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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4, 2013년, pp.656 - 662
Purpose: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family nursing practicum using role play on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family nursing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Role play training was provided to nursing students who took a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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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생들이 임상현장과 지역사회 등 여러 간호현장에서 요구되는 간호실무수행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실무수행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간호교육과정은 다른 전공분야와 달리 실습교육의 비중이 상당히 큰 편이다. | |
감성지능이란 무엇인가? | 대상가족과 신뢰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공감적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하다. 감성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며, 감성을 활용하는 것으로(Wong & Law, 2002), 대상자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치료적 관계형성에 중요한 요소로(Choi, 2010), 간호 실무에 필수적이다(Benson, Ploeg, & Brown, 2010). 감성지능은 간호수행능력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고된 바 있고(Codier, Kooker, & Shoultz, 2008),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이 좋으며, 인지된 스트레스는 적었다(Barriball, Fitzpatrick, & Roberts, 2011). | |
Emotional Intelligence Scale의 한국어판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 감성지능은 Law, Wong, & Song (2004)이 Wong & Law 가 개발한 감성지능도구에 대해 구성타당도와 준거타당도를 검토하여 타당하다고 평가한 Emotional Intelligence Scale의 한국어판을 이용하였다(Fukuda, Saklofske, Tamaoka, & Lim, 2012). 이 측정도구는 16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자기 감성 이해, 타인 감성 이해, 감성 조절 및 감성 활용 4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각의 하위 구성요소를 측정하기 위해 4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문항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 ‘그저 그렇다’,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 (5점) 등 5점 Likert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감정지능이 높음을 의미한다. |
Barriball, L., Fitzpatrick, J., & Roberts,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855-860. doi: 10.1016/j.nedt.2010.12.023
Benson, G., Ploeg, J., & Brown, B. (2010). A crosssectional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0(1), 49-53. doi: 10.1016/j.nedt.2009.06.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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