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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철도시스템의 해외진출을 위한 시장유형론적 접근
A Market Taxonomy Approach for the Export of Korean Railway System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5 = no.78, 2013년, pp.439 - 446  

최성호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yongg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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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철도시스템의 해외진출을 위한 효과적 전략을 모색함에 있어 시장유형론적 접근이 필수적이다. 시장선택을 통하여 우선순위 시장을 선별하고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각 하위시장의 특성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글로벌 철도공급시장에 적합한 시장유망도 지표체계와 시장세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시장유형론적 관점에서 최근 한국의 주요 철도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수출유망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철도시스템 수출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rket taxonomy approach may lead to the most effective strategy to promote the export of Korean Railway Systems. By prioritizing opportunities in the global marketplace and subsequently identifying market segments, this approach will reveal the most effective market strategies for Korean rail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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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글로벌 철도공급시장의 유형을 수요국의 특성(선진국, 개도국), 재원유형(재정, 민자, ODA), 철도유형(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 등을 기준으로 구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철도 부문별 수출에서 철도시스템의 수출로 진일보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으로서 시장유형별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시장선택의 기준으로서 시장유망도 지표체계를 제안하고 시장세분화의 방식으로는 수요국 특성, 재원유형, 철도유형의 매트릭스를 제안하였다.
  • 국제마케팅에 관하여 Papadopoulos & Martín[5]은 시장선택(market selection)과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개념을 구별하고 전자는 국가단위의 시장 선택으로, 후자는 국경을 넘어 특성을 공유하는 범위의 시장 구분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시장선택과 시장세분화를 포함하여 시장을 유형별로 구분하는 시장유형론적 접근(market taxonomy approach)으로 통칭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시장선택에 관한 선행연구와 철도공급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Table 1과 같이 시장유망도 지표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때 시장구분의 기준은 수출기업과 내수기업 간, 중소기업와 다국적 대기업 간, 공공-민간 부문 간, 제조기업과 서비스기업 간, 소비재산업과 생산재 산업간, 그리고 산업 간에 다르게 정의될 수 있다[5]. 본 연구는 철도산업에 적합한 분류를 위하여 제조, 건설을 위주로 하되 서비스가 결합되며 생산재이어서 상대적으로 표준화된 기술을 채택하고 있는 등의 특성을 고려하였다. 이에 따라 철도 공급시장의 유형 분류의 기준은 Table 2와 같이 검토될 수 있다.
  • 본 연구는 한국 철도시스템의 수출을 위한 시장유형론적 접근의 분석체계를 제시하고, 이를 한국 산업계의 수출유망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기업경영과 공공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철도 경영·정책에 대한 문헌조사와 수출추진 프로젝트 조사결과에 대한 실증분석을 병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철도 경영·정책에 대한 문헌조사와 수출추진 프로젝트 조사결과에 대한 실증분석을 병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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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시스템의 수출은 무엇을 필요로하는가? 본 연구는 철도시스템의 수출을 해외철도 프로젝트의 기획·수주·관리를 축으로 -부분적인 아웃소싱은 허용하더라도- 인프라, 차량, 신호·제어, 운영, 설계·감리, 유지·보수 등에 관한 핵심 기술·제품·서비스를 공급하는 사업으로 정의한다. 철도시스템의 수출은 사업기획에서 입찰참여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규모의 사전투자와 공공지원을 필요로 하며 철도 유형에 따라 다양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개별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출과 달리 진출대상 시장을 선별하고 유형별 시장에 적합한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것이다.
철도공급시장이란? 철도공급시장(rail supply market)은 철도 완공 및 운영 개시 이전에 이루어지는 ①철도인프라의 건설, ②철도차량, 신호·제어 등 제반 설비의 제조 및 시운전·투입, 그리고 ③프로젝트 기획·관리, 컨설팅, 재원조달, 설계·감리 등 제반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시장이다. 세계 철도공급시장은 2007-2009년의 연간 평균 규모가 1,360억 유로 수준으로 추정되며 다양한 지역별, 생산단계별 하위시장으로 구성된다[1].
철도시스템의 수출을 위해 어떠한 전략을 구사하여야하는가? 철도시스템의 수출은 사업기획에서 입찰참여에 이르기까지 상당한 규모의 사전투자와 공공지원을 필요로 하며 철도 유형에 따라 다양한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개별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출과 달리 진출대상 시장을 선별하고 유형별 시장에 적합한 전략을 구사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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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UNIFE (2010) and Boston Consulting (2010) UNIFE World Market Study; Status Quo and Outlook 2020. 

  2. Akizki and Gonagai (2010) Scenario of Japanese Rail Businesses' Going Overseas by way of the Alliance with Foreign Operators, Creation of Intellectual Property, July 2010, pp.26-41. 

  3. Y.S. Lee, D.S. Moon (2008) A Case Study on the Competitive System of EU Railway Transport Mar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 11(5), pp.455-464. 

  4. Ozawa Sigeki (2010) New Viewpoint on the Export of the Railway: Emergence of New Rivals, Japanese Bureau of Transportation Survey. 

  5. Papadopoulos, N., O.M. Martin (2011) International Market Selection and Segmentation: Perspectives and Challenge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28(2), pp.132-149. 

  6. Brouthers, L.E., S. Mukhopadhyay, T.J. Wilkinson, K.D. Brouthers (2009) International Market Selection and Subsidiary Performance: A Neural Network Approach, Journal of World Business, 44(3), pp. 262-73. 

  7. Martin, O. and N. Papadopoulos (2007) Internationalization and Performance: Evidence from Spanish Firms, Journal of Euromarketing, 16(1/2), pp. 87-103. 

  8. de Mooij, M. (2004) Consumer Behavior and Culture: Consequences for Global Marketing and Advertising, Sage, Thousand Oaks, CA. 

  9. Cavusgil, S.T. (1997) Measuring the Potential of Emerging Markets: An Indexing Approach, Business Horizons, 40(1), pp. 87-91. 

  10. GlobalEdge (2011) Market Potential Index (MPI) for Emerging Markets 2010, International Business Center at Michigan State University, February 14, http://globalEDGE.msu.edu/knowledge-tools/mpi/. 

  11. Mullen, M.R. and S.Y. Sheng (2007) Extending and Comparing Cavusgil's Overall Market Opportunity Indexes, Advances in International Marketing, 17, pp. 219-249. 

  12. Smith, W.R. (1956) Product Differentiation and Market Segmentation as Alternative Marketing Strategies, Journal of Marketing, 21, pp.3-8. 

  13. Y. Wind (1978) Issues and Advances in Segmentation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5, pp.317-337. 

  14. S.P. Kalafatis, V. Cheston (1997) Normative models and practical applications of segmentation in business market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26, pp. 519-530. 

  15. K. Sausen, T. Tomczak, A. Herrmann (2005) Development of a Taxonomy of Strategic Market Segmentation: a Framework for Bridging the Implementation Gap between Normative Segmentation and Business Practice, Journal of Strategic Marketing, 13(3), pp. 15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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