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수업에서 드러나는 교사 지식을 분석하기 위한 틀로서의 '교사 지식의 사중주(Knowledge Quartet)'
'The Knowledge Quartet' as a framework of analyzing teacher knowledge in mathematics i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2 no.4, 2013년, pp.567 - 586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정유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troduce the Knowledge Quartet (KQ) framework by which we can analyze teacher knowledge revealed in teaching mathematics. Specifically, this paper addressed how the KQ framework has been developed and employed in the context of research on teacher knowledge. In or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Q에서 변환은 무엇인가? 변환은 교사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것을 학생들이 학습하기에 적절하도록 변환하여 제시하는 것과 연관된 실행 지식이다. 변환은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때 드러나는 교사의 숙고와 선택으로 드러난다.
Shulman(1986)이 제안한 교사 지식 3가지 형태는 무엇인가? Shulman(1986)은 교사 지식의 3가지 형태로 명제적지식(propositional knowledge), 사례 지식(case knowledge), 전략적 지식(strategic knowledge)을 제안하였고,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으로 전체 7가지 범주를 제시하였는데, 그 중 4개는 본질상 일반적인 것으로 ‘일반적인 교수학적 지식’, ‘학습자에 대한 지식’, ‘맥락에 대한 지식’, ‘교수·학습 목적에 대한 지식’이고, 나머지 3개는 내용특수적(content-specific) 지식으로, SMK, PCK, 교육과정 지식(Curricular Knowledge [이하 CK])이다. 이 연구 이래로 교사 지식의 개념과 특성을 보다 상세히 이해하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다.
교사 지식의 4중주는 기존의 분석틀과 어떻게 차별화될 수 있는가? KQ는 기존의 분석틀과 적어도 세 가지 측면에서 차별화될 수 있다. 첫째, 객관성과 일반화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주로 설문지를 통해 교사 지식을 측정하는 경향에 반해(권민성외, 2009; Petrou & Goulding, 2011), KQ는 수업 상황 속에 구현되는 교사 지식을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Rowland, Huckstep, & Thwaites, 2005). 둘째, 교사 지식에 대한 이론을 개발한 후 수업 관찰 및 분석에 적용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 명의 교사교육자가 실제 초등학교 수학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로 개발된 틀이라는 점이다 (Rowland 외, 2005). 셋째, 어떤 유형의 교사 지식인지에 대해 그 하위 요소를 분석하기보다는 교사 지식이 실제 수업에 구현되는 상황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둔다 (Rowland, Turner, Thawites, & Huckstep,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권민성, 남승인, 김상룡 (2009). 미국의 선다형 문항 적용을 통한 우리나라 초등교사의 수학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지식 분석, 수학교육 48(4), 399-417.(Kwon, M., Nam, S., & Kim, S.L. (2009). Adapting U.S. Multiple-choice Items to Measure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in Korea. Mathematical Education 48(4), 399-417.) 

  2. 김보민, 류성림 (2011). 분수에 대한 교사의 PCK와 수업 실제의 비교 분석, 학교수학 13(4), 675-696.(Kim, B.M., & Ryu, S.R. (2011). Comparative Analysis of Teachers' PCK and Their Educational Practice about Fraction. School Mathematics 13(4), 675-696.) 

  3. 박경미 (2009). 수학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에 대한 연구의 메타적 검토, 수학교육 48(1), 93-105.(Park, K. (2009). A Meta Review of the Researches on PCK in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8(1), 93-105.) 

  4. 안선영, 방정숙 (2006). 평면도형의 넓이에 대한 교사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과 수업 실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6(1), 25-41.(An, S.Y., & Pang, J.S. (2006).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Teaching Practice: Focusing on the Area of Plane Figur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6(1). 25-41.) 

  5. 최승현, 황혜정 (2008). 수학과 내용 교수 지식(PCK)의 의미 및 분석틀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4), 569-593.(Choe, S., & Hwang, H.J. (2008). The Research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Teaching. Journal of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1(4), 569-593.) 

  6. Ball, D. L., Thames, M. H. C.,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 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7. Ball, D.L., & Forzani, F.M. (2010a). What does it take to make a teacher? Phi Delta Kappan 92(2), 8-12. 

  8. Ball, D.L., & Forzani, F.M. (2010b). Teaching skillful teaching. Educational Leadership 68(4), 40-45. 

  9.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0. Even, R. (2009). Teacher knowledge and teaching: Considering the connections between perspectives and findings. In. M. Tzekaki, M. Kaldrimidou, & H. Sakonidis (Eds.), Proceedings of the 33rd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1 (147-148) Thessaloniki, Greece: PME. 

  11. Fennema, E., & Franke, L. M. (1992). Teachers' knowledge and its impact.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147-164). New York; Macmillan. 

  12. Hodgen, J. (2011) Knowing and identity: A situated theory of mathematics knowledge in teaching. In T. Rowland & K. Ruthven (Ed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27-42). London and New York: Springer. 

  13. Kleve. B. (2009). Aspects of a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on a lesson on fractions. In M. Joubert (Ed.),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Learning Mathematics 29(3). 67-72. 

  14. Kleve. B. (2011). Literacy in mathematics: A challenge for teachers in their work with pupils. Proc. 7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Rzeszow, Poland. Retrieved October 16, 2011, from http://www. cerme7.univ.rzeszow.pl/ WG/17a/ CERME7_WG17A_ Kleve.pdf. 

  15. Kwon, M., Thames, M. H., & Pang, J.S. (2012). To change or not to change: adapting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measures for use in Korea. ZDM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athematics Education 44(1), 371-385. 

  16. Livy, S. (2011). A 'knowledge quartet' used to identify a second-year pre-service teacher's primary mathematical content knowledge. In L. Sparrow, B. Kissane, & C. Hurst (Eds.), Shaping the future of mathematics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33rd annual conference of th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 Fremantle: MERGA. 

  17. Ma, L. (1999). Knowing and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understanding of fundamental mathematics in China and the United State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8. Petrou, M. (2009). Adapting the knowledge quartet in the Cypriot mathematics classroom. In V. Durand-Guerrier, S. Soury-Lavergne, & F. Arzarello (Eds.), Proc. 6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20-2029). Lyon: France. 

  19. Petrou, M. & Goulding, M. (2011) Conceptualising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In T. Rowland & K. Ruthven (Ed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9-25). London and New York: Springer. 

  20. Rowland, T. (2008) Researching teachers' mathematics disciplinary knowledge. In P. Sullivan and T. Wood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Vol.1. Knowledge and beliefs in mathematics teaching and teaching development (273-298).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21. Rowland, T. (2010a). Knowledge for teaching: contrasting element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In V. Durand-Guerrier, S. Soury-Lavergne and F. Arzarello (Eds.), Proceedings of the 6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41-1850). Institut National de Recherche Pedagogique. www.inrp.fr/editions/cerme6 

  22. Rowland, T. (2010b) Frogs and ski-slopes: contrasting knowledge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teaching. In Gagatsis, A., Rowland, T., Panaoura, A. and Stylianides, A. (Ed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t the University of Cyprus and the University of Cambridge (185-201). Lefkosia: University of Cyprus. ISBN:978-9963-9520-2-1 

  23. Rowland, T., Huckstep, P. and Thwaites, A. (2003) 'The knowledge quartet'.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Learning Mathematics 23(3), 97-103. 

  24. Rowland, T., Huckstep, P., & Thwaites, A. (2004). Reflecting on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s content knowledge: The Case of Laura. Proceeding of the 28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4, (121-128). Bergen, Norway: PME. 

  25. Rowland, T., Huckstep, P., & Thwaites, A. (2005). Elementary Teachers' Mathematics Subject Knowledge: The Knowledge Quartet and the Case of Naomi.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8(3), 255-281. 

  26. Rowland, T. and Turner, F. (2006) 'A framework for the observation and review of mathematics teaching'. Mathematics Education Review 18, 3-17. 

  27. Rowland, T. and Turner, F. (2007) 'Developing and using the 'knowledge quartet': a framework for the observation of mathematics teaching'. The Mathematics Educator 10(1), 107-124. 

  28. Rowland, T., Turner, F., Thwaites, A., & Huckstep, P. (2009). Developing primary mathematics teaching. London: SAGE. 

  29. Rowland, T., Thawaites, A., & Jared, L. (2011). Triggers of contingency in mathematics teaching. In Ubuz, B. (Ed.), Proceeding of the 35th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4, (73-80). Ankara, Turkey: PME. 

  30. Shulman, L.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31. Shulman, L.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32. Smith, M. S., & Stein, M. K. (2011). 5 practices for orchestrating productive mathematics discussions. Reston, VA: NCTM. 

  33. Steinbring, H. (2011) Changed views on mathematical knowledge in the course of didactical thoery development: Independent corpus of scientific knowledge or result of social constructions? In T. Rowland & K. Ruthven (Ed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43-64). London and New York: Springer. 

  34. Thawaites, A. Jared, L., & Rowland, T. (2011). Analysing secondary mathematics teaching with the Knowledge Quartet,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3(2), 227-228. 

  35. Turner, F. (2007) The mathematics content knowledge of beginning teachers: The case of Amy 5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004-2013). Larnaca, Cyprus: CERME. 

  36. Turner, F. (2012) Using the Knowledge Quartet to develop mathematics content knowledge: the role of reflection on professional development.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4(3), 253-271. 

  37. Turner, F. & Rowland, T. (2011) The Knowledge Quartet as an organising framework for developing and deepening teachers' mathematics knowledge. In T. Rowland & K. Ruthven (Ed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195-212). London and New York: Springer. 

  38. Weston, T. L., Kleve, B., & Rowland, T. (2012). Developing an online coding manual for The Knowledge Quartet: An international project, Smith, C. (Ed.),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Learning Mathematics 32(3), 179-1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