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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7, 2013년, pp.1000 - 1014
This study identifies the determinants that influence attitude toward and the intention to use mobile shopping services through fashion applications (apps)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addition, gender and age group differences were examined. Data were collected from subjects who h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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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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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커머스는 무엇인가? |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는 전자상거래의 한 유형으로, 사용자가 이동 전화기나 단말기로 무선 통신망을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뱅킹, 티켓팅, 제품 구매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상거래를 의미한다(An & Kim, 2011; Ko et al., 2009). | |
모바일 커머스는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 모바일 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를 1차적 원인으로 꼽을 수 있으며 통신업체 간의 경쟁과열로 무제한 데이터 이용요금제의 확산이 이를 가속화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온라인 쇼핑 시장에 비해 모바일 커머스는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에서 더 자유로우며, 여유시간을 활용 하여 순간적인 접속이 가능하며, 모바일만의 할인 혜택이나 간편한 결제방식 등의 장점이있다. 이는 모바일쇼핑의 주된 이용시간이 취침전시간인 것으로도 알 수 있다(DMC Report, 2013). | |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실시한 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경험에서 주로 이용하는 구매품목은 어떻게 조사되었는가? | 9%로 증가하여 불과 1년 6개월 만에 모바일 쇼핑 경험자가 3배 이상 증가함을알수있다(Korea Internet Security Agency, 2012, 2013). 주로 이용하는 구매품목으로 2011년도에는 영화· 공연등 예약/예매(51.1%), 의류 · 신발 · 악세서리(41.4%), 소셜 커머스 등의 쿠폰(32.4%), 도서 · 잡지(32%) 순이었 으나, 2012년에는 의류 · 신발 · 악세서리(58.3%)의 비중이 높아졌고, 영화 · 공연 등 예약/예매(45.1%), 소셜 커머스 등의 쿠폰(30.5%), 화장품(30.2%) 순으로 나타나 온라인 시장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시장에서 패션 품목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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