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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머플러의 피로 수명 예측
The prediction of fatigue life of muffler by artificial neural network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869 - 876  

박순철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Hyundai Motors) ,  강성수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윤진호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국용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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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기 개발 단계에서 신속하면서도 정확한 머플러의 피로 수명을 예측하기 위하여 인공신경망을 통해서 용접부 특성을 고려한 머플러의 피로 수명을 예측하는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머플러 피로와 파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굽힘 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머플러 용접부 특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인공신경망 학습 변수로 용접부 최대 응력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피로수명을 예측하였다. 인공신경망과 기존 피로 노치 계수를 이용한 피로 수명 예측 결과 비교를 통하여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머플러 피로 수명 예측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stimate the fatigue life of mufflers at the early stage of researches and designs, the new prediction process was developed by the artificial neural network, which has the algorism of weldment properties. Bending fatigue test was carried out for defining the characteristics of muffler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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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머플러에 가해지는 하중과 토우부의 형상에 따라 달라지는 용접부의 최대 응력과 피로 수명을 인공신경망 학습 인자로 하여 수명을 예측하는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인공신경망과 피로 노치 계수를 이용한 피로 수명 예측 결과 비교를 통하여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머플러 피로 수명 예측에 관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머플러에 작용하는 하중과 토우부의 형상에 따라 달라지는 용접부의 최대 응력과 피로 수명을 인공신경망 학습 인자로 사용한 수명예측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 준뉴턴, 경사하강법, 공액 구배법의 경우 지역적 해 탐색하는 알고리즘으로 국부 최소 해에 수렴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전역적 최소 해를 찾을 수 있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를 통해서 준뉴턴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한 학습 방법의 오차율이 가장 낮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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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머플러의 피로 파괴는 대부분 어디에서 발생하는가? 따라서 초기 개발 단계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피로 수명을 예측하는 새로운 방법의 개발이 요구된다. 머플러의 피로 파괴는 대부분 용접부의 토우(toe)부에서 발생한다. 용접부 주위는 기하학적으로 응력 불연속 부가 되는 구간이며, 이 구간에 반복 하중이 작용할 경우 응력 집중 현상에 의한 피로 파괴가 일어나게 된다.
최근 차량의 기술 개발에서 승차감과 함께 가장 중요시되어지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최근 차량의 기술 개발에서 승차감과 함께 가장 중요시되어지고 있는 부분은 부품 신뢰성 확보, 성능 향상, 차량 개발 시간 단축 등이 있다. 또한 차량의 경량화, 고출력화 추세에 따라 엔진의 가진력은 증가하고 차체는 진동에 취약해진다.
차량의 주요 부품인 머플러는 어떤 과정을 통해 최종파손에 이르게 되는가? 머플러는 엔진에 연결되어 차체 하부에 고무 행거로 지지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길이가 길기 때문에 진동 측면에서 불리하며 구조적으로 취약한 강성을 갖는다. 가혹한 운행 조건과 주행 중 발생하는 복잡한 형태의 불규칙적인 하중이 누적됨과 동시에 내면에서의 응축수 부식과 외면에서의 제설염 부식 같은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취약부위로부터 최종파손에 이르게 된다. 특히, 이러한 파손은 하중의 누적에 의한 피로파괴가 크게 좌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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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G. Kim, "Vehicle corrosion", Corrosion and Protection, vol. 6, no. 1, pp. 21-26, 2007 (in Korean). 

  2. S. S. Bassa, N. J. Sheth, and S. R. Swanson, "Material research and standards - Development random load life prediction model",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Materials, vol. 12, no. 3, pp. 31-43, 1972. 

  3. J. B. Lee, J. S. Park, G. C. Shin, T. W. Nam, and J. O. Lee,, "Comparison of stress evaluation in vehicle of automobile exhaust system with dynamic stress analysi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1275-1282, 2002 (in Korean). 

  4. H. L. J. Pang, "Analysis of weld toe profiles and weld toe crack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15, no. 1, pp. 31-36, 1993. 

  5. V. Caccese, P. A. Blomquist, K. A. Berube, S. R. Webber, and N. J. Orozco, "Effect of weld geometric profile on fatigue life of cruciform welds made by laser/GMAW processes", Marine Structures, vol. 19, no. 1, pp 1-22, 2006. 

  6. T. Ning Nguyen and M. A. Wahab, "The effect of weld geometry and residual stresses on the fatigue of welded joints under combined load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77, pp. 201-208, 1998. 

  7. H. M. Kim, S. H. Wee, T. S. Kim, and S. H. Kim, "Reliability analysis of exhaust bellows based on ALT",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327-332, 2007. 

  8. B. Bergman, "On the estimation of the Weibull modulus",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Letters, vol. 3, pp. 689-692, 1984. 

  9. B. Bergman, "Estimation of Weibull parameters using a weight function",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Letters, vol. 5, pp. 611-614, 1986. 

  10. B. Faucher, W. R. Tyson, "On the determination of Weibull parameters", Journal of Materials Science Letters, vol. 7, pp. 1199-1203, 1988. 

  11. Dongfang Wu , Yongdan Li, Jianpo Zhang, Liu Changm, Dihua Wu, Zhiping Fang, and Yahua Shi, "Effects of the number of testing specimens and the estimation methods on the weibull parameters of solid catalysts",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pp. 7035-7044, 2001. 

  12. S. G. Hong, M. H. Cho, and K. B. Kang, "Thermal Fatigue Properties of Synthetic Heat Affected Zone in Ferritic Stainless Steel",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ol. 27, no. 1, pp. 79-84, 2009 (in Korean). 

  13. D. Radaj, "Review of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nonwelded and welded structures base on local parame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18, no. 3, pp. 153-170, 1996. 

  14. J. Y. Kim, S. S. Kang, G. Y. Kim, S. C. Park, and C. K. Kim, "Research on Fafigue Life Prediction of Muffler with Weld-zone Shape", The Korean Socien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1, pp. 85-94, 201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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