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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주중과 주말의 고속도로 사고심각도 비교분석
Analysis on Comparison of Highway Accident Severity between Weekday and Weeken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6, 2013년, pp.2483 - 2491  

배윤경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스마트공간연구원) ,  안선영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  정진혁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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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를 감소시키고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교통사고를 예측하는 모형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왔다. 교통사고 감소와 사고 사망자 감소에 대한 문제는 선진국과 후진국 모두 중요한 문제로서, 우리나라에서는 매해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 및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주 5일제 시행과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주중과 주말의 통행패턴은 다른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교통사고의 특성도 마찬가지로 다르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주중과 주말의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요인이 다름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5년 동안의 사고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모형의 추정결과 주중 사고 심각도 모형은 도로 요인이 사고 심각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말 사고 심각도 모형은 운전자 요인이 사고 심각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주중과 주말 사고의 원인 차이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dentify and understand the crucial factors to induce traffic accident,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diverse factors and traffic accident occurrence have been investigated continuously. It is one of most important issues all over the world to reduce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and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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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6년부터 2010년까지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주중과 주말의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자료는 관할지사, 일자, 시간, 노선, 위치, 방행 등의 사고에 관한 구체적 사항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주중과 주말의 사고 심각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사고건수와 함께 사고의 심각도는 중요하게 인식되는 지표이며, 도로의 기하구조나 운전자 행태, 차종, 날씨 등 많은 요인들에 의해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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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성하는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의 특징은 각각 무엇인가? 구조방정식 모형은 일반적으로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측정 모형(Measurement model)은 각각의 관측변수가 특정 잠재변수에 대해 어떻게 적재되어 있는가를 설정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성격을 갖고 있어서, 관측변수들의 측정속성인 신뢰도 및 타당도를 평가할 수 있다. 구조모형(Structural model)은 어떤 잠재변수가 다른 잠재변수의 변화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가를 설정한 다중회귀분석 및 경로분석의 성격이 반영되어 잠재변수들 간의 관계를 설정한 것이다. 구조방정식을 추정하는 프로그램에는 LISREL, AMOS, EQS 등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AMOS를 이용하여 모형을 추정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은 일반적으로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구조방정식 모형은 사회학 및 심리학에서 개발된 측정이론에 토대를 둔 확인적 요인분석과 계량경제학에서 개발된 연립방정식 모델에 토대를 둔 다중회귀분석 및 경로분석 등이 결합된 성격을 갖는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배병렬, 2005, 2011). 구조방정식 모형은 일반적으로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측정 모형(Measurement model)은 각각의 관측변수가 특정 잠재변수에 대해 어떻게 적재되어 있는가를 설정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성격을 갖고 있어서, 관측변수들의 측정속성인 신뢰도 및 타당도를 평가할 수 있다.
구조방정식 모형이란 무엇인가? 구조방정식 모형은 사회학 및 심리학에서 개발된 측정이론에 토대를 둔 확인적 요인분석과 계량경제학에서 개발된 연립방정식 모델에 토대를 둔 다중회귀분석 및 경로분석 등이 결합된 성격을 갖는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배병렬, 2005, 2011). 구조방정식 모형은 일반적으로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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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nowar, S., Yasmin, S. and Tay, R. (2013). "Comparison of crashes during public holidays and regular weekend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51, pp. 93-97. 

  2. Bae, B. R. (201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 principles and practice-, Chungram (in Korean). 

  3. Barua, U. and Tay, R. (2010). "Severity of urban transit bus crashes in Bangladesh." Journal of Advanced Transportation, Vol. 44, No. 1, pp. 34-41. 

  4. Gray, R. C., Quddus, M. A. and Evans, A. (2008). "Injury severity analysis of accidents involving young male drivers in Great Britain."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 39, pp. 483-495. 

  5. Lee, J. Y. (2008). "Analysis of traffic a accident size for Korean highway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0, pp. 1955-1963. 

  6. Lee, J. Y., Chung, J. H. and Son, B. S. (2008).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severity for korean highway using structural equations mode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6, No. 3, pp. 17-24 (in Korean). 

  7. Park, H. S., Son, B. S. and Kim, H. J. (2007). "Development of accident prediction models for freeway interchange ramp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3, pp. 123-136 (in Korean). 

  8. Park, J. S., Kim, T. Y. and Yu, D. S. (2007). "Correlation analysis and estimation modeling between road environmental factors and traffic accidents (the case of a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eongju)."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2, pp. 63-7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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