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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설립된 광주지역 중학교의 교과교실제 공간 분석
Study on Space Configuration and Area Holding State of Variation Type at the Latest Built Middle Schools in Gwangju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5, 2013년, pp.3 - 10  

김정규 (목포대 건축학과) ,  김정소 (광주광역시 교육청 교육시설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obtain basic data for architectural plans on the facilities relocation needed in operating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at the latest built middle schools. For this, floor plans of ten middle schools built in Gwangju after 2009 were analyzed about space config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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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과교실제 전환 사업의 시행이후에 신설된 중학교를 대상으로 교과교실제의 전면 시행에 대비하여 소요시설 확보 정도 및 공간구성 상태를 분석하고 교과교실제로의 전환 시에 발생할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들 신설 중학교들의 교과교실제로의 전환을 위한 계획자료를 구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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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진형 전환학교들이 갖추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교과교실제 전환 사업은 기존 학교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학교의 운영실태에 관한 선행 연구3)에 따르면 이들 선진형 전환학교들은 선진형 교과교실제에 부합되는 소요시설과 공간구성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하지만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계획이 추진된 이후에 신설된 학교들은 3개 학년 미충원, 최근 5년간 예산투입 시설 공사불가 등의 이유로 교과교실제로의 전환이 더딘 게 현실이다.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소요공간 확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조사한 사항은 무엇인가?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소요공간 확보 여부는 전체교과에 교과교실제가 적용되는 선진형을 기준으로 한국교육 개발원 교과교실제연구지원센터에서 제시한 규모6)와 비교 분석하였다. 보유시설의 규모 파악은 이론 교과교실과 실험․실습․실기 교과교실은 크기와 상관없이 실의 보유 개수를 조사하였으며, 홈베이스와 교사연구실은 중규모 교실 1칸 크기를 기준으로 보유 개수를 조사하였다.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한 목적는 무엇인가?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을 최대한 발현하기 위해 획일적이고 평준화된 교육체계를 벗어나고자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년 5월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2011년 2월에는 교과특성이 반영된 창의적 교실수업환경 구축, 학생 중심의 수준별 맞춤형 수업 활성화, 학령인구 감소로 증가되는 유휴교실 활용 극대화 등을 목표로 교과교실제 전면 확대 기본계획1)을 발표하여 시행중에 있다. 2013년 3월 현재 2,325개의 중․고등학교가 교과교실제2) 로 전환되었으며, 중학교의 경우에 선진형 운영학교 245개교, 과목중점형 운영학교 920개교 등 1,165개교가 전환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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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asic Plan for the Overall Expansion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Ministry of Education, 2011. 

  2. Consulting Guide for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20, 2011. 

  3. Jeong, Joo-Seong, An Analysis about Factors on the Facilities Relocation Based on Variation Type in Middle and High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8(4), pp.28-29, 2011. 

  4. Position Paper of Central Consultant Workshop(3rd) for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Ministry of Education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22, 2013. 

  5. Yoon, Mi-Youn, Oh, Byeong-Uk, Jung, Jin-Ju, A Study on Conditions for the Operation of the Departmentalized Classroom System in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0(3), p.2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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