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뮤지엄 개념 사용현황 분석과 미래 발전방향
Development Direction and Analysis on Current Usage of the Museum Concept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644 - 654  

오정심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글의 목적은 국내에서 뮤지엄이 문화시설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되어 관련 제도와 사업이 운영되고 있는 문제점을 밝히고, 이러한 경향이 일제식민지시기, 조선총독부에 의해 추진된 제실박물관(帝室博物館)의 설립 때부터 생겨났음을 분석하는 데 있다. 나아가, 국내 뮤지엄의 발전을 위해 시설 개념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그 방안 중 하나로 콘텐츠 개념을 활용하여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제일 먼저, 뮤지엄 개념과 발전과정을 고찰해보았다. 다음으로, 제3장에서 국내에서 뮤지엄이 시설 개념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는 현황을 국내 뮤지엄 정책 입안자와 실행자의 업무계획서를 통해 살펴보고, 이러한 경향이 일제의 식민지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제실박물관의 설립과정에서 생겨났음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제4장에서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뮤지엄의 특징이 콘텐츠의 속성과 유사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콘텐츠 개념을 활용한 뮤지엄의 미래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problems that a museum is typically understood as one of cultural facilities in Korea and this phenomenon has been caused from the continued use of the concept of a museum that the Japanese government-general made and indoctrinated. Furthermore, it aims to suggest a 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국내 뮤지엄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보고자 해외 선진국의 경영방법, 최첨단 기술 도입 등과 같은 방법을 시도하고 있으나 상황은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기존의 접근 방식과 달리 뮤지엄의 개념 인식과 사용 측면에서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뮤지엄이 시설 개념 중심으로 이해되어 관련 정책과 사업이 실행되고 있는 문제점을 밝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개념보다 확장되어야 함을 논증하는 데 있다. 나아가,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뮤지엄의 특징이 콘텐츠의 속성과 유사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콘텐츠 개념을 활용한 뮤지엄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는 현재 국내 뮤지엄의 문제가 서양 뮤지엄처럼 단순히 경영방법과 첨단기술 도입 등만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보다 근본적인 분석과 함께 다른 식의 접근이 필요함을 방증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기존 연구의 접근 방식과 달리 뮤지엄 개념의 인식과 사용 측면에서 국내 뮤지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해결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글에서는 현재 시설 개념 중심으로 뮤지엄이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원인과 배경을 뮤지엄 개념사 고찰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국내 뮤지엄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문화체육관광부의 주요 업무추진계획서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오늘날 뮤지엄이 문화경쟁력의 잣대로 작용하고 한국이 세계 문화강국으로 도약하려는 시점에서 개념 정립과 제도적 정비에 대한 진지한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방안 중 하나로 콘텐츠 개념을 활용하여 국내 뮤지엄의 발전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오늘날 뮤지엄이 문화경쟁력의 잣대로 작용하고 한국이 세계 문화강국으로 도약하려는 시점에서 개념 정립과 제도적 정비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점을 고민하고 문제 해결 방안 중 하나로 콘텐츠 개념을 활용하여 뮤지엄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뮤지엄이 시설 개념 중심으로 이해되어 관련 정책과 사업이 실행되고 있는 문제점을 밝히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개념보다 확장되어야 함을 논증하는 데 있다. 나아가,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뮤지엄의 특징이 콘텐츠의 속성과 유사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콘텐츠 개념을 활용한 뮤지엄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뮤지엄 자체 그리고 그 구성요소들을 콘텐츠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콘텐츠 개념을 바탕으로 뮤지엄을 살펴보기에 앞서 미디어와 콘텐츠 개념에 대해 각각 알아보도록 하자.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뮤지엄의 시설 개수는 단시간에 늘었지만 운영 측면에서 총체적 난국에 처해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구는 근대 시민사회의 성장과 변화에 따라 뮤지엄의 개념과 기능을 수정하고 발전시켜왔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일제의 식민지 정책과 해방 후 국가의 정치 수단으로 뮤지엄이 활용되어 뮤지엄의 본래 기능보다는 시설의 규모와 양적 성장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2]. 그래서 국내 뮤지엄의 시설 개수는 단 시간 내에 OECD 가입 국가들의 평균 수준인 인구 4만 명당 1개소에 근접하게 늘었지만 운영 측면에서는 총체적 난국에 처해있다[3].
뮤지엄 개념사는 무엇인가? 뮤지엄 개념사는 오늘날의 뮤지엄 개념으로 포착할 수 있는 고대시대의 현상이 있었는가, 당시 뮤지엄과 다른 용어로 표현된 것들이 있었는가를 파악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리고 고대와 중세에 뮤지엄을 표현하던 당시의 용어들이 언제, 어떻게 근현대적 개념으로 수렴되었는가를 분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뮤지엄 개념사 방법을 통하여 뮤지엄 개념의 확대·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실박물관 건립은 어떠한 차원에서 발의되었는가? 우리나라 최초의 뮤지엄인 제실박물관(帝室博物館)의 설립을 추진하면서부터이다. 제실박물관 건립은 1907년 덕수궁에서 즉위한 순종의 거처를 창덕궁으로 옮기는 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황제의 무료함을 달래드릴 오락거리를 마련하는 차원에서 발의되었다. 조선총독부는 창경궁을 창경원으로 개편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박물관 사업을 추진하였는데, 창경궁 개편사업은 일본 우에노 공원을 모델로 하여 다양한 문화시설이 갖추어진 왕실소관의 근대 도시공원 조성사업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하계훈, "한국 박물관 역사를 통해 본 미술사의 역할과 전망",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제29집, pp.315-342, 2008. 

  2. 강민기, "박물관이란 용어의 성립과정과 제도의 한국 도입", 미술사학연구, 제17집, pp.33-58, 2002. 

  3. 정정숙, OECD 주요 국가의 문화경쟁력 분석,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6. 

  4.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향수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2. 

  5. http://www.economy.hankooki.com/∼.html. 

  6. 박신의, "21세기 박물관 진흥을 위한 법.제도적 지원방안 연구", 문화예술경영 이론과 실제, 제2권, 제1호, pp.3-25, 2009. 

  7. 박소현, 양현미, 이준형,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개선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8. 나인호, 개념사란 무엇인가, 역사비평사, 2011. 

  9. 정형경, 뮤지엄 형성의 사회적 배경과 역할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0. 정용재, 신범식,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본 박물관의 역할변화 : 근대 이후 박물관 프로그램의 새로운 경향을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8권, 제3호, pp.3-10, 2009. 

  11. http://icom.museum/the-vision/museum-definition 

  12. http://www.law.go.kr. 

  13. http://www.korea.kr/archive/mainList.do. 

  14. http://www.mcst.go.kr/web/s_policy/plan/vision.jsp. 

  15. 목수현, 일제하 박물관 형성과 그 의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16. 전연수,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의 실효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17. 윤태석, 한국 박물관의 현황과 그 진단을 통한 정책 제언,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2. 

  18. 양현미, 박물관 연구와 박물관 정책,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19. 이명진, 신박물관학의 관점에서 본 부산 박물관의 발전방안 연구, 경성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3. 

  20. 김정화, "소셜미디어가 뮤지엄 경영에 끼친 영양과 활용 방안 연구", 문화정책논총, 제25권, 제2호, pp.35-62, 2011. 

  21. 신아론, "국내외 박물관의 소셜 미디어 활용 사례연구", 문화예술경영, 제2권, 제2호, pp.39-56, 2012. 

  22. http://www.museumnews.kr. 

  23. http://www.kcti.re.kr. 

  24. 강인애, 설연경, "온라인 학습환경으로서 가상박 물관의 가능성에 대한 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pp.458-470, 2010(4). 

  25. 이기상, "문화콘텐츠학의 이념과 방향", 인문콘텐츠, 제23집, pp.9-40 ,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