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스트레스, 불안, 자아탄력성
Stress in before clinical practice, anxiety, ego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1, 2018년, pp.131 - 140  

장현정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  정가연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스트레스, 불안 및 자아탄력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첫 임상실습을 앞둔 K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임상실습 전 스트레스는 여학생에게서 높게 나타났으며(t=-5.51, p<.001), 불안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t=-3.30, p=.001), 주관적 건강상태가 나쁘다고 느낄수록(F=3.27, p=.041), 성격이 내성적일수록(t=-3.32, p=.001), 전공만족도가 낮을수록(F=7.25, p=.001) 높게 나타났다. 자아탄력성은 건강상태가 좋다고 느낄수록(F=3.74, p=.026), 성격이 외향적일수록(t=3.19, p=.002)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 불안 및 자아탄력성과의 상관관계에서 임상실습 전 스트레스와 불안과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r=.211, p=.010), 자아탄력성과 불안은 음의 상관관계(r=-.313,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습 전,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역량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for analyzing the relevance among stress, anxiety, and ego-resilien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before clinical practice.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the second-year students in a K college who were anticipating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스트레스, 불안 및 자아탄력성과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여 효율적인 실습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스트레스, 불안 및 자아탄력성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스트레스, 불안 및 자아탄력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실습 시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이기 위해 무엇이 고려되어야 하는가? 또한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 때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이 형성되므로[11]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자신감을 갖고 실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이 고려되어져야 한다[12].
임상실습 전 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 제시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상의 결과로 임상실습 전 대상자의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는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발 한다면 실습 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간호대학생은 어떤 부담감을 느끼는가? 간호대학생은 임상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과 함께 실습 시 처하게 될 낯선 환경, 예상치 못한 상황, 환자, 보호자 및 의료진과의 관계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3]. 특히 첫 실습을 앞둔 경우, 간호학 전공과 관련된 지식 및 기술부족, 간호학생으로서의 역할의 모호성을 느낄 때 스트레스는 더욱 더 가중될 것이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N. S. Ha, M. S.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1, No. 1, pp. 13-21, (2005). 

  2. K. S. Park, Y. Y. Hwang, E. H. Choi, “The study of the nursing students' live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at the intensive care unit,”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15, No. 3, pp. 373-382, (2003). 

  3. S. L. Kim,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98-106, (2005). 

  4. S. H. Ko, K. M. Kim,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nurse, Vol. 33, No. 2, pp. 59-72, (1994). 

  5. S. H. Park, S. H. Han, “Effect of self-resilience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8, pp. 517-526, (2016). 

  6. K. S. Han, Y. K. Yang, M. H. Bae, S. H. Yang,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1, pp. 23-33, (2014). 

  7. S. Y. Han, Y. M.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anger and fatigue among stress factor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554-561, (2012). 

  8. B. G. Bak, S. L. Im, “A meta-analysis of test anxiety with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4, No. 4, pp. 875-894, (2010). 

  9.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10. H. S. Yu,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2, pp. 1129-1144, (2015). 

  11. M. Y. Kim,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3, pp. 1884-1893, (2015). 

  12.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2, pp. 216-225, (2011). 

  13. J. H. Block, J.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pp. 39-101, (1980). 

  14. Y. S. Park, Y. H. Kwon, “Ego resilie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341-350, (2013). 

  15. A. K. Lee, H. S. You, I. H. Park,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1, No. 2, pp. 154-163, (2015). 

  16. S. J. Hong, E. H. Kim,"Effects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0, pp. 6204-6214, (2014). 

  17. B. J. Park, S. J. Park, H. N. Cho,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the nursing prof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7, pp. 220-227, (2016). 

  18. E. Y. Kim, S. H. Yang, “Effect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anxie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 Vol. 21, No. 4, pp. 417-425, (2015). 

  19. S. J. Whang,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ge of Nursing, Vol. 14, No. 1, pp. 35-54, (2002). 

  20. C. D. Spielberger, "Anxiety: current trends in theory & research," New York : Academic press, 1972. 

  21. J. T. Kim, D. K. Shin, "A study based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STAI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korea.", The New Medical Journal, Vol. 21, No. 11, pp. 69-75, (1978). 

  22.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23.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05-213, (2006). 

  24. B. S. Park, "Stress and satisfaction related to clinical practice by sex role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Kwandong University 

  25. S. J. Shin, M. S. Ju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kill, stress coping,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7, No. 5, pp. 441-455, (2016). 

  26. J. I. Kim, J. S. Lee, “Effects of clinical training on stress, anxiety and changes in autonomic nervous syst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3, No. 2, pp. 102-108, (2011). 

  27. I. S. Park, C. S. Kim, R. Kim, Y. J. Kim, M. H. Park, “Stress, anxiety and fatigu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2, pp. 151-160, (2005). 

  28. S. Y. Kang, "The social adjustment process of nursing students in th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Vol. 1, pp. 9-19, (2016). 

  29. S. H. Lee, "Effect of clinical practice orientation program on anxiety,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college students in nursing,"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4, pp. 539-547, (2008). 

  30. E. J. Jo, K. M. Lim,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mmunication skills on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6, pp. 618-628, (2016). 

  31. H. H. Hong, J. H. Kong, H. S. Kang, H. S. Jeong, S. K. Yang, “The study on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ego-resilienc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ol. 2, No. 2, pp. 98-106, (2014). 

  32. J. S. Kim,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the Offici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Vol. 7, No. 2, pp. 94-102, (2012). 

  33. G. Y. Choi,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regarding clinical practice environment and related variable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21, No. 1, pp. 129-139, (2009). 

  34. E. J. Shin, Y. S. Park,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1, pp. 5636-5645, (2013). 

  35. M. R. Lee, H. S. Jeon, “Personality types, ego-resilience, and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and health care related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2, pp. 8861-8869, (2015). 

  36. Y. M. Han, “The relation between college students’ self-resilience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30, No. 1, pp. 97-110,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