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4, 2013년, pp.606 - 616  

이지윤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용미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박소영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자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정유희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students in nursing. Methods: A total of 362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two nursing colleges in C and S city. Data were coll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성향이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및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간호 교육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스트레스란? 지각된 스트레스는 개인이 가진 자원에 부담이 되거나 그 한계를 초과하여 개인의 안녕상태를 위협한다고 평가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Cohen과 Williamson (1988)이 개발한 지각된 스트레스 척도를 Lee (2005)가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본 도구는 총 10문항으로 Likert식 5점 척도 구성되어 있고, 총점이 높을수록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감정조절이란? 감정조절은 감정에 대한 경험과 표현을 상황적 요구에 맞추어 잘 조절하여 환경에 대응하여 내적인 감정상태를 적절 하게 바꾸고 유동적으로 재배열하는 과정으로, 본 연구에서는 Yoon (1999)이 개발한 감정조절양식 도구(Emotional Regulation Style Scale)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본 도구는 능동적, 회피분산적, 지지추구적 조절양식의 3개 하위유형, 총 12문항 4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 정도와 비판적 사고성향이 감정조절 및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쳋적인 목적은?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 정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감정조절, 지각된 스트레스,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n, G. J.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dustrial Science Researches, 28(2), 253-258. 

  2. Bae Y. S., Lee S. H., Kim M. H., & Sun K. S. (2005).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1(2), 184-190. 

  3. Boschma, G., Einboden, R., Groening, M., Jackson, C., MacPhee, M., Marshall, H., et al.(2010). Strengthening communication education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8(7), 1-14. 

  4. Choi, E. Y., & Kim, J. Y. (2007).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4(4), 412-419. 

  5. Cohen, S., & Williamson, G. M. (1988).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In S. Spacapan & S. Oskamo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pp. 31-67). Newbury Park, CA: Sage. 

  6. Ennis, R. H. (1991). Critical thinking: 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14(1), 44-48. 

  7. Facione N. C., Facione P. A., & Sanchez C. A.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8), 345-50. 

  8. Fero, L. J., Witsberger, C. M., Wesmiller, S. W., Zullo, T. G., & Hoffman, L. (2009).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new graduate and experienc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139-148. 

  9. Fox, N. A. (1994).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03. 

  10. Han, K. S., Park, Y. J., Kim, K. M., Oh, Y. J., Jin, J. H., & Kang, H. C. (2008). Communication style, self efficacy, emotional regulation, and way of coping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1), 28-34 

  11. Jung, D. Y.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academic year. Nursing Science, 23(1), 13-20. 

  12. Kang S. H. (2009). Grade and gender differences in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dispositions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4), 2219-2232. 

  13.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9-347. 

  14. Kim J. H., Hyun M. Y., Kim Y. S., Kim J. S., Nam S. O., Song M. S., et al. (2010). Psycho-social well-being, health perception and behavior among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1), 26-36. 

  15. Kim, K. H., & Kim, G. D. (2008). The relationship among body image satisfaction, stress perceive, and self esteem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imcheon Science College, 34, 21-29. 

  16. Ko, K. J. (2003).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17. Kwon, M. S.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9-396. 

  18.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 Lee. J. E. (2005). The effects of self-complexity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and perceived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0. Lee, S. J., Ch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1. Park, J. W., & Choi, M. S. (2009).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351-360. 

  22. Shin, K. R., Hwang, J. W., & Shin, S. J. (2008). Concept 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0(5), 707-718. 

  23. Simpson, E., & Courtney, M. (2002).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8(2), 89-98. 

  24. Stupnisky, R. H., Renaud, R. D., Daniels, L. M., Haynes, T. L., & Perry, R. P. (2008). The interrelation of first-year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erceived academic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9, 513?530. 

  25. Sung, K. S. (2010). The education for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24(3), 155-172. 

  26. Yi. J. N. (2012). An essay on the study of critical thinking in Korea I.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of Myongji University, 33, 269-299. 

  27.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8. Yoon, J.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is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2), 159-166. 

  29. Yoon, S. B. (1999). The differential effects of the types and antecedents of experienced emotions on emotion 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