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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世界) Critical materials 관리(管理)를 위한 전략(戰略)
Strategy of Critical Materials Management in the World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2 no.5, 2013년, pp.3 - 12  

김유정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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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확대가 전망되고 공급구조가 경직된 금속자원은 각국의 산업구조 및 자원확보 역량에 따라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금속자원의 위기성 평가가 다양화되고 있는데, 주로 희토류희유금속이 위기물질 혹은 중요물질(Critical materials, Critical metal, Critical raw materials)로 선정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변화 및 수급불균형 등을 고려한 위기물질 선정체제 및 관리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유럽, 미국 등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원재료 리스크를 평가하고 있으며, 일본은 자국 내 성장동력산업을 중심으로 핵심 원재료를 파악하고 있다. 영국은 자원채굴에 따른 환경부하를 고려하여 광종별 위기성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위기물질들의 가격시그널의 미약성, 비탄력적 공급구조, 기술변화에 민감한 수요변동성 등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manage risk of metals which are has rigid supply structures and expected demand expansion, considering to industry structure and resource securing capacity of each country. Countries conducted various criticality analyses and selected mainly rare metals as critical materials(or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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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세계 각국의 기술변화 및 수급불균형 발생에 따른 위기물질 선정 체제 및 관리 현황을 살펴보고 위기물질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가격, 수요, 공급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  2012년 3월에는 유럽위원회를 비롯한 정부 기관, 산업단체, 하류 기업을 포함한 민간 기업뿐만 아니라 일본 및 미국 등도 참여하는 “위기원재료 회의(Critical raw materials Meeting)”가 2차례 개최되었다. 해당 회의에서는 위기원재료에 대한 기술적, 산업적, 재정 및 정책 관점에서의 정보 교환과 위기원재료 리스크 평가 체제 및 관리전략에 대해서 논의되었으며, 미국 및 일본과 유럽의 공동 협력에 대한 전략도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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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에 있어서 중요한 광물 자원은 무엇에 따라 달라질 수 있나? 국가에 있어서 중요한 광물 자원은 국내 수요, 가격 변동, 공급 국가에 대한 지정학적 리스크, 대체재의 이용가능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RMI이란? EU의 RMI는 통합전략으로써 일관성 있는 접근을 위한 모든 정책적 수단을 포괄하는 것으로 국제 시장에서 원재료 접근성 확보, EU내 지속적 공급 체제 환경 정비, 원재료 소비의 삭감 가속화 등 3가지 주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유럽위원회로서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 무역, 특히, 폐제품의 EU 지역 외 불법 수출의 문제에 강한 관심이 있다.
위기물질 중 LME 등의 상품 거래 시장이 존재하나 이상의 8종외의 광종은 일반적으로 현금거래 시장에서는 거래되지 않고 양자간의 계약에 의해 거래되는 것은? 위기물질은 가격 시그널이 약하여 수급 조절을 위한 의사결정 기준으로 가격을 활용하기 어렵다. 알루미늄, 동, 연, 니켈, 주석, 아연, 코발트, 몰리브덴은 LME 등의 상품 거래 시장이 존재하나 이상의 8종외의 광종은 일반적으로 현금거래 시장에서는 거래되지 않고 양자간의 계약에 의해 거래되고 있다. 양자 간의 교섭 가격은 수많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격정보를 제시하는 것은 어려우며 동시에 의사결정에 이용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가격정보도 결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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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European Commission, 2010 : Critical raw materials for the EU, European Commission, pp. 35-36, EU 

  2. European Commission, 2011 : Critical metals in strategic energy technologies, European Union, pp. 14, EU 

  3. JOGMEC, 2011 : 2011年 11月 金資源レポト, JOGMEC pp. 67, Japan 

  4. U.K. Environment Agency, 2008 : Material Security, Ensuring resource availability for th UK economy, U.K. Environment Agency, pp. 21, U.K. 

  5. U.S. Department of Energy, 2011 : Critical Materials Strategy, U.S. Department of Energy, pp. 117-118 USA 

  6. 物質.材料究機構(NIMS), 2011 : 地球環境問題を考慮した元素略と都市山, 資源.エネルギ問題に貢するセラミックス , pp.30, Ja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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