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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층파쇄대 구간에 시공되는 터널의 보강설계 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9 no.9, 2013년, pp.22 - 33  

최기배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  이재인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공사관리1팀) ,  정수호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공사관리1팀) ,  최문용 (한국도로공사 홍천양양건설사업단 공사관리1팀) ,  박재영 ((주)경동엔지니어링 홍천양양건설사업단 토질 감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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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술기사는 고속국도 제60호선 동홍천~양양 고속도로 제9공구 행치2터널 시점부를 통과하는 단층파쇄대에 대한 각종 조사 결과를 이용한 합리적인 보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터널 건설시에는 지반자체가 불균질하고 복잡한 특성 및 복합적인 요인으로 항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설계단계에서의 정확한 지반상태 파악, 시공시 터널 막장관찰 및 계측관리, 유지관리 단계의 일련된 과정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본 기술 기사는 대규모의 단층파쇄대가 발달된 터널에서의 설계사례로, 향후 유사한 사례 발생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가설 설정

  • 터널 굴착에 따른 터널 주변의 변위, 응력의 변화와 지중 및 지표에서 발생하는 연직 및 수평응력과 변위를 검토하기 위하여 유한 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 FEM)을 수치해석 기법으로 하는 2차원 평면해석 프로그램인 MIDAS GTS를 사용하였으며, 대상 지반은 Mohr-Coulomb 항복규준 비연계(nonassociated) 탄소성 재료, 숏크리트, 록볼트는 탄성재료, 보강재료(강관다단그라우팅 등)는 탄소성재료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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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반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암반상에 건설되는 구조물은 대형화, 대규모, 장대화되는 추세이며, 원지반 및 암반이 충분한 지내력과 강도 발현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된다. 그러나, 암반(Rock Mass)은 견고한 암석(Intact Rock)과 달리 지질구조적 불연속면(절리, 단열, 습곡, 단층 등) 에 의해 암석 고유의 공학적인 특성이 달라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최근 암반상에 건설되는 구조물의 추세는 어떠한가? 최근 들어 암반상에 건설되는 구조물은 대형화, 대규모, 장대화되는 추세이며, 원지반 및 암반이 충분한 지내력과 강도 발현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된다. 그러나, 암반(Rock Mass)은 견고한 암석(Intact Rock)과 달리 지질구조적 불연속면(절리, 단열, 습곡, 단층 등) 에 의해 암석 고유의 공학적인 특성이 달라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터널 및 지하구조물은 지반의 특성에 따라 안정성이 좌우되므로 건설시에 무엇이 필요한가? 4) 터널 및 지하구조물은 지반의 거동에 영향을 크게 받는 구조체로 균질하고 등방성을 띠는 일반 구조물과 달리 지반의 특성에 따라 안정성이 좌우된다. 따라서, 터널 건설시에는 지반자체가 불균질하고 복잡한 특성 및 복합적인 요인으로 항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설계단계에서의 정확한 지반상태 파악, 시공시 터널 막장관찰 및 계측관리, 유지관리 단계의 일련된 과정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본 기술 기사는 대규모의 단층파쇄대가 발달된 터널에서의 설계사례로, 향후 유사한 사례 발생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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