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3, 2015년, pp.469 - 492
This study explored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MKT]; in particular, it focused on teachers' knowledge of functions. In order to measure teachers' MKT, we developed items according to Ball, Thames & Phelps (2008)'s domains and conducted to 34 secondary mathe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내용교수지식이란? | 또한 특정 상황에서 교구를 수업에서 활용했을 때 학생들이 보일 수 있는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에 대한 이해도 교육과정 지식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내용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은 특정한 내용을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가 설명할 수 있는 지식으로 학습자가 특정 주제를 쉽게 혹은 어렵게 생각하도록 만드는지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 |
Shulman(1986)은 교사가 교과를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지식으로 무엇을 제안하였는가? | Shulman(1986)은 교사가 교과를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지식으로 내용지식(Content Knowledge), 교육과정지식(Curricular Knowledge), 내용교수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제안했다. Shulman에 따르면 첫째, 내용지식은 학문적 내용과 학문의 구조에 대한 지식을 말하는 것으로 교사가 특정한 과목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 학문의 내용과 개념에 대한 이해를 넘어 왜 그러한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
교사의 KCS는 무엇이 강조되는가? | 일례로, 교사의 KCS는 학생들의 수학적 추론 능력을 장려하고 촉진하는데 핵심적인 지식이다(Ball, Lewis & Thames, 2008; Carpenter, Fennema, Peterson, Chiang, & Loef, 1989). 무엇보다도 수학 교사의 수학과제(mathematical tasks)의 선택 및 변형 능력과의 연계성이 매우 강조되는데(김대영ㆍ김구연, 2014; 이혜림ㆍ김구연, 2013; Boston & Smith, 2009; Henningsen & Stein, 1997; Wilhelm, 2014), 이는 교사가 어떤 과제를 어떻게 표현하며 과제들 간의 연결성을 제시할 수 있고 학생들의 “왜” 라는 질문에 그 원리를 개념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식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Ball, Thames & Phelps, 2008; Henningsen & Stein, 1997). 중요한 것은 교사들의 지식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
강윤수.전성아(2006). 수학과 예비교사들의 교수학적지식 형성 과정 탐구-함수 개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5(2), 217-230.
남윤석.전평국(2006). 교육실습 과정에서 배우는 초등예비교사의 수학 교수학적 내용지식에 관한 사례연구. 수학교육, 45(1), 75-96.
방정숙(2007). 수학 과제 분석을 통한 예비 초등 교사의 전문성 신장. 수학교육, 46(4), 465-482.
방정숙.Yeping Li(2008).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수 나눗셈에 대한 지식. 수학교육, 47(3), 291-301.
서관석.전경순(2000). 예비 초등 교사들의 분순 연산에 관한 내용적 지식과 교수학적 지식 수준에 대한 연구: 교사교육적 관점. 수학교육학연구, 10(1), 103-114.
차인숙.한정순(2004). 중등 예비교사의 함수 관계 상황 표현 능력에 대한 조사 연구. 수학교육, 43(2), 199-210.
최승현(2007).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과 내용 교수지식(PCK) 연구. 연구보고 RRI2007-3-2.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정순.차인숙(2006). 중등 예비교사의 수학적 지식. 수학교육, 45(1), 105-121.
Ball, D. L., Hill, H. C., Rowan, B. & Schilling, S. (2002). Measuring teachers'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Elementary mathematics release items, 2002. Ann Arbor Michigan: Study of Instructional Improvement.
Ball, D. L., Hill, H. C. & Schilling, S. G. (2004). Developing measures of teachers'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5(1), 11-30.
Ball, D. L., Lewis, J., Thames, M. H. (2008). Making mathematics work in schoo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Monograph 14, 13-44.
Ball, D. L., Lubienski, S. T., & Mewborn, D. S. (2001). Research on teaching mathematics: The unsolved problem of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In V. Richards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433-456).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Ball, D. L., Thames, M. H. & Phelps, G. (2008). Content Knowledge for Teaching: What Makes It Specia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9(5), 389-407.
Cooney, T. J., Beckmann, S. & Lloyd, G. M. (2010). Developing essential understanding of functions for teaching mathematics in grade 9-12.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Copur-Gencturk, Y. (2015). The effects of changes in mathematical knowledge on teaching: A longitudinal study of teachers' knowledge and instru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 280-330.
Fennema, E., & Franke, M. L. (1992). Teachers' knowledge and its impact.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47-164). New York: Macmillan.
Grossman, P. L. (1990). The making of a teacher: Teacher Knowledge and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Henningsen, M., & Stein, M. K.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 524-549.
Hill, H. C. (2007). Mathematical knowledge of middle school teachers: Implications for the No Child Left Behind policy initiative.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9, 95-114.
Hill, H. C., Schilling, S. G., Ball, D. L. (2004). Developing measures of teachers'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105, 11-30.
Hill, H. C., Sleep, L., Lewis, J. M., & Ball, D. L. (2007). Assessing teachers'mathematical knowledge: What knowledge matters and what evidence counts? In F. K. Lester Jr. (Ed.),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p. 111-155).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Hill, H. C., Ball, D. L., & Schilling, S. G. (2008). Unpack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teachers' topicspecific knowledge of student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9, 372-400.
Kim, G. (2015). Examining key issues in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In B. Sriraman, J. Cai, K. H. Lee, L. Fan, Y. Shimizu, C. S. Lim & K. Subramaniam (Eds.), The first sourcebook on Asian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China, Singapore, Japan, Malaysia, and India (pp. 909-916). Charlotte, NC: Information Age.
Leinhardt, G. & Smith, D. A. (1985). Expertise in mathematics instruction: Subject matter knowledge.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77(3), 247-271.
Leikin, R., & Levav-Waynberg, A. (2007). Exploring mathematics teacher knowledge to explain the gap between theory-based recommendations and school practice in the use of connecting task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6, 349-37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Petrou, M., & Goulding, M. (2011). Conceptualizing teacher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In T. Rowland & K. Ruthven (Eds.), Mathematical knowledge in teaching (pp. 9-25). London: Springer.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Steele, M. D., & Hillen, A. F. (2012). The contentfocused methods course: A model for integrating pedagogy and mathematics content. Mathematics Teachers Educator, 1, 52-69.
Steele, M. D., Hillen, A. F., & Smith, M. S. (2013). Developing mathematical knowledge for teaching in a methods course: the case of func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s Education, 16, 451-482.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 (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 455-4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