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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 트라우마의 치료과정- 현기영의 「순이삼촌」을 중심으로
Treatment Course of the Historical Trauma -Viewed from the Novel, Uncle Suni by Hyun Ki-you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297 - 305  

음영철 (삼육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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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기영의 "순이삼촌"을 중심으로 역사적 트라우마에 따른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치료과정을 탐구한 것이다. 주된 연구방법으로는 주디스 허먼의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논의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순이삼촌은 제주4 3사건 당시의 집단 학살 현장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았다. 그러나 30년 동안의 유예된 삶을 살면서 그녀는 역사적 트라우마에 시달린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그녀의 외상 증세인 환청, 결벽증 등과 같은 원인을 알아야 한다. 또한 국가 사회적으로 피해자가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도움이 필요하고, 역사 정의가 바로 서야 한다. 둘째, 순이삼촌은 북촌 일대에서 행해지는 제삿날이나 '옴팡밭'에서 일할 때 발견되는 '흰 뼈'와 '납탄환' 등으로 인해 외상을 재경험한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애도가 필요하다. 애도의 과정은 그녀에게 심적 고통을 야기하는 외상 당시의 체험과 증언을 해야 하고, 이를 말할 때 자신의 정서를 솔직하게 고백해야 한다.셋째, 역사적 트라우마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자신뿐만 아니라 피해자와 공동체 사이의 연결 복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은 자기서사에서 집단서사로 치료의 장이 확장됨을 경험하면서 동시에 슬픔을 극복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는다. 그 결과 외상치료는 회복단계에 도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result of a study of the treatment course of 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because of the historical incident which is described in the novel, Uncle Suni by Hyun Ki-young. Uncle Suni survived the massacre which happened during the 4.3 Incident in Jeju Island. However, living a bu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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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현기영의 「순이삼촌」에 나타난 순이삼촌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일종인 역사적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점에 착안하여 피해자와 유가족들이 어떻게 역사적 트라우마를 치료해야 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주디스 허먼의 이론을 적용하였다[8].
  • 정부 차원의 진상 규명이 있었지만 실질적인 후속조치가 미흡하고 무엇보다도 피해자와 유가족의 아픔을 치료할 수 있는 방안이 미흡하다. 본고에서는 주디스 허먼의 이론을 원용하여 이러한 역사적 트라우마를 경험한 사람들을 치료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본 텍스트는 현기영의 「순이삼촌」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두 번째 회복단계인 애도는 정해진 기간이 없다. 따라서 피해자에게 두려움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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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4·3사건은 어떤 사건인가? 제주4·3사건은 한국전쟁 다음으로 인명 피해가 많았던 한국 현대사의 비극적인 사건이었다. 양정심에 따르면 제주4·3사건은 해방 전후의 한국현대사에서 ‘5·10단독선거’를 저지한 유일한 투쟁이라고 하였다[1].
역사적 트라우마는 어떻게 치료가 가능한가? 역사적 트라우마는 진실과 정의, 배상과 사죄, 치료와 회복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할 때 치료가 가능하다. 제주 4·3사건과 연관된 모든 사람들은 반복적인 트라우마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데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 사건의 발생과정에 대한 역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정부 주도의 제주도민의 아픔을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들의 예는? 그러나 공식 역사가 과거사를 청산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진상을 통해 역사의 정통성을 바로 세우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제주도민의 아픔을 치료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들이 이제라도 행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국가폭력에 따른 치료를 위해 정부주도의 트라우마센터 건립은 늦었지만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3]. 무엇보다 피해자와 유가족 개개인의 보상과 아울러 이들에 대한 충분한 치료와 회복이 병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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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양정심, 제주4.3항쟁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 2005. 

  2. 김점곤, 한국전쟁과 노동당전략, 박영사, 1973. 

  3. 양정심, 제주4.3항쟁: 저항과 아픔의 역사, 선인, 2008. 

  4.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3/06/27/0200000000AKR20130627187100056.HTML?from 

  5. 김학동, "김석범의 한글 '화산도' 론- 한글 '화산도' 의 집필배경과 '까마귀의 죽음' 및 '火山島' 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일어일문학연구, 제62권, 2007. 

  6. 한순미, "역사적 물음을 구조화하는 이미지의 위상학- 이청준의 '신화를 삼킨 섬' 을 중심으로", 현대문학이론연구, 제39권, 2009. 

  7. 황상익, "의학사(醫學史)적 측면에서 본 '4.3'", 제주4.3연구, 역사비평사, 1999. 

  8. 김유경, "제주4.3생존자의 트라우마와 미술치료적 접근", 미술치료연구, 제19권, 제3호, 2012. 

  9. 주디스 허먼, 최현정 역, 트라우마, 열린책들, 2012. 

  10. 왕철, "소설과 역사적 상상력-임철우와 현기영의 소설에 나타난 5.18과 4.3의 의미", 민주주의와 인권, 제2권, 제2호, p.202, 2002. 

  11. 카를 슈미트, 김효전, 정태호 역, 정치적인 것의 개념, 살림, 2012. 

  12. 강신주, 철학 VS 철학, 그린비, 2010. 

  13. 카를 슈미트, 김효전, 정태호 역, 정치적인 것의 개념, 살림, 2012. 

  14. 카를 슈미트, 김향 역, 정치신학: 주권론에 관한 네개의 장, 그린비, 2010. 

  15. 조르조 아감벤, 박진우 역, 호모 사케르: 주권 권력과 벌거벗은 생명, 새물결, 2008. 

  16. 지그문트 프로이트, 윤희기, 박찬부 역, 쾌락원칙을 넘어서, 정신분석학의 근본 개념, 열린책들, 1997. 

  17. 전찬희, 지용수, "언론의 자유와 명예훼손 구제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161-162, 2012. 

  18.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 선인, 2003. 

  19. 이주미, "현기영 소설에 나타난(火印)의 기억과 역사의식", 현대소설연구, pp.249-250, 2005 

  20. 진은영, 기억과 망각의 아고니즘-기억의 정치학 을 위한 철학적 예비고찰, 시대와 철학, 제21권, 제1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pp.181-182, 2010. 

  21. http://www.newscham.net/news/view.php?boardnews&nid69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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