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교육에 적용한 동료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er-Assisted Learning Applied to Nursing Educ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20 no.7, 2022년, pp.89 - 96  

곽은미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  우진주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교육에 적용한 동료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며, 연구 참여에 동의한 G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 중 총 22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정규수업 종료 후 실험군(N=117)에게는 10주 동안 매주 1회 이상의 동료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대조군(N=112명)에게는 10주 동안 개별 자율학습을 진행하게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X2-test,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t=6.50, p<.001), 학업적 자기효능감(t=2.01, p=.046), 학업성취도(t=4.98, p<.001)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동료학습이 간호대학생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확인되었으므로 간호교육의 교과 외 활동 설계 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eer-Assisted Learning(PAL) applied to nursing educa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The research design was a pre-post-post design with an inequality control group, and a ...

주제어

참고문헌 (24)

  1. M. Banning. (2005). Approaches to teaching: current opinions and related research. Nurse Education Today, 25(7), 502-508. DOI: 10.1016/j.nedt.2005.03.007 

  2. K. W. Han, Y. S. Kim & Y. J. Lee. (2004). Study on interactive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in web-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7(5), 23-32. 

  3. Loke, A. J. & Chow, F. L. (2007). Learning partnership: The experience of peer tutoring among nursing students: A qualit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4(2), 237-244. DOI : 10.1016/j.ijnurstu.2005.11.028 

  4. Y. J. Lee & S. H. Cho. (2014). College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perceptions of the effectiveness of a peer tutoring progra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6(2), 371-389. 

  5. K. J. Topping. (1996). The effectiveness of peer tutoring in further and higher education: A typology and review of the literature. Higher education, 32(3), 321-345. 

  6. S. Buckley & J. Zamora. (2007). Effects of participation in a cross year peer tutoring program in clinical examination skills on volunteer tutors' skills and attitudes towards teachers and teaching. BMC medical education, 7(1), 1-9. 

  7. A. Han. (2011). The effects of learners' perceived roles of a tutor on satisfactions and perception of learning achievement in peer tutoring progra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467-494. 

  8. S. A. Bae & R. A. Noh. (2014). Study on the college peer-tutoring program based on tutors' experienc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3), 247-277. 

  9. E. Y. Cheon. (2013). The effects of video-aided peer feedback on enhancing nurs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foley catheteriz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43-51. DOI : 10.5977/jkasne.2013.19.1.43 

  10. P. Chojecki, J. Lamarre, M. Buck, I. St-Sauveur, N. Eldaoud & M. Purden. (2010). Perceptions of a peer learning approach to pediatric clinical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1), 39. DOI : 10.2202/1548-923X.1893 

  11. C. A. Bell. (2010). Peer learning partnerships: Exploring the experience of pre-registrati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9(5), 803-810. DOI : 10.1111/j.1365-2702.2009.02981.x 

  12. C. Saunders et al. (2012). The experience of interdisciplinary peer-assisted learning (PAL). The clinical teacher, l9(6), 398-402. DOI : 10.1111/j.1743-498X.2012.00568.x 

  13. S. J. Lee, Y. K. Jang & G. Y. Park. (2003).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 cted learning. Seoul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4. A. Y. Kim & I. Y. Park.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95-123. 

  15. A. P. Rovai, M. J. Wighting, J. D. Baker & L. D. Grooms. (2009).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perceived cognitive, affective, and psychomotor learning in traditional and virtual classroom higher education setting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2(1), 7-13. DOI : 10.1016/j.iheduc. 2008.10.002 

  16. B. B. Seels & R. C. Richey. (1994).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Washington DC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7. J. H. Park. (2010). Effectiveness of cooperative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and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2), 202-212. DOI : 10.5977/JKASNE.2010.16.2.202 

  18. M. G. Kim & H. W. Kim. (2019).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on Lear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 508-516. DOI : 10.5977/jkasne.2019.25.4.508 

  19. C. J. Song. (2017). The Effect of Peer-tutoring program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 93-120. DOI : 10.22251/jlcci.2017.17.1.93 

  20. S. H. Han.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mong adult learn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7(2), 355-374. 

  21. S. A. Whang. (2021). The Influence of Major Satisfac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n College Student Burnout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9(2), 73-85. DOI : 10.17333/JKSSN.2021.9.2.73 

  22. I. S. Jung. (2018). Effects of classwide peer tutoring on academic achievement, self-leadership and interpersonal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55-62. DOI : 10.22156/CS4SMB.2018.8.4.055 

  23. J. H. Yang, G. J. Yeom & J. H. Kim. (2019).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ve Learning Applied in Medical Terminology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3(4), 37-47. DOI : 10.34089/jknr.2019.3.4.37 

  24. R. T. Johnson & D. W. Johnson. (2008). Active learning: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The annual report of educational psychology in Japan, 47, 29-30. DOI : 10.5926/arepj1962.47.0_2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