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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지역 교과교실제 중학교의 평면구성에 관한 사례 고찰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Plan Composition for the Department System of Middle Schools in the Rural Area -Focused on middle schools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韓國農村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16 no.1, 2014년, pp.71 - 78  

양금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actual condition of the plan of middle schools in the rural area. Recently, many middle schools are remodeling the buildings and facilities based on the department system. This study, through analyzing on 3 cases of middle school in korea and japan. This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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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남의 농촌지역 소도시에서 교과교실제 선진형으로 리모델링하여 2014년도 3월부터 운영하고자 하는 중학교와 일본의 농촌지역에서 교과교실제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중학교를 사례로 하여 평면구성의 특징을 비교하여 살펴봄으로써 기존의 학교시설에 있어서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교실 재배치 및 학교시설의 평면구성 계획 시 참고자료로 삼고자 한다.
  • 또한 연구자는 기존의 일련의 연구3)를 통하여 중학교 시설에서의 교과교실제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 기존의 학교시설에 대해 공간개혁을 이루어가는 한 단계로써 경남지역 중학교 가운데 교과교실제 학교 운영방식 도입을 계획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첫째, 우리나라 중학교 교육과정(2014년 신입생기준)을 이해하고, 둘째, 조사대상 중학교의 기본적인 현황 및 평면구성을 조사하였으며, 셋째, 우리나라의 교과교실제 적용을 위한 스페이스프로그램을 산정하여 기존의 공간과 비교·검토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넷째, 대상학교의 사용자(교장, 교사)의 기본적인 요구를 수렴하여 개선된 평면구성을 분석하여 특징을 파악하고, 다섯째, 일본에서 교과교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중학교의 사례를 대상으로 평면구성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 또한, 3층을 국어교과존으로, 4층은 수학교과존으로, 5층은 음악교과존으로 구성하고자 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하여 시설의 여건을 고려하여 교과별로 특색 있는 교과존을 구성하고, 학생들의 이동을 줄일 수 있는 공간구성이 되도록 가급적 수평적으로 동일교과의 공간으로 구성하는 것을 의견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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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 소도시 및 농촌의 인구가 더욱 줄어든 이유는?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함께 농촌인구의 도시로의 이동, 저출산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지역 소도시 및 농촌의 인구는 더욱 줄어들었다. 최근에 접어들어 인구의 고령화가 더욱 진전되어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곳 또한 지방소도시와 농촌지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구의 고령화의 진전으로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곳은?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함께 농촌인구의 도시로의 이동, 저출산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지역 소도시 및 농촌의 인구는 더욱 줄어들었다. 최근에 접어들어 인구의 고령화가 더욱 진전되어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곳 또한 지방소도시와 농촌지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과밀학급으로 운영하기도 하였던 중·고등학교들이 농촌지역 학령아동수의 감소로 인하여 학급규모를 줄이거나 공실을 갖게 되었다.
일반+특별교실제 형식의 한계는? 일반+특별교실제 형식은 학급교실로 사용하는 일반 보통교실과 특별교실로 구성하여 일반적으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등의 교과는 학급교실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실험이나 실습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교과목은 전문화 된 특별교실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기존의 이러한 학교운영방식에서는 창의성이 풍부한 미래인재육성에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여 교육부에서는 2009년부터 창의적 인재육성, 교육의 다양성 확보 등을 고려하여 교과교실제 운영방식을 도입하여 2014년까지 전국 대부분의 중·고등학교에 교과교실제 도입을 발표한 바 있다. 교과교실제 학교운영은 각 교과의 전문성을 높이고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전개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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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노유경, 자유학기제 실시와 교과교실제 추진 방향, 2013년도 교과교실제 중앙컨설턴트 워크숍(1차),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2013.09 

  2. 上野潤, 學校を變えなくちゃ!!, VOI-X, 2002 

  3. 한국교육개발원, 교과교실제 컨설팅 가이드, 2012.3 

  4. 양금석, 농촌지역 중학교의 교과교실제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제15권 4호, 2013.11 

  5. 이호진, 한국 학교건축의 과거와 미래, 한국교육환경연구원, 2008 

  6. http://scmc.kedi.re.kr/consulting/advancehigh.php 교과교실제 연구.지원센터의 선진형중학교 교실수 산정 방법 

  7. 2013학년도 학교요람, 진영중학교 

  8. http://www.fukui-city.ed.jp/ago-j/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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