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4, 2013년, pp.606 - 616
이지윤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용미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박소영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자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정유희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students in nursing. Methods: A total of 362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two nursing colleges in C and S city. Data were colle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각된 스트레스란? | 지각된 스트레스는 개인이 가진 자원에 부담이 되거나 그 한계를 초과하여 개인의 안녕상태를 위협한다고 평가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Cohen과 Williamson (1988)이 개발한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를 Lee (2005)가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본 도구는 총 10문항으로 Likert식 5점 척도 구성되어 있고, 총점이 높을수록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 |
감정조절이란? | 감정조절은 감정에 대한 경험과 표현을 상황적 요구에 맞추어 잘 조절하여 환경에 대응하여 내적인 감정상태를 적절 하게 바꾸고 유동적으로 재배열하는 과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Yoon (1999)이 개발한 감정조절양식 도구(Emotional Regulation Style Scale)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본 도구는 능동적, 회피분산적, 지지추구적 조절양식의 3개 하위유형, 총 12문항 4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 정도와 비판적 사고성향이 감정조절 및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쳋적인 목적은? |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 정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An, G. J.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dustrial Science Researches, 28(2), 253-258.
Bae Y. S., Lee S. H., Kim M. H., & Sun K. S. (2005).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1(2), 184-190.
Boschma, G., Einboden, R., Groening, M., Jackson, C., MacPhee, M., Marshall, H., et al.(2010).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8(7), 1-14.
Choi, E. Y., & Kim, J. Y. (2007).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4), 412-419.
Cohen, S., & Williamson, G. M. (1988).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In S. Spacapan & S. Oskamo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pp. 31-67). Newbury Park, CA: Sage.
Ennis, R. H. (1991). Critical thinking: 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14(1), 44-48.
Facione N. C., Facione P. A., & Sanchez C. A.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8), 345-50.
Fero, L. J., Witsberger, C. M., Wesmiller, S. W., Zullo, T. G., & Hoffman, L. (2009).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new graduate and experienc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139-148.
Fox, N. A.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03.
Han, K. S., Park, Y. J., Kim, K. M., Oh, Y. J., Jin, J. H., & Kang, H. C. (2008). Communication style, self efficacy, emotional regulation, and way of coping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1), 28-34
Jung, D. Y.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academic year. Nursing Science, 23(1), 13-20.
Kang S. H. (2009). Grade and gender differences in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dispositions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4), 2219-2232.
Kim, K. H., & Kim, G. D. (2008). The relationship among body image satisfaction, stress perceive, and self esteem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imcheon Science College, 34, 21-29.
Ko, K. J. (2003).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Lee. J. E. (2005). The effects of self-complexity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and perceive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Lee, S. J., Ch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ark, J. W., & Choi, M. S. (2009).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351-360.
Shin, K. R., Hwang, J. W., & Shin, S. J. (2008). Concept 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5), 707-718.
Simpson, E., & Courtney, M. (2002).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8(2), 89-98.
Stupnisky, R. H., Renaud, R. D., Daniels, L. M., Haynes, T. L., & Perry, R. P. (2008). The interrelation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erceived academic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9, 513?530.
Sung, K. S. (2010). The education for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24(3), 155-172.
Yi. J. N. (2012). An essay on the study of critical thinking in Korea I.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of Myongji University, 33, 269-29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Yoon, J.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is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2), 159-166.
Yoon, S. B. (1999). The differential effects of the types and antecedents of experienced emotions on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