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In these days, the concept of health literacy becomes important because it is essential to have a clear grasp of patients' basic ability to understand health-care information. Therefore, we intended to discover attribute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health literacy through contextual a...
Purpose: In these days, the concept of health literacy becomes important because it is essential to have a clear grasp of patients' basic ability to understand health-care information. Therefore, we intended to discover attribute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health literacy through contextual analysis. Method: Following Rodgers'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we did a literary review. The databases KMBase, KoreaMed, Kstudy, NDSL, and RISS were searched for articles. Among published literature about health literacy, twenty articles which satisfied the inclusion criteria were chosen. Results: Health literacy consists of three attributes: information seeking, information understanding, and information utilizing. Furthermore antecedents are as follows: health status, health belief, socioeconomic status, and information quality. Finally, we were able to explain the consequences of health literacy by showing improvement of self-care and interaction, and a decrease of social costs. Conclusion: We expect this study to guide the direction of future studies, and as a concept analysis that examines the conceptual attributes in the context of health literacy.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design of a standardized tool and the program of health literacy promotion education need to be developed.
Purpose: In these days, the concept of health literacy becomes important because it is essential to have a clear grasp of patients' basic ability to understand health-care information. Therefore, we intended to discover attribute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health literacy through contextual analysis. Method: Following Rodgers' evolutionary concept analysis, we did a literary review. The databases KMBase, KoreaMed, Kstudy, NDSL, and RISS were searched for articles. Among published literature about health literacy, twenty articles which satisfied the inclusion criteria were chosen. Results: Health literacy consists of three attributes: information seeking, information understanding, and information utilizing. Furthermore antecedents are as follows: health status, health belief, socioeconomic status, and information quality. Finally, we were able to explain the consequences of health literacy by showing improvement of self-care and interaction, and a decrease of social costs. Conclusion: We expect this study to guide the direction of future studies, and as a concept analysis that examines the conceptual attributes in the context of health literacy.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design of a standardized tool and the program of health literacy promotion education need to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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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Rodgers (2000)의 진화론적 개념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개념을 분석한 것이며 본 연구에서 밝혀진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속성은 정보 추구, 정보 이해, 정보 활용이었다.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선행요인과 결과를 포함하여 분석된 각 속성을 중심으로 세 가지 주제로 분류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자들은 각 논문마다 분석한 내용은 상세히 기록하고 이를 다시 점검하면서 개념과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속성의 집합이 다르게 표현되어 개념을 보다 잘 정의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체용어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개념의 중요한 속성을 일부 포함하고 있거나 비슷하지만 그 개념과 동일하지는 않은 관련개념에 대해 서술하여, 개념을 둘러싸고 있는 개념의 네트워크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밝혔다.
본 연구는 건강정보 이해능력이라는 개념의 속성과 맥락적 근거를 확인하기 위하여 첫 번째 단계로 건강정보 이해능력과 유사한 표현을 확인하고 논문 검색을 시행하였다. 국내에서는 2000년 이후에야 의학을 중심으로 ‘건강정보 이해능력’ 관련 개념이 대두되었다는 것을 근거로(Kim et al.
본 연구는 건강정보 이해능력이라는 맥락에서 그 개념적인 속성을 고찰한 개념분석 연구이다. 건강정보 이해능력은 정보 추구, 정보 이해, 정보 이용이라는 속성이 밝혀졌으며, 개념 분석을 통해 건강정보 이해능력은 건강상태, 건강신념, 사회 경제적 상태, 건강정보의 질이라는 선행요인과 자가건강관리 향상, 상호작용 향상, 그리고 사회적 비용 절감이라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속성을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었다.
선행요인(Antecedents)은 개념이 발생하기 이전에 일어나는 어떤 일이나 사건으로서(Rodgers, 2000), 이전에 이 개념과 관련된 현상이 무엇이었는지 확인되는 것이다(De Gagné & Oh, 2012). 본 연구에서는 선행요인을 밝히기 위하여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변화나 차이를 가져오는 현상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질문으로는 “건강정보 이해능력 변화와 관련되어 이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건강정보 이해능력 변화가 일어나기 위해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는가?”였으며, 밝혀진 선행요인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정보 이해능력에 대한 국내 문헌을 고찰하고, 문헌 속에 나타난 그 속성과 선행요인 및 결과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개념을 맥락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실무자들 간에는 의사소통의 원활함을 제공하고, 이론과 지식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자들은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고찰 범위를 건강 분야가 포함된 다학제적인 범위로 확대하여 시행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인문사회 분야의 논문까지 확대하지는 못하였으며 국내연구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관련된 모든 논문을 완전히 포함했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따라서 건강정보 이해능력은 진화론적인 방법으로 개념분석을 시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자들은 건강정보 이해능력을 다룬 국내 연구를 Rodgers (2000)의 진화론적 개념분석 방법으로 건강정보 이해 능력에 대한 복잡하고 애매모호한 의미를 밝혀내고 유사 개념들간의 차이점을 파악하여 그 속성을 분명하게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이러한 과정의 반복을 통하여 기존의 원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통합하는 엄격한 분석과정을 적용하여 개념의 속성과 맥락적 근거를 규명하였다.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속성을 발견하기 위하여 2가지 주요 질문을 하고 답을 구하면서 각 논문에서 제시한 개념의 정의와 특성을 중심으로 함축하고 있는 공통점을 분석하고 이를 분류하였으며, 이것들이 궁극적으로 의미하는 바를 통합하였다(Table 2). 또한 선행요인과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도 의미있는 주요 질문을 던지면서 원자료에서 밝혀진 요인들을 모두 찾아내고 분류하여 이들이 개념에 앞서거나 이어서 진행된 상황, 사건, 현상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확인하였다.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속성을 발견하기 위하여 2가지 주요 질문을 하고 답을 구하면서 각 논문에서 제시한 개념의 정의와 특성을 중심으로 함축하고 있는 공통점을 분석하고 이를 분류하였으며, 이것들이 궁극적으로 의미하는 바를 통합하였다(Table 2). 또한 선행요인과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에서도 의미있는 주요 질문을 던지면서 원자료에서 밝혀진 요인들을 모두 찾아내고 분류하여 이들이 개념에 앞서거나 이어서 진행된 상황, 사건, 현상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진화론적 방법을 포함하여(De Gagné & Oh, 2012), 다수의 개념분석 연구논문을 게재한 연구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문헌에 중점을 두고 숙지하며 심도깊은 토의를 통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과 함의를 규명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다양한 이론과 모델을 검토하고 본 연구에서 밝혀진 개념을 모형으로 제시하였다(Figure 2).
본 연구는 Rodgers (2000)의 진화론적 개념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개념을 분석한 것이며 본 연구에서 밝혀진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속성은 정보 추구, 정보 이해, 정보 활용이었다.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선행요인과 결과를 포함하여 분석된 각 속성을 중심으로 세 가지 주제로 분류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Rodgers (2000)의 개념분석에는 대체용어와 관련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본 연구자들은 각 논문마다 분석한 내용은 상세히 기록하고 이를 다시 점검하면서 개념과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속성의 집합이 다르게 표현되어 개념을 보다 잘 정의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체용어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개념의 중요한 속성을 일부 포함하고 있거나 비슷하지만 그 개념과 동일하지는 않은 관련개념에 대해 서술하여, 개념을 둘러싸고 있는 개념의 네트워크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밝혔다.
그리고 연구자간에 신중한 논의로 규정한 포함기준과 제외기준을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20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꼼꼼하게 분석하였다. 분석 매트릭스에는 연구 분야, 연구목적, 연구 설계, 연구 대상자, 도구 등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표로 제시하였다(Table 1).
연구자들은 각자 논문을 읽고 구조화한 틀에 맞추어 각자 정리하였으며, 정기적인 면대면 만남을 지속하면서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의 반복을 통하여 기존의 원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통합하는 엄격한 분석과정을 적용하여 개념의 속성과 맥락적 근거를 규명하였다.
연구자들은 각자 논문을 읽고 구조화한 틀에 맞추어 각자 정리하였으며, 정기적인 면대면 만남을 지속하면서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의 반복을 통하여 기존의 원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통합하는 엄격한 분석과정을 적용하여 개념의 속성과 맥락적 근거를 규명하였다.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속성을 발견하기 위하여 2가지 주요 질문을 하고 답을 구하면서 각 논문에서 제시한 개념의 정의와 특성을 중심으로 함축하고 있는 공통점을 분석하고 이를 분류하였으며, 이것들이 궁극적으로 의미하는 바를 통합하였다(Table 2).
대상 데이터
검색된 총 496편의 학술논문 중 제목과 초록에서 건강정보 이해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논문을 제외하고 69편의 논문을 추출하였는데, 47편의 중복 논문을 제외한 22편의 논문이 도출되었다. 이후 참고문헌 목록을 검색하는 등의 수기 방법으로 찾은 3편의 논문을 포함하여 25편의 논문 전문을 꼼꼼히 정독하였다(Figure 1).
이후 참고문헌 목록을 검색하는 등의 수기 방법으로 찾은 3편의 논문을 포함하여 25편의 논문 전문을 꼼꼼히 정독하였다(Figure 1). 그리고 연구자간에 신중한 논의로 규정한 포함기준과 제외기준을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20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꼼꼼하게 분석하였다. 분석 매트릭스에는 연구 분야, 연구목적, 연구 설계, 연구 대상자, 도구 등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표로 제시하였다(Table 1).
논문 검색에 사용된 용어는 ‘Health literacy’, ‘건강정보 이해능력’, ‘의료정보 이해능력’, ‘건강정보 활용능력’, ‘건강 문해력’, ‘이독성’ 이었고, 의학연구정보센터(http://kmbase. medric.or.kr), 대한의학학술지 편집인 협의회(http://synapse.koreamed. org/), 한국학술정보(주)(http://kiss.kstudy.com),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http://www.ndsl.kr/index.do), 한국교육학술정보원(http://www.riss.kr) 등의 5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포함기준을 충족한 연구논문 총 20편을 분석한 결과, 학문 분야를 살펴보면 간호학 10편, 보건학 5편, 노년학 3편, 여성학 1편, 사이버 커뮤니케이션학 1편이었다. 연구 설계는 서술적 조사연구가 17편, 도구개발연구가 2편, 유사실험 연구가 1편이었다. 연구의 대상자 수는 전체 논문을 통틀어 2,980여명이었으며, 대상자 집단은 매우 다양하였다.
연구 설계는 서술적 조사연구가 17편, 도구개발연구가 2편, 유사실험 연구가 1편이었다. 연구의 대상자 수는 전체 논문을 통틀어 2,980여명이었으며, 대상자 집단은 매우 다양하였다. 즉, 40세 이상의 성인(10편), 60세 이상의 노인(6편), 조선족 노인(1편), 결혼이주여성(1편), 입원환자(1편), 그리고 만성질환자(1편) 등이었다(Table 1).
검색된 총 496편의 학술논문 중 제목과 초록에서 건강정보 이해능력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논문을 제외하고 69편의 논문을 추출하였는데, 47편의 중복 논문을 제외한 22편의 논문이 도출되었다. 이후 참고문헌 목록을 검색하는 등의 수기 방법으로 찾은 3편의 논문을 포함하여 25편의 논문 전문을 꼼꼼히 정독하였다(Figure 1). 그리고 연구자간에 신중한 논의로 규정한 포함기준과 제외기준을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20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꼼꼼하게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Rodgers (2000)의 진화론적 방법에 따라 개념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개념분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Rodgers의 진화론적 개념분석의 절차에 따라 건강정보 이해 능력의 개념을 분석한 결과 각각 3개 영역의 속성이 밝혀졌으며,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선행요인과 결과도 각각 4개와 3개의 영역으로 분류되었다(Figure 2). 그리고 다수의 대체용어와 관련개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건강정보 이해능력이라는 맥락에서 그 개념적인 속성을 고찰한 개념분석 연구이다. 건강정보 이해능력은 정보 추구, 정보 이해, 정보 이용이라는 속성이 밝혀졌으며, 개념 분석을 통해 건강정보 이해능력은 건강상태, 건강신념, 사회 경제적 상태, 건강정보의 질이라는 선행요인과 자가건강관리 향상, 상호작용 향상, 그리고 사회적 비용 절감이라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속성을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었다. 이로써 국내 연구에서 사용된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개념이 가지는 다차원적 속성과 간호실무 맥락에서의 의미를 명확히 함과 동시에 대상자들의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건강정보 이해능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근간을 마련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Rodgers (2000)의 진화론적 개념분석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거쳤다 하더라도 연구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이 일부 개입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건강정보 이해능력에 대한 본 연구의 개념 분석은 건강정보 이해능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방향을 인식함에 있어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건강정보 이해능력에 관한 개념분석 과정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이로써 국내 연구에서 사용된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개념이 가지는 다차원적 속성과 간호실무 맥락에서의 의미를 명확히 함과 동시에 대상자들의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건강정보 이해능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근간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건강정보 이해능력을 측정하는 도구들이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다차원적인 개념을 포괄적으로 측정하는데 부족함이 있다고 여겨지며 향후 본 연구에서 확인된 속성들을 중심으로 건강정보 이해능력을 사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인터넷이나 어플리케이션 등 변화하는 교육도구를 이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르는 것과 같이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을 수 있다. 넷째, 분야별로 건강정보 이해 능력에 특정한 요소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세부사항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간호학에서는 주로 노인과 만성질환자를 대상자를 중심으로 건강정보 이해능력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건강정보 이해능력은 단순히 아는 것을 넘어서 대상자 스스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이를 수행하여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의료인이 보는 건강정보 활용능력과 대상자가 보는 건강정보 활용능력의 의미가 같은지 비교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건강정보활용능력의 선행요인을 근간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안과 환자, 희귀성 질환자, 종양환자 등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제공해야 하는 건강정보 내용이나 도구, 방법에는 차이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건강정보 이해능력의 속성을 모두 포함하여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도구의 개발과 건강정보 이해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의료인이 보는 건강정보 활용능력과 대상자가 보는 건강정보 활용능력의 의미가 같은지 비교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건강정보활용능력의 선행요인을 근간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시각이나 청각 등 신체 기능상의 문제로 건강정보 이해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던지, 읽고 쓰며 이해할 수는 있지만 기억력의 저하로 인하여 수행에 이르는데 지장이 있는 경우 건강 정보 이해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내 연구에서는 대부분 용어영역과 수리·이해영역으로 나누었는데, 이것은 기능적 차원으로 판단되며, 이에 비해 상호작용이나 비판적 차원의 정보 이해에 대한 내용이 부족하거나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향후 상호작용이나 비판적 차원까지 건강정보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도구가 개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첫째, 간호연구에서 문식, 문해, 가독성 등을 의미하는 읽고 쓸 줄 아는 능력(Literacy)과 건강정보 이해능력(Health literacy) 는 구별되어야 할 것이다. 건강정보 이해능력은 단순히 아는 것을 넘어서 대상자 스스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고 이를 수행하여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정보를 이해하는 영역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건강정보를 이해하는 영역은 크게 용어영역(Iinguistic domain)과 수리ㆍ이해영역 (Functional domain)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용어영역은 언어와 관련하여 글을 읽고 무엇을 말하는지, 그 뜻은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으로 주로 안내문, 검사 예약표, 동의서, 교육자료 등을 제대로 읽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수리ㆍ이해영역은 분석하고 적용하는 능력으로 처방에 따른 수행을 결정한다든지, 복약 시간을 계산하고 복용량을 올바르게 결정하는 것이나 검사 수치의 판독과 같은 것이다(Lee & Kang, 2008).
정보 이해란 무엇입니까?
정보 이해(Information understanding)는 건강정보를 스스로 읽고 이해하여 받아들이는 과정을 말한다. 건강정보를 이해하는 영역은 크게 용어영역(Iinguistic domain)과 수리ㆍ이해영역 (Functional domain)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건강에 대한 인식과 관심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습니까?
건강에 대한 인식과 관심은 질병을 관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식습관, 운동, 사회활동 등의 일상생활 전반에서 자신의 건강을 향상시키고자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는 것으로 변화되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신문기사, TV, 인터넷, 병원이나 기관에서 실시하는 강좌 등 적극적으로 건강지식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탐구를 계속하고 있다(Lee, Byoun, & Lim,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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