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이러닝 학습효과 영향요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the effect of e-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5 no.6, 2014년, pp.77 - 84  

허균 (Department of Fisheries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러닝을 활용 수업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2학기를 기준으로 이러닝 기반의 수업인 사이버 강의에 참여한 학생들 2,091명 중 유효했던 1,73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확인적 요인분석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활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이러닝 학습효과, 컨텐츠만족요인, 시스템기능요인, 운영지원요인의 네 개의 잠재변인을 도출할 수 있었다. 이들 잠재변인들 간의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러닝 학습효과와 관련된 주요 요인으로 컨텐츠 요인, 기능요인, 운영지원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둘째, 이러닝 학습효과에는 운영지원, 컨텐츠 요인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능요인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컨텐츠 요인에는 기능 및 운영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능요인 및 운영지원요인은 컨텐츠 요인을 매개로하여 이러닝 학습효과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factors affecting the effect of e-learning, and to find out the casual relationship among these factors. Subjects are 2,091 students who have participated in e-learning based class during the period of second semester in 2013. Those of them, 1,732 students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이러닝 수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대학생을 위한 효과적 이러닝 개발과 운영 등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컨텐츠 만족도를 컨텐츠 품질 요소들에 대한 만족도라고 개념화하였다. 여러 선행연구들로 부터 정확성, 참신성, 전문성을 측정변인으로 설정하여 오차의 개념을 포함하는 ‘컨텐츠 만족도’라는 잠재변인(latent variable)으로 개념화하였다.
  • 첫째, 이러닝 학습효과란 대학 사이버강의 결과로 학습자가 인식한 학습효과를 말한다. 이에는 학습참여도, 학습효과성, 성실성, 이해도 및 활용도 등을 포함하는 잠재적 개념으로 학습자가 인식한 정도를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대학의 이러닝 운영지원 요인은 학습자의 컨텐츠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대학의 이러닝 운영지원 요인은 학습자가 인식하는 이러닝 학습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이러닝 시스템의 기능적 요인은 학습자의 컨텐츠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이러닝 시스템의 기능적 요인은 학습자가 인식하는 이러닝 학습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학습자의 컨텐츠 만족은 학습자가 인식하는 이러닝 학습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이러닝운영지원 요인은 컨텐츠 만족(가설1)과 이러닝 학습효과(가설2)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가정하였다. 결과 분석을 통해 모두 유의도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무엇인가? 이러닝은 전자 기기를 활용한 학습을 말한다[7]. 전자기기에는 컴퓨터,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과 같은 다양한 매체와 테크놀로지를 포함한다.
컨텐츠 만족 요인이란? 컨텐츠 만족 요인이란 학습자의 만족도를 충족하기 위해 컨텐츠가 가지는 특성을 말한다. 선행연구[10]에 따르면,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만족의 주요 영향 요인으로 시스템 품질과 컨텐츠 품질을 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J. H. Jeong, "Half of people are e-learning user," Data News, Mar. 2011(2011-03-29), www.datanews.co.kr 

  2. G. Heo, "A study o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for students' satisfaction in th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JICS, Vol. 10, no. 1, Sept. 2001, pp. 12-19. 

  3. Y. H. Kim, "Uneasy workers, one out of two, are under the self-development," Data News, Sept. 2012(2012- 09-24), http://www.datanews.co.kr 

  4. M. Sharchar, Y. Neumann, "Differences between traditional and distance education academic performances: a meta-analytic approach,"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 Learning, Vol. 4, no. 2, Oct. 2003, pp. 1-20. 

  5. S. J. Han, Y. H. S. Kim, G. Heo,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smart-learning," JFMSE, Vol. 26, no. 1, 2014, pp. 148-155. 

  6. C. Cavanaugh, K. J. Gillan, J. Kromrey, M. Hess, R. Blomeyer, The effects of distance education on K-12 student outcomes: a meta-analysis, Learning Point Associates: IL, 2004. 

  7. Koean Educational Technology Association, Educational technology thesaurus, Kyoyukkwahaksa: Seoul, 2005. 

  8. G. Heo, "A study on the use factor of the cyber home learning service," JICS, Vol. 9, no. 3, Jun. 2008, pp. 159-167. 

  9. G. Heo, K. M. Lee, "A case study of teachers' usability test on the using educational website," JFMSE, Vol. 21, no. 1, 2009, pp. 161-172. 

  10. J. Y. Lee, J. B. Shim,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learners' satisfaction on e-learning sit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2, no. 1, 2006, pp. 109-138. 

  11. C. H. Jung, D. H. Jung, "Effects of contents quality on use's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in UCC servic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 7, 2009, pp. 294-303. 

  12. L. F. Pitt, R. T. Watson, C. B. Kavan,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Vol.19, no.2, 1995, pp.173-187. 

  13. W. A. DeLone,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4, 2003, pp. 9-30. 

  14. J. H. Lee, J. W. Ock, C. H. Oh, D. H. Yun, "Impact of interaction in the brand community through UCC on scrap intention and community loyalty,"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8, no. 10, 2008, pp. 114-128. 

  15. P. B. Seddon,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eon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8, no. 3, 1997, pp. 240-253. 

  16. D. Y. Kong, P. K. Han, "A study on success factors of mobile video user-created contents,"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7, no. 1, 2008, pp. 89-101. 

  17. M. R.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riteria for evaluating educational web sit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6, no. 1, 2003, pp. 41-54. 

  18. V. McKinney, K. Yoon, F. Zahedi,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n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 13, no. 3, 2002, pp. 296-315. 

  19. M. H. Lim, S. Y. Choi, H. S. Lee, "Deriving the success factors for retailing web sites: a comparison of web site type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14, no. 2, 2004, pp. 1-20. 

  20. Y. J. Joo, J. H. Lee, "A study on the criteria for quality assurance in cyber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1, no. 1, 2005, pp. 95-130. 

  21. K. A. Choi, Development of quality management model for web-based educational system, Doctoral Degree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2. 

  22. D. Yeung, "Toward and effective quality assurance model of web-based learning: The perspective of academic staff," Online Journal of Distance Learning Administration, Vol. 4, no. 4, 2001. 

  23. S. H.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with e-learning characteristic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Doctoral Degree of Kyunggi University, 2005. 

  24.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1989, pp. 319-340. 

  25. H. J. Park, J. H. Lee, H. Y. Lee, M. G, Choi, G. Heo. Report of e-Learn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2014. 

  26.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1986, pp. 1173-1182. 

  27. S. R. Park, A study on the design guideline through the evaluation and analysis of e-learning sites, Master Degree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6. 

  28. P. J. Rue, "A study on the component and criteria of e-learning," The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 9, 2003, pp. 73-94. 

  29. G. Heo, "A study of structrual equational modeling for teachers' knowledge sharing behavior in online educational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1, No. 5(B), 2009, pp. 2735-27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