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소해양도시 크루즈관광 여건 및 활성화 방안: 여수시를 중심으로 The Current State and Promotional Strategies for Ocean Cruise Tourism in Small and Medium-sized Ocean Cities, - Focused on Yeosu -원문보기
최근 우리나라에 기항하는 국제해양크루즈가 급증하면서 크루즈관광 활성화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크루즈관광 정책과 시설확충 계획은 부산, 인천, 제주 등 크루즈 기항실적이 많은 도시의 거점항 위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연근해를 대표하는 중소해양도시의 지역항도 크루즈관광 매력을 갖추고 크루즈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이들 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여건을 살펴보고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항만 서비스, 교통 접근성과 도시 편의성, 관광활동 지원 분야에 대한 개선방안과 이를 위한 공공과 민간 등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사례연구 지역으로 전라남도 여수시를 선정하여 중소해양도시의 여건과 개선방안, 그리고 거점항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크루즈 기항항이 되기 위해서는 거점항과 지역항의 차이가 없이 크루즈관광과 관련된 전 분야에서 많은 개선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중소해양도시에 속한 지역항은 모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기항항으로 선정되는데 초점을 둔 정책과 관광 프로그램 개발이 추진되어야 한다.
최근 우리나라에 기항하는 국제해양크루즈가 급증하면서 크루즈관광 활성화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크루즈관광 정책과 시설확충 계획은 부산, 인천, 제주 등 크루즈 기항실적이 많은 도시의 거점항 위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연근해를 대표하는 중소해양도시의 지역항도 크루즈관광 매력을 갖추고 크루즈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이들 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여건을 살펴보고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항만 서비스, 교통 접근성과 도시 편의성, 관광활동 지원 분야에 대한 개선방안과 이를 위한 공공과 민간 등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사례연구 지역으로 전라남도 여수시를 선정하여 중소해양도시의 여건과 개선방안, 그리고 거점항과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크루즈 기항항이 되기 위해서는 거점항과 지역항의 차이가 없이 크루즈관광과 관련된 전 분야에서 많은 개선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중소해양도시에 속한 지역항은 모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기항항으로 선정되는데 초점을 둔 정책과 관광 프로그램 개발이 추진되어야 한다.
The recent rapid increase of international ocean cruises calling at Korea has prompted the interests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in promotion of cruise ship tour. Korea's cruise tour policies and facility improvement plans tend to be focused only on main ports of cities with high calls at cruis...
The recent rapid increase of international ocean cruises calling at Korea has prompted the interests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in promotion of cruise ship tour. Korea's cruise tour policies and facility improvement plans tend to be focused only on main ports of cities with high calls at cruise port, such as Busan, Incheon, and Jeju. However, small and medium-sized ocean cities which represent the coastal areas are also seeking to activate cruise ship tour and attract investment, and therefore they merit governmental support as well. This study looks at the current conditions of cruise tourism in small and medium-sized ocean cities and searches for the means to activate cruise tours. It suggests improvement policies for port services, transport accessibility, urban facilities and tour activity support, as well as expected roles of public and private sector. As a case study of Yeosu in Jeollanam-do, it analyzes the present state and discusses possible future activation programs, comparing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with cities with main ports. In order to be a port of call, steady exertions for improvement are required in all areas regarding cruise tourism whether it's main or local. Especially, since local ports in small and medium-sized ocean cities are relatively unlikely to be developed into home ports, policies and tourism programs should be established to support them in being chosen as ports of call.
The recent rapid increase of international ocean cruises calling at Korea has prompted the interests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in promotion of cruise ship tour. Korea's cruise tour policies and facility improvement plans tend to be focused only on main ports of cities with high calls at cruise port, such as Busan, Incheon, and Jeju. However, small and medium-sized ocean cities which represent the coastal areas are also seeking to activate cruise ship tour and attract investment, and therefore they merit governmental support as well. This study looks at the current conditions of cruise tourism in small and medium-sized ocean cities and searches for the means to activate cruise tours. It suggests improvement policies for port services, transport accessibility, urban facilities and tour activity support, as well as expected roles of public and private sector. As a case study of Yeosu in Jeollanam-do, it analyzes the present state and discusses possible future activation programs, comparing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with cities with main ports. In order to be a port of call, steady exertions for improvement are required in all areas regarding cruise tourism whether it's main or local. Especially, since local ports in small and medium-sized ocean cities are relatively unlikely to be developed into home ports, policies and tourism programs should be established to support them in being chosen as ports of c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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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여건을 살펴보고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항만 서비스, 교통 접근성과 도시 편의성, 관광활동 지원 등의 개선방안과 이를 위한 각 분야별 역할을 제시한다. 아울러 중소해양도시의 대표 사례로 전라남도 여수시(여수항)를 선정하여 크루즈관광 여건과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토록 한다.
본 연구는 여수와 같은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고 다음과 같은 분야별 실천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크루즈전용부두와 크루즈전용터미널 등을 포함한 항만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며, 크루즈선의 대형화 추세에 부응하고 정규항로의 기항항이 되기 위해서는 크루즈전용부두의 접안능력을 확대해야 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여건을 살펴보고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항만 서비스, 교통 접근성과 도시 편의성, 관광활동 지원 등의 개선방안과 이를 위한 각 분야별 역할을 제시한다.
즉, 거점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보다 해당 지역만의 특화성이 가미된 한층 수준 높은 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후 절에서는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여수시 사례를 반영하여 논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표 3>은 본 연구에서 문화관광부(2006), 황진회 외(2006), 한국문화관광연구(2006), 한국관광공사(2006), 문화관광부·해양수산부(2007), 문화체육관광부(2010), 한국관광공사(2012,b) 및 <표 2>에 정리한 연구결과와 더불어 하인수(2005), 하명신·박경희(2007), 김경희(2008), 최용훈(2008), 김홍섭(2008), 박영기(2010), 장준호 외(2012), 황진회(2012) 등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거점항의 크루즈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방안들을 정리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중소해양도시 지역항의 크루즈 활성화를 위해서 반영되어야 할 관련성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자료를 이용하여과 같이 거점항과 중소해양도시 지역항과의 만족도 차이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항만 서비스, 교통 접근성과 도시 편의성, 관광활동 지원 등의 개선방안과 이를 위한 각 분야별 역할을 제시한다. 아울러 중소해양도시의 대표 사례로 전라남도 여수시(여수항)를 선정하여 크루즈관광 여건과 활성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토록 한다. 여수시를 선정한 배경은 2012 여수세계박람회가 개최되었고 8만G/T급 크루즈전용부두, 크루즈전용터미널, 1.
자료 : 한국관광공사(2012a), p.42~50 및 언론보도 내용들을 조사하여 본 연구에서 작성.
7%) 기타 중소해양도시의 지역항에 기항하는 비중은 높지 않다. 제주의 화순항은 제주항에 포함시켜 집계하였다. 최근 12년간의 항만별 크루즈 입항실적을 살펴보면 거점항의 비중이 85.
한국관광공사(2012,b) 설문에서 방문 도시별로 느낀 만족도를 ‘매우 만족함(5점)’, ‘만족함(4점)’, ‘보통(3점)’, ‘별로 만족하지 않음(2점)’, ‘전혀 만족하지 않음(1점)’ 등 5점 척도로 설문하였고(보고서는 100%로 환산하여 제시), 본 연구는 이중에서 ‘매우 만족함’과 ‘만족함’으로 대답한 비중만을 재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다루는 크루즈의 범위는 국가 간을 운항하는 국제크루즈 및 해양을 운항하는 해양크루즈로 한정한다. 따라서 국내 도시 간을 운항하는 연안크루즈나 내륙수로크루즈는 연구 대상에서 제외토록 한다.
자료 :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제주특별자치도, 여수광양항만공사 내부자료 및 언론보도자료 등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 재정리.
자료 : 한국관광공사(2010, 2012b),『2010, 2012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 조사』의 만족도 평가 수치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 정리함.
주 : 설문응답자는 부산 794명, 인천 150명, 제주 680명, 여수 737명 등으로 전체 2,361명임.
이론/모형
자료 : 이봉희(2009), 정승훈(2009), 이윤정(2010)의 연구보고서 및 언론보도기사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 재정리.
자료 : 황진회(2012), p.47의 기항지 선결요건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중소해양도시 문제점을 정리.
성능/효과
종합 만족도를 비교하면 항만별 차이가 크지 않으나 세부 지표별 만족도를 보면 차이가 있다. 우선 크루즈 기항건수가 가장 많은 부산항의 경우 7개 세부지표 중에서 관광지를 제외하고 6개에서 가장 높게 평가받았다.
<표 7>의 만족도 지표를 볼 때 항만별 크루즈관광 경쟁력은 종합 만족도보다는 지표별 만족도로 평가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이를 볼 때 부산항은 74.
종합 만족도를 비교하면 항만별 차이가 크지 않으나 세부 지표별 만족도를 보면 차이가 있다. 우선 크루즈 기항건수가 가장 많은 부산항의 경우 7개 세부지표 중에서 관광지를 제외하고 6개에서 가장 높게 평가받았다.
본 연구는 여수와 같은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고 다음과 같은 분야별 실천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크루즈전용부두와 크루즈전용터미널 등을 포함한 항만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며, 크루즈선의 대형화 추세에 부응하고 정규항로의 기항항이 되기 위해서는 크루즈전용부두의 접안능력을 확대해야 한다. 둘째, 교통 접근성 증진을 위해 크루즈전용부두와 도시 내 및 지역 간과의 연계교통체계 정비가 필요하며, 도시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 고급호텔, 음식점 등 기반시설 확충도 요구된다.
후속연구
그렇지만 우리나라 중소해양도시의 항만(여수항, 평택·당진항, 목포항, 속초항 등으로 이하 ‘지역항’으로 표기)도 크루즈 유치를 위해 노력 중이므로 이들 도시의 크루즈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국적크루즈 육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하고 효율적 운항을 지원할 수 있도록 '크루즈 육성 특별법(가칭)' 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첫째, 크루즈전용부두와 크루즈전용터미널 등을 포함한 항만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며, 크루즈선의 대형화 추세에 부응하고 정규항로의 기항항이 되기 위해서는 크루즈전용부두의 접안능력을 확대해야 한다. 둘째, 교통 접근성 증진을 위해 크루즈전용부두와 도시 내 및 지역 간과의 연계교통체계 정비가 필요하며, 도시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 고급호텔, 음식점 등 기반시설 확충도 요구된다. 셋째, 크루즈 관광객의 관심 테마에 부응하도록 지역의 독창적인 문화와 특화상품을 연계시킨 관광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며, 기항지내에 쇼핑장소와 위락시설도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으로부터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정책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분야의 협조를 바탕으로 도시 자체의 역량까지 결집시키는 종합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표 3>에 정리한 바와 같이 거점항 대상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의 대부분이 지역항 활성화 방안과 관련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따라서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 관광 저해요인의 파악은 우선적으로 항만서비스의 확충과 더불어 교통 접근성 및 도시 편의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관광활동 지원 체계가 구비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관광활동 분야는 크루즈 기항 수요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중소해양도시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 기항 여건을 토대로 연구를 수행했지만 관련 선행 연구 및 기초자료가 부족하여 여수시를 중심으로 하였고, 이 또한 분석에 한계를 보였다. 향후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관련 자료가 구축되어 보다 다양한 활성화 방안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둘째, 교통 접근성 증진을 위해 크루즈전용부두와 도시 내 및 지역 간과의 연계교통체계 정비가 필요하며, 도시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 고급호텔, 음식점 등 기반시설 확충도 요구된다. 셋째, 크루즈 관광객의 관심 테마에 부응하도록 지역의 독창적인 문화와 특화상품을 연계시킨 관광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며, 기항지내에 쇼핑장소와 위락시설도 확보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짧은 체류시간에도 불구하고 높은 하선률을 유도할 수 있는 관광 상품과 관심을 끌 테마 개발이 중요하다.
이상의 크루즈 관련 정책과 시설확충 계획을 살펴보면 크루즈 기항수요가 많은 거점항만과 기항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중소항만으로 구분하여 운영하려는 정책방향이 보인다. 즉 배후도시가 크고 관광자원이 풍부한 부산, 인천, 제주항은 거점항만으로 육성하고 나머지 중소해양도시의 항만은 해당지역의 크루즈 수요를 처리하는 지역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인 것으로 평가된다.
본 연구는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 기항 여건을 토대로 연구를 수행했지만 관련 선행 연구 및 기초자료가 부족하여 여수시를 중심으로 하였고, 이 또한 분석에 한계를 보였다. 향후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관련 자료가 구축되어 보다 다양한 활성화 방안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에 포함된 6개 항구는?
문화관광부․해양수산부(2007)는 부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여수항, 목포항, 제주항 등 6개 항에 16선석의 국제크루즈(이하 ‘크루즈’로 표기) 전용부두를 건설하는 내용을 담은『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1998년 현대 금강산 크루즈로부터 본격화되기 시작된 우리나라 해양크루즈(국제크루즈와 더불어 ‘크루즈’로 표기) 산업은 2001년 스타크루즈 운항을 계기로 관심이 증대되었고 이후 부산항과 제주항 등을 중심으로 크루즈 활성화 움직임이 강화된바 있다.
우리나라 해양크루즈 산업은 언제 어떤 크루즈로부터 시작하였는가?
문화관광부․해양수산부(2007)는 부산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여수항, 목포항, 제주항 등 6개 항에 16선석의 국제크루즈(이하 ‘크루즈’로 표기) 전용부두를 건설하는 내용을 담은『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1998년 현대 금강산 크루즈로부터 본격화되기 시작된 우리나라 해양크루즈(국제크루즈와 더불어 ‘크루즈’로 표기) 산업은 2001년 스타크루즈 운항을 계기로 관심이 증대되었고 이후 부산항과 제주항 등을 중심으로 크루즈 활성화 움직임이 강화된바 있다. 이후 6년여가 지난 현재 해양수산부(2013)는 크루즈 활성화 정책으로 전용부두 확보, 통관·상업시설 등이 포함된 국제여객터미널 확충을 통해 부산·인천·제주항을 거점항만으로 육성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여수와 같은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도출한 실천과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여수와 같은 중소해양도시의 크루즈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고 다음과 같은 분야별 실천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크루즈전용부두와 크루즈전용터미널 등을 포함한 항만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며, 크루즈선의 대형화 추세에 부응하고 정규항로의 기항항이 되기 위해서는 크루즈전용부두의 접안능력을 확대해야 한다. 둘째, 교통 접근성 증진을 위해 크루즈전용부두와 도시 내 및 지역 간과의 연계교통체계 정비가 필요하며, 도시의 편의성 확보를 위해 고급호텔, 음식점 등 기반시설 확충도 요구된다. 셋째, 크루즈 관광객의 관심 테마에 부응하도록 지역의 독창적인 문화와 특화상품을 연계시킨 관광 콘텐츠의 개발이 필요하며, 기항지내에 쇼핑장소와 위락시설도 확보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짧은 체류시간에도 불구하고 높은 하선률을 유도할 수 있는 관광 상품과 관심을 끌 테마 개발이 중요하다. 그리고 공공기관과 시민들의 크루즈관광에 대한 인식도 제고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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