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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3, 2019년, pp.323 - 345
이지영 (송신초등학교)
This study examines the introduction of fractions in the third grade mathematics textbooks focusing on stages of units coordination and suggests alternative activities to help students develop their understanding of fractions. As results, the sessions of introduction units in textbooks was well org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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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에 대한 이해와 여러 단위들을 조정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 Hackenberg 외(2016)는 Hackenberg(2013), Norton 외(2015), Steffe & Olive(2010) 등의 여러 연구를 바탕으로 학생 들이 다루는 단위 수준의 개수(즉, 1의 단위, 단위의 단위, 단위의 단위의 단위)에 따라 단위 조정 단계(Stages of units coordination)를 3가지로 구분하였고 분수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발달해 나가는지를 설명하였다. 단위에 대한 이해와 여러 단위들을 조정하는 것은 분수뿐만 아니라 수세기, 자연수의 곱셈 및 나눗셈, 분수의 연산, 비와 비례 등 각각의 수학 주제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여러 주제들의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신재홍, 이수진, 2019; 이지영, 방정숙, 2016a,b; Boyce & Norton, 2017; Steffe & Olive, 2010). 이는 분수 도입에서부터 단위 조정 단계를 고려하여 분수에 대한 이해를 발달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 |
스플리팅(splitting) 조작이란? | 스플리팅(splitting) 조작이란 전체를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누는 분할 조작과 역으로 분할 조작의 결과인 부분을 반복하여 전체를 구성하는 반복 조작이 동시에 수행되는 조작이다(p. 237). | |
자연수에서 학습한 개념, 원리를 분수에 그대로 적용할 때 어떤 오류가 나타나는가? | 학생들은 이제까지 자연수에서 학습한 여러 개념이나 원리를 분수에 그대로 적용하면서 많은 오류를 범한다. 예를 들면 자연수의 크기 비교에서 2가 3보다 작기 때문에 분수의 크기 비교에서도 이 보다 작다고 생각하거나(Hackenberg, Norton, & Wright, 2016), 을 6개 중에 2개와 4개 중의 1개인 상황으로 인식하여 이러한 이유로 가 보다 더 크다고 생각하기도 한다(김유경, 방정숙, 2012). 분수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분수 상황에서 드러나는 여러 가지 단위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이지영, 방정숙, 2014; Barnett-Clarke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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