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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9 no.9, 2013년, pp.13 - 21
안경익 (코오롱글로벌(주) 토목환경BG) , 채길수 (코오롱글로벌(주) 토목환경BG) , 정재민 (코오롱글로벌(주) 토목환경BG) , 우주현 (코오롱글로벌(주) 토목환경B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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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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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터널 시점부는 어떻게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일반적으로 터널 관통부는 터널 시·종점 갱구부에서 양방향 굴착으로 시공되는 터널 시공공정을 고려하여 터널 중앙부의 양호한 지반조건에서 관통계획이 적 용되고 있다. 그러나 본 고속국도 제30호선 상주-영 덕간 고속도로건설공사(제14공구:옹점~괴정) 중 진보터널 시점부는 진입도로 개설 및 갱구부 시공이 매우 어려운 계곡지형에 위치하고 있어 종점측에서 시점 측으로 시공이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이다. | |
터널의 관통계획은 어떻게 적용되는가? | 일반적으로 터널 관통부는 터널 시·종점 갱구부에서 양방향 굴착으로 시공되는 터널 시공공정을 고려하여 터널 중앙부의 양호한 지반조건에서 관통계획이 적 용되고 있다. 그러나 본 고속국도 제30호선 상주-영 덕간 고속도로건설공사(제14공구:옹점~괴정) 중 진보터널 시점부는 진입도로 개설 및 갱구부 시공이 매우 어려운 계곡지형에 위치하고 있어 종점측에서 시점 측으로 시공이 이루어 지고 있는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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