확충 계획은 부산, 인천, 제주 등 크루즈 기항실적이 많은 도시의 거점항 위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연근해를 대표하는 중소해양도시의 지역항도 크루즈관광 매력을 갖추고 크루즈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이들 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여건을 살펴보고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항만 서비스, 교통 접근성과 도시 편의성, 관광활동 지원 분야에 대한 개선방안과 이를 위한 공공과 민간 등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사례연구 지역으로 전라남도 여수시를 선정하여 중소해양도시의 여건과 개선방안, 그리고 거점항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크루즈 기항항이 되기 위해서는 거점항과 지역항의 차이가 없이 크루즈관광과 관련된 전 분야에서 많은 개선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중소해양도시에 속한 지역항은 모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기항항으로 선정되는데 초점을 둔 정책과 관광 프로그램 개발이 추진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rapid increase of international ocean cruises calling at Korea has prompted the interests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in promotion of cruise ship tour. Korea's cruise tour policies and facility improvement plans tend to be focused only on main ports of cities with high calls at cru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여건을 살펴보고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항만 서비스, 교통 접근성과 도시 편의성, 관광활동 지원 등의 개선방안과 이를 위한 각 분야별 역할을 제시한다. 아울러 중소해양도시의 대표 사례로 전라남도 여수시(여수항)를 선정하여 크루즈관광 여건과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토록 한다.
  • 본 연구는 여수와 같은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고 다음과 같은 분야별 실천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크루즈전용부두와 크루즈전용터미널 등을 포함한 항만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며, 크루즈선의 대형화 추세에 부응하고 정규항로의 기항항이 되기 위해서는 크루즈전용부두의 접안능력을 확대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여건을 살펴보고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항만 서비스, 교통 접근성과 도시 편의성, 관광활동 지원 등의 개선방안과 이를 위한 각 분야별 역할을 제시한다.
  • 즉, 거점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보다 해당 지역만의 특화성이 가미된 한층 수준 높은 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후 절에서는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여수시 사례를 반영하여 논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에 포함된 6개 항구는? 문화관광부․해양수산부(2007)는 부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여수항, 목포항, 제주항 등 6개 항에 16선석의 국제크루즈(이하 ‘크루즈’로 표기) 전용부두를 건설하는 내용을 담은『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1998년 현대 금강산 크루즈로부터 본격화되기 시작된 우리나라 해양크루즈(국제크루즈와 더불어 ‘크루즈’로 표기) 산업은 2001년 스타크루즈 운항을 계기로 관심이 증대되었고 이후 부산항과 제주항 등을 중심으로 크루즈 활성화 움직임이 강화된바 있다.
우리나라 해양크루즈 산업은 언제 어떤 크루즈로부터 시작하였는가? 문화관광부․해양수산부(2007)는 부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여수항, 목포항, 제주항 등 6개 항에 16선석의 국제크루즈(이하 ‘크루즈’로 표기) 전용부두를 건설하는 내용을 담은『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1998년 현대 금강산 크루즈로부터 본격화되기 시작된 우리나라 해양크루즈(국제크루즈와 더불어 ‘크루즈’로 표기) 산업은 2001년 스타크루즈 운항을 계기로 관심이 증대되었고 이후 부산항과 제주항 등을 중심으로 크루즈 활성화 움직임이 강화된바 있다. 이후 6년여가 지난 현재 해양수산부(2013)는 크루즈 활성화 정책으로 전용부두 확보, 통관·상업시설 등이 포함된 국제여객터미널 확충을 통해 부산·인천·제주항을 거점항만으로 육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여수와 같은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도출한 실천과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여수와 같은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고 다음과 같은 분야별 실천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크루즈전용부두와 크루즈전용터미널 등을 포함한 항만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며, 크루즈선의 대형화 추세에 부응하고 정규항로의 기항항이 되기 위해서는 크루즈전용부두의 접안능력을 확대해야 한다. 둘째, 교통 접근성 증진을 위해 크루즈전용부두와 도시 내 및 지역 간과의 연계교통체계 정비가 필요하며, 도시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 고급호텔, 음식점 등 기반시설 확충도 요구된다. 셋째, 크루즈 관광객의 관심 테마에 부응하도록 지역의 독창적인 문화와 특화상품을 연계시킨 관광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며, 기항지내에 쇼핑장소와 위락시설도 확보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짧은 체류시간에도 불구하고 높은 하선률을 유도할 수 있는 관광 상품과 관심을 끌 테마 개발이 중요하다. 그리고 공공기관과 시민들의 크루즈관광에 대한 인식도 제고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강숙영, "제주지역 외래관광객 유치 증대 전략에 관 연구-크루즈관광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45권(단일호), 2010. 

  2. 강해상, "부산의 크루즈산업 현황과 활성화전략", 지역과사회, 통권 제60호, 2009, 128-133. 

  3. 곽대영, "외래 크루즈선 승객의 기항지 만족도-부산, 인천, 제주항 입항 크루즈선 승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10호, 2009, 389-397. 

  4. 국토해양부,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2011-2020), 2011. 

  5. 김경희,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진흥에 관한 연구-인천항.부산항을 중심으로", 인천국제관광 학술대회자료집, 2007, 41-57. 

  6. 김경희, "한국 크루즈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집 제1호, 2008, 200-202. 

  7. 김병일.김홍섭, "크루즈관광에서 기존-잠재 고객간 행동의도 결정요인 차이에 관한 연구-인천지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권 4호, 2012, 39-57. 

  8. 김현지, "방문전후 이미지 변화가 관광만족, 재방문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방문 일본인 크루즈이용 관광객을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4호, 2012, 284-301. 

  9. 김홍섭, "크루즈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인천항의 경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2008, 408-440. 

  10. 문화관광부, 크루즈산업 육성을 위한 진흥계획, 2006. 

  11. 문화관광부.해양수산부,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 2005. 

  12. 문화관광부?해양수산부,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2007. 

  13. 문화체육관광부, 제3차 관광진흥5개년계획(2009-2013), 2009. 

  14. 문화체육관광부, 2010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 2010. 

  15. 문화체육관광부, 관광레저산업 육성 방안, 2010. 

  16. 박영기, "크루즈관광 상품속성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일본방문 한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집 제1호, 2010, 439-459. 

  17. 부산광역시, 부산항 크루즈 활성화방안, 2009. 

  18. 심기섭, 제주외항 크루즈터미널 타당성조사, 해양수산개발원, 2008. 

  19. 이덕순, "크루즈 관광개발에 관한 사례연구-여수.코베간 크루즈관광객의 시장특성을 중심으로", 제58차 경기국제관광학술대회 자료집, 2005, 323-332. 

  20. 이봉희, 강원도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 2009. 

  21. 이윤정, "동북아 크루즈시장의 성장과 우리의 과제", 해양국토 21, 59-83, 2010. 

  22. 이종훈, 부산항 크루즈 활성화방안, 해양수산개발원, 2009. 

  23. 이행철.양수현, "제주외항 크루즈터미널 건립방향 및 제주의 크루즈관광산업 활성화방안", 대한건축학회지, 제14권 제3호, 2012, 1-10. 

  24. 장준호.허영범.정익준, "한국 크루즈관광의 현황과 미래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4호, 2012, 109-127. 

  25. 정승훈, 제주지역 크루즈관광 실태 및 활성화방안, 제주발전연구원 기본연구보고서, 2009. 

  26. 정승훈.양성수.박승영, "크루즈관광의 기항지 관광활동에 관한 연구: 제주지역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3호, 2010, 183-203. 

  27. 제주특별자치도, 국제크루즈 유치확대 시장조사 및 전략수립, 2009. 

  28. 조미혜.이봉희, "강원도 크루즈/페리 기항지의 관광지 역할", 관광학연구, 제34권 제2호, 2010, 77-100. 

  29. 최도석, "부산항 크루즈 관광산업의 현실과 과제", 해양국토21, 제7권, 2010, 124-158. 

  30. 최용훈,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여행학연구, 제29호, 2008, 107-126. 

  31. 최창호.김형태.진장원, "해양크루즈 관광수요 예측방법의 개선방향 연구" 교통연구, 제 15권 제2호, 2008, 85-100. 

  32. 최창호, "2012 여수세계박람회 준비의 실효성 평가: 교통대책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9권 제1호, 2013, 99-122. 

  33. 하명신.박경희, "동북아 크루즈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집 제3호, 2007, 127-148. 

  34. 하인수, "국내크루즈산업 장애요인", 관광연구저널, 제19집 제3호, 2005, 497-508. 

  35. 한국관광공사, 외래관광객 유치증진을 위한 크루즈전략 보고서, 2006. 

  36. 한국관광공사, 2010년 외래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 2010. 

  37. 한국관광공사(a), 크루즈 통계의 정형화?표준화 방안 연구, 2012. 

  38. 한국관광공사(b), 2012년 외래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 2012. 

  39.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크루즈산업 육성을 위한 관광진흥계획, 문화체육관광부, 2006. 

  40. 황진회.홍장원.김은수, 크루즈 관광산업 발전기반 조성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 

  41. 황진회, "우리나라 해양크루즈산업 육성방안 연구: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해양수산, 통권 291호, 2008, 23-48. 

  42. 황진회, "세계 크루즈 산업 동향과 발전과제", 한국해운물류학회, 제53회 정기학술대회 발표자료, 2012. 

  43. 해양수산부, 제2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06-2011), 2006. 

  44. 해양수산부, 2013년 업무계획 보고, 2013. 

  45. Peisley, T., The Future of Cruise Boom or Bust? A Worldwide Analysis to 2015, Seatrade Communication Ltd., 109-210, 2006. 

  46. 경인일보 홈페이지(www.kyeongin.com) 

  47. 국민일보 홈페이지(www.kukinews.com) 

  48. 제주일보 홈페이지(www.jejunews.com) 

  49. 중앙일보 홈페이지(www.joins.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