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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자기분화,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fficacy on Psychological Well-be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289 - 300  

김경희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  김선희 (목포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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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분화,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K시와 J지역에 재직하고 있는 39개 보육기관 교사 293명이다. 연구도구는 자기분화척도와 자기효능감척도, 심리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는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으로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인 연령에서 자기분화와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에 차이가 나타났다. 자기분화와 자기효능감 그리고 심리적 안녕감은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심리적 안녕감에 자기분화와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주는 변인임이 밝혀졌다. 즉, 심리적인 갈등과 불안을 경험하고 있는 교사는 유아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지도하기에 미흡하다. 이는 보육교사가 자신과 유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따뜻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기성숙을 위한 전문인으로써 자신의 능력이나 소질을 개발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urposed to verify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fficacy on psychological well-being. The subjects were 293 teachers in 39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in K city and J province.The research tools for measurement have been used to self-differenti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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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분화 및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K시와 J지역 보육기관 29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교사의 자기분화,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자기분화,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교사의 자기분화 및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 영역의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자기분화 및 자기효능감이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자기분화,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은 차이가 있는가?
  • 2. 보육교사의 자기분화, 자기효능감,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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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안녕감은 무엇을 기준으로 삼고 있는가? 심리적 안녕감이란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타인과의 신뢰감과 따뜻한 관계를 형성하여 주변 환경을 잘 통제․조절하고, 원칙이나 기준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며, 삶의 목적이나 의미에 따라 자신의 능력이나 소질을 개발한다[12]. 심리적 안녕감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한 개인이 얼마나 잘 기능하고 있는가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그 사회가 이루고 있는 문화마다 중시하는 가치, 신념 등이 다르며, 개인에게 요구하는 기능이 다르므로, 심리적 안녕감 역시 문화적 배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35].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이 심리적, 정서적으로 따뜻한 성품과 긍정적인 정서를 지녀야 하는 이유는? 따라서 부모를 대신하여 영유아를 돌보고 교육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수요도 증가하여 정부는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수용하였으며, 이에 영유아 보육료 지원과 유아보육기관의 확충으로 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의 요구를 충족하고자 하고 있다[33]. 이에 유아가 기관에 입학하는 시기가 빨라지고 있고 기관에 머무르는 시간 또한 길어지고 있어 낯선 교사와 낯선 환경과 또래와 관계를 맺으며 적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누구보다 심리적, 정서적으로 따뜻한 성품을 지녀야 하며 보다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어 기관에서 영유아와 정서적 관계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심리적 안녕감이란? 심리적 안녕감이란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타인과의 신뢰감과 따뜻한 관계를 형성하여 주변 환경을 잘 통제․조절하고, 원칙이나 기준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행동하며, 삶의 목적이나 의미에 따라 자신의 능력이나 소질을 개발한다[12]. 심리적 안녕감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한 개인이 얼마나 잘 기능하고 있는가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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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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