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자아탄력성, 임상실습스트레스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1, 2013년, pp.5636 - 5645  

신은정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박영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자아탄력성,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D시 소재 D의료원에 실습 경험이 있으며 한 학기 이상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4년제 간호대학의 3학년 학생, 3년제 간호대학의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 하였다.감성지능은 7점 만점에 평균 4.76(0.69)점, 자아탄력성 2.80(0.33)점,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3.03(0.52)점 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 감성지능은 성별,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자아탄력성은 전공만족도와 실습만족도, 그리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성별, 실습기간,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시뮬레이션 실습, 주 실습지도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감성지능과 자아탄력성(r=.527, p<.001)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 감성지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r=-.131, p<.001), 자아탄력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r=-.134, p<.001)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감성지능과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588 nursing stud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and Pearson corre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자아탄력성, 임상 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 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자아탄력성, 임상 실습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자아탄력성, 임상 실습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 실습지도자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주 실습지도 자가 프리셉터 간호사인 경우에 실습 스트레스가 유의하게 낮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리셉터가 바람직한 역할 모델의 기능을 수행하며, 풍부한 임상경험으로 현실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낮게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이는 임상실습교육에서 프리셉터의 역할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 따라서 두 가지 특성을 통합 개발하여 활용하면, 보다 더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자아탄력성,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파악하고 동시에 그 관련성을 규명하여 효율적인 간호교육의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자아탄력성은 환경변화에 따른 스트레스, 역경 혹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행동 및 정서적 문제를 나타내지 않으며 성공적인 적응을 도모하는 개인의 성격적 특성이다[23]. 본 연구에서는 Block과 Kremen (1996)[17]이 개발한 자아탄력성 척도(Ego Resilience scale, ER)를 유성경과 심혜원(2002)[24]이 번안하고,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대학생은 임상현장이라는 낯선 환경, 실습 중 실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 과도한 과제, 역할 갈등 및 지식부족,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는 한계점, 예상치 못하는 위기상황,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 등으로 인한 임상 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4].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않을 때 간호대학생들은 실습이 두려 워지고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며,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게 되는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한다[5]. 더 나아가 간호전문직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신체적 건강까지 위협할 수도 있다[6]. 따라서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감성지능은 무엇인가? 감성지능은 긍정적 감정성향으로 자기 자신은 물론 주위의 다른 사람들의 감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자신의 감성을 활용하고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한다[12]. 본연구에서는 Wong과 Law (2002)[12]가 개발한 감성지능 척도(Wong & Law Emotional Intelligence Scale, WLEIS) 를 정현우(2007)[22]가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N. S. Ha., M. S.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1(1), pp. 1-9, 2005. 

  2. H. S. Kim.,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6(1), pp. 64-77, 2002. 

  3. M. A.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Department of nurs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9. 

  4. S. L. Kim.,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pp. 98-106, 2005. 

  5. S. J.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pp. 205-213, 2006. 

  6.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pp. 14-23,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1.014 

  7. B. S. Park.,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Department of Nursing Kwandong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9 

  8.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7(2), pp. 216-225,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2.216 

  9. J. Po.r, L. Barriball., J. Fitzpatrick., J .Roberts.,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pp. 855-560, 2011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0.12.023 

  10. M. McAllister., J. McKinnon., "The import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resilience in the health discipline: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29, pp. 371-379, 2009.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8.10.011 

  11. J. Thomas., B. A. Jack., A. M. Jinks, "Resilience to car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synthesis of the qualitative literature concerning the experiences of student nurses in adult hospital settings in the UK", Nurse Education today. 32(6), pp. 657-664, 2012.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1.09.005 

  12. C. S. Wong.,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pp. 243-274, 2002. DOI: http://dx.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13. P. N. Lopes., M. A. Brackeet., J. B. Nezleck., A. Schutz., I. Sellin., P. Salovey,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interac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30, pp. 1018-1034, 2004. DOI: http://dx.doi.org/10.1177/0146167204264762 

  14. A. M. Beauvais., N. Brady., E. R. O'shea., M. T. Q .Griffin., "Emotional intelligence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 pp. 396-401, 2011.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0.07.013 

  15. K. H. Lee., J. S. Song.,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Self-Efficacy and Job Stress of Nurses : Mediating Role of Self-Efficac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1), pp. 17-25, 2010.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1.17 

  16. J. H. Block., H.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Minnesota Symposium on Child Psychology, 13, pp. 39-101, 1980. 

  17.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pp. 349-361,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0.2.349 

  18. M. M. Tugade., B. L. Fredrickson., "Resilient individuals use positive emotions to bounce back from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2), pp. 320-333, 2004.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86.2.320 

  19. M. Zander., A. Hutton., L. King., "Coping and resilience factors in pediatric oncology nurse", Journal of Pediatric Oncology Nursing, 27(2), pp. 94-108, 2011. DOI: http://dx.doi.org/10.1177/1043454209350154 

  20. A. S. kim.,"The Relationship of Hospital Employees' Jobstress, Emotional labor, Resilience and Mental Health", Department of Public Health Ajou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1. 

  21. J. Y. Kim., "The Infl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interpersonal problems in under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7. 

  22. H. W. Jung.,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g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thesis, 2007. 

  23. H. Block., J. H. Block., "Venturing a 30-year longitudinal study", American Psychologist, 61(4), pp. 315-327, 2006.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61.4.315 

  24.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pp. 189-206, 2002. 

  25. D. L. Beck., R. Srivastsva.,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pp. 127-133, 1991. 

  26. J. H. Choi., "Relationship between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Department of Nursing Ajou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10. 

  27. W. J. Park.,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m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pp. 240-250, 2009. 

  28. D. Ilic., "Assessing compentency in evidence based practice: Strengths and limitations of current tools in practice", BMC Medical Education, 9, pp. 53, 2009. DOI: http://dx.doi.org/10.1186/1472-6920-9-53 

  29. C. S. McCaughey., M. K. Traynor.,"The rol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0(8), pp. 827-832, 2010.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10.03.005 

  30. A. Pau., R. Crouch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ceived stress in dental undergraduates", Journal of Dental Education, 67, pp. 1023-1028,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