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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업태의 지각된 서비스 편의성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간 차이를 중심으로
Effects of Consumers' Perceived Service Convenience: Differences between Department Stores and General Super Market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3 no.2, 2015년, pp.85 - 94  

김미정 (School of Management, Dongyang Mirae University) ,  박철주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ahmyoo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ttempts to examine the impacts of consumers' perceived service convenience of retailers on various service performance metrics such as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t also tries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service convenience dimensions on ser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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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다차원적인 관점에서 서비스 편의성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서비스 성과에 있어 국내 대표적인 소매업태인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간 어떠한 서비스 편의성의 중요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마케팅 문헌에서 성과변수로 빈번하게 고려되는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을 서비스 성과 변수로 구성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서비스 편의성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한국의 소매유통시장을 이끄는 대표적인 소매업태인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소매업태에서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편의성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이라는 상이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서비스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서비스 편의성 차원을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소매업태의 서비스 성과에 대한 서비스 편의성의 효과를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마케팅 문헌에서 성과변수로 빈번하게 고려되는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을 서비스 성과 변수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소매업태의 서비스 편의성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서비스 편의성과 서비스 성과의 영향관계에 있어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간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측정문항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각개념의 측정문항에 대한 신뢰성 검정 결과, [Table 2]에 제시된 바와 같이 모든 개념에 대한 Cronbach's α계수가 기준치 0.
  • 본 연구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많은 소매 업태들이 다양한 형태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소매 업태를 대상으로 서비스 편의성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고, 서비스 편의성과 서비스 성과의 영향관계가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이라고 하는 상이한 소매 업태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서비스 편의성 개념에 대한 연구범위를 확대하고, 높은 성과의 창출에 있어 편의성을 재차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 대표적인 소매 업태인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이 서비스 소비에 관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로써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 또한 본 연구는 서비스 편의성이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한국의 소매유통시장을 이끄는 대표적인 소매업태인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소매업태에서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편의성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이라는 상이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서비스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서비스 편의성 차원을 규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개념적 모형을 제시하면 [Figure 1]과 같다.

가설 설정

  •  거래 편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사후혜택 편의성은 서비스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사후혜택 편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접근 편의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접근 편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접근 편의성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혜택 편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혜택 편의성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002)의 연구를 기초로 서비스 편의성을 의사결정 편의성, 접근 편의성, 거래 편의성, 혜택 편의성, 사후혜택 편의성으로 구성되는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편의성을 5개의 차원으로 가정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성 개념을 설정하였다.
  • <H 3-5> 사후혜택 편의성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은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있을 것이다.
  • 특히, 실무적 관점에서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의 관리자는 실제로 통제하고 관리하기 쉽도록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 등의 서비스 성과에 대한 각 편의성 차원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상의 논리를 토대로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소매업태의 서비스 편의성이 전반적인 서비스 평가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수준에 있어 백화점과 종합슈퍼마켓 간 차이가 있을 것이라 기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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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im et al.(2012), Byun & Seo(2010)는 편의성의 결정요인이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 지 규명하였는가? 또한 Kim et al.(2012), Byun & Seo(2010)는편의성의 결정요인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관계만족 등의 성과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소매업자들은 점포와 판매 서비스 모두에 전략을 집중하고 있다.
서비스 편의성은 무엇인가? , 2007). 서비스 편의성(service convenience)은 소비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하거나 소비할 때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에 대한 지각을 나타내며, 비금전적 비용의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Berry et al., 2002).
소비자들이 쇼핑을 위하여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하는 데 관심을 가진 결과로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였는가? 오래전부터 소비자들은 쇼핑을 위하여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시키는데 관심을 가져왔다(Gross & Sheth, 1989). 이에 대한 결과로 다양한 편의품과 편의 서비스가 만들어졌고, 기업의 많은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간과 노력의 편의를 강조하게 되었다(Kim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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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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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Journal of Marketing Berry, L. L. 66 1 

  3. Journal of Marketing Brady, M. K. 65 3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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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호텔경영학연구 변정우 19 1 55 

  6.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Colwell, S. R. 22 2 160 

  7. Journal of Marketing Gross, B. L. 53 4 76 

  8. 유통연구 한상린 16 4 65 

  9.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Jin, B. 22 2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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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유통과학연구 김미정 12 9 95 

  12. 서비스경영학회지 김영국 14 5 57 

  13. 유통경영학회지 김영 15 4 5 

  14.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Lee, Dong-Dae 5 2 25 

  15. 부동산학보 이호병 39 39 54 

  16. 마케팅관리연구 남인우 14 1 61 

  17.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Rokkan, A. I. 40 2 210 

  18. Journal of the Academy Marketing Science Seiders, K. 35 1 144 

  19.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Westbrook, R. A. 18 1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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