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보육 교사의 자기분화와 내현적 자기애에 따른 조직시민행동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fferentiation and Covert Narcissism in Terms of Teachers'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in Childcare Cent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5, 2013년, pp.115 - 126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fferentiation and covert narcissism with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on the part of teachers in childcare centers. The subjects consisted of 522 teachers who worked in childcare center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이 보육 교사의 자기분화 능력에 의해 정적인 영향을 받는지,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에 의해 부적 영향을 받는지를 각각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이 자기분화와 같은 순기능적 측면과 내현적 자기 애와 같은 역기능적 측면 중 어느 측면에 의해 더 많이 설명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대구경북 지역 내 어린이집에 재직 중으로 보수교육이나 승급교육을 위해 대학 내 보육교사 양성원에 등록한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보수교육이나 승급교육을 위해 대학 내 보육교사 양성원에 등록한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을 조사 대상자로 선정한 것은 대구경북의 다양한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보육교사들로부터 연구 관련 정보를 보다 경제적으로 접근하여 수집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 대구경북지역 522명의 보육 교사를 대상으로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변인 탐색 및 변인 간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 자기분화와 내현적 자기애에 따른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질문지 조사 자료의 통계적 검증 결과로 나타난 연구 문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이들은 자기분화가 높으면서 내현적 자기애적 특성이 있는 사람에 비해 업무 상 어려움에 처한 동료를 돕거나, 동료가 업무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과 같은 자발적 행위의 조직시민행동(Organ, 1997; Willams & Anderson, 1991)이 나타나기 어려울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이 자기분화와 내현적 자기애의 상호작용 효과에 의해 영향받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이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는 것은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동기화시키거나 유발하는데 보다 유용성있는 개인 내적 특성이나 주의 관찰해야 할 개인 내적 특성을 규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이 보육 교사의 자기분화 능력에 의해 정적인 영향을 받는지, 내현적 자기애적 성향에 의해 부적 영향을 받는지를 각각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이 자기분화와 같은 순기능적 측면과 내현적 자기 애와 같은 역기능적 측면 중 어느 측면에 의해 더 많이 설명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조직시민행동이 조직의 효율적 기능을 촉진하는 개인의 자발적 행위(Organ, 1997; Willams & Anderson, 1991)라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과 같은 환경 외적 요인만큼이나 조직시민 행동의 주체자인 조직원의 개인 내적 요인에서 접근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 교사를 대상으로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요인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 한편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이 자기분화나내현적 자기애에 의한 정적 또는 부적인 영향 외에 두 변인의 상호작용 효과도 살펴보고자 한다. 어린이집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이 내현적 자기애에 의해 부적 영향을 받는다할 때, 부적 영향의 효과는 자기분화가 높은 사람보다 낮은 사람에게서 그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현적 자기애의 특성은? 자기분화가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순기능적인 개인 내적 요인이라면 내현적 자기애는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을 억제하거나 방해하는 역기능적인 개인 내적 요인으로 고려될 수 있다. 내현적 자기애는 자기 구조의 취약성으로 자기관련 인지가 부정적이며 타인의 비판이나 반응에 민감하고 취약하며 대인관계에서 수동적이며 회피적 특성(McCullough, Emmons, Kilpatrick, & Mooney, 2003)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자기애자들은 자신에 대한 웅대하고 거대한 자아상을 발달시킨다.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요인으로 자기 분화와 내현적 자기애를 고려해 볼 수 있는 이유는?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 요인으로 자기분화와 내현적 자기애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자기분화는 개인의 순기능적 요인으로, 내현적 자기애는 개인의 역기능적 요인으로 각각 간주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분화는 개인이 사고와 정서를 분리시킬 수있는 능력과 함께 가족원이나 어머니와 같은 의미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과의 관계에서 관계 훼손이나 정서적 단절없이 성숙과 독립성을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Bowen, 1978; Kerr & Bowen, 1988).
조직시민행동은 무엇인가? 긴장감이나 부담감이 증가할 수 있는 상황에서 보육 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은 함께 근무하는 동료 교사의 업무 부담감이나 긴장감을 줄일 수 있는 환경적 요소로 고려될 수 있다. 조직시민행동은 어려움에 처한 동료를 돕거나, 동료가 업무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동 등 과업수행에 있어서 문제에 직면한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자발적 행동 등을 의미(Organ, 1988)하기 때문이다. 실질적으로 조직시민행동은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행동 즉 이타적 행동 외에 조직 내 활동에 책임의식을 가지고 참여하거나 조직의 발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행동 등이 포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khtar., S. & Thomson, A. (1982) Overview :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9, 12-19. 

  2. An, J. H. & Lee, S. Y. (2013). The relations among covert narcissism, shame, anger, and reactive aggression, focusing on the role of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61-84. 

  3. Barrick, M. R. & Mount, M. K. (1991). The big five personality dimensions and job performance : A meta analysis. Personnel Psychology, 44, 1-26. 

  4. Barrick, M. R., Parks, L., & Mount, M. K. (2005) Self-monitoring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 personality traits and performance. Personnel Psychology, 58(3), 745-767. 

  5. Bowen, M. (1978).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 New York : Jason Aronson. 

  6. Choi, C. H. (1994). The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its relationships with organizational justice and individualismcollectivism disposi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University, Korea. 

  7. Chung, H. J. & Cho, E. K. (2007). Korean selfdifferentiation inventory :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Korean Family Therapy, 15(1), 19-46. 

  8. Cooper, A. (1998). Further developments in the clinical diagnosis of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In E. Ronningstam(Ed.), Disorders of narcissism : Diagnostic, clinical, and empirical implications(pp. 53-74). Washington, DC : American Psychiatric Press. 

  9. Gang, S. H. & Chung, N. W. (2002).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vert narcissism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4(4), 969-990. 

  10. Hanson, P. A. (1997). An application of Bowen Family Systems theory : Triangulatio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nurse manager job stress respon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Rochester School of Nursing, USA. 

  11. Judge, T. A. & Bono, J. E. (2001).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raits-self-esteem, generalized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stability-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80-92. 

  12. Kerr, M. & Bowen, M. (1988). Family evaluation. New York : Norton. 

  13. Kim, W. I. (2003). The effects of self-differentiation and meaning dimension on depressio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4), 633-650. 

  14. Kumar, K., Bakhshi, A., & Rani, E. (2009). Linking the 'big five' personality domains to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ical Studies, 1(2), 73-81. 

  15. Martin, R. C. & Dahlen, E. R. (2005).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in the prediction of depression, anxiety, stress, and anger.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7), 1249-1260. 

  16. McCullough, M. E., Emmons, R. A., Kilpatrick, S. D., & Mooney, C. N. (2003). Narcissists as "victims" : The role of narcissism in the perception of transgression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9, 885-893. 

  17. Organ, D. W. (1988).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MA : Lexington Books. 

  18. Organ, D. W. (1997).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It's construct cleanup time. Human Performance, 10(2), 85-97. 

  19. Park, K. H. (2001).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self-differentiations on the core self-evaluations in the employee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30(1), 243-264. 

  20. Skowron, E. A. & Friedlander, M. L. (1998). The differentiation of self inventory :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1-11. 

  21. Song, J. H., Kang, I. G., Shin, Y. H., & Kim, H. K. (2012). The impact of an organization's procedural justice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employees' citizenship behaviors in the Korean business context. Journal of Leadership & Organizational Studies, 19(4), 424-436. 

  22. Twigg, N., W., Fuller, J. B., & Hester, K. (2008).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labor organizations : The effects on union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Labor Research, 29(1), 27-41. 

  23. Williams, L. J. & Anderson, S. E. (1991).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17(3), 601-617. 

  24. Wink, P. (1991). Two faces of narcissis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590-597. 

  25. Yang, B. H. (2002). Understanding and utilizing of multivariate data analysis. Seoul : Hakjisa. 

  26. Yang, D. M. & Shim, D. S. (2013).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in-role behavior, OCB and innovative behavior : The mediating effects of personal identification and social identification. Korean Management Review, 42(1), 121-1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