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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2, 2014년, pp.130 - 138
박종일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 장수은 (서울대학교 환경계획학과)
This paper assessed the weights of attributes in creating transit malls. The aim of the creation was classified as travel demand management and urban revitalization. The attributes were grouped into four aspects, or 4As: attraction, amenity, accessibility, and activity. These dimensions represen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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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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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중심 도시개발의 목적은 무엇인가? | 1990년대 이후 국내외 학계에서 대중교통중심 도시 개발(Transit Oriented Development : TOD)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확대되어 왔다. 대중교통중심 도시개발은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고밀도․복합적 도시공간구조를 구축하여 통행발생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여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데 목적을 둔다. | |
대중교통전용지구란 무엇인가? | 정부는 대중교통중심 도시개발의 일환으로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조성을 유도하고 있다. 대중교통전용지구란 승용차를 포함한 일반 차량의 전용지구 내 진입을 억제하고 버스와 노면전차와 같은 대중교통수단만 통과하도록 하는 지구(MLTM, 2011a)로서, 차량이 통행하는 도로폭을 축소하여 대중교통수단이 이용하는 차로 이외의 공간은 친환경적이며 쾌적한 보행로를 조성하여 대중 교통 이용과 보행통행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지정하는 지구(MLTM, 2011b)를 말한다. | |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이 반드시 해당 지역의 활성화로 연결되지는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이 반드시 해당 지역의 활성화로 연결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현행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조성목적은 근본적으로 교통수요관리에 있어, 도심 재생이나 지역 활성화로 연결되기도 하나 때로는 이와 상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구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사례에서도 이러한 특성이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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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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