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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전단변형률 개념을 이용한 터널의 지반이완하중 평가
Evaluation of rock load based on critical shear strain concept on tu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6, 2013년, pp.637 - 652  

김정주 (한양대학교) ,  이재국 (한양대학교) ,  김종욱 (한양대학교) ,  유한규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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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지반이완하중 산정방법에는 이론식, 경험식, 수치해석적인 방법 등이 있는데 이론식과 경험식은 실무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 수치해석적 방법이 지반이완하중 산정에 필요한 모든 매개변수를 고려할 수 있고, 지반과 지보재의 상호작용을 모사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합리적인 방법이라 판단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명확한 지반이완영역을 결정하기 위하여 Sakurai(1981)의 한계전단변형률 개념을 이용하였다. Stable region의 경계영역인 Level 1의 지반이 완하중고를 산정한 결과 지반등급 3까지는 지반이완하중이 산정되지 않았고, 지반등급 4, 5에서는 기존 산정방법들에 비해 지반이완하중고가 작게 산정되어 보다 경제적인 콘크리트라이닝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studying the characteristics of three different evaluation methods of rock load; namely theoretical method, empirical method and numerical method, there were too many limitations for them to be applied on tunnels. Therefore, in this research paper, the method based on numerical analysis is s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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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지반이완하중 산정법들의 한계점을 고찰하고 지반이완하중 산정에 필요한 모든 매개 변수와 지반과 지보재의 상호작용을 고려있는 수치해석을 통한 합리적인 지반이완하중 산정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터널의 안정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인 Sakurai (1995)의 한계전단변형률 개념을 도입하여 지반이완영역 판단에 공학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 콘크리트라이닝의 경제적 설계를 위하여 합리적인 지반이완하중 산정과 1차 지보재의 장기적인 하중지지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산정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Sakurai의 한계전단변형률 개념을 이용하여 터널에서의 합리적인 지반이완하중 산정방법을 제안하였다.
  • 이처럼 실무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1차 지보재와 같은 수치해석법을 적용할 수 없고 작용하중의 크기 및 조합, 재료 물성과 관련된 매개변수 등은 설계자의 공학적 판단에 의해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도 보다 합리적으로 지반이완하중을 산정하고 콘크리트 라이닝의 골조모델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Terzaghi는 1946년에 강지보재에 대한 암반하중 산정방법을 제시하였고, Rose에 의해 1982년에 수정되었다. 터널 굴착 후 지보재를 설치하면 터널 주변지반의 아칭효과에 의한 지반의 이완범위가 일정범위까지만 진행된다는 가정에 근거하였다. Table 2의 Terzaghi 암반하중 분류표는 현재 터널설계 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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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험식에 의한 방법은 어떻게 나뉠 수 있나요? 경험식에 의한 방법은 크게 Terzaghi 암반하중 분류와 RMR 그리고 Q값에 의한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터널의 경우 막장면과 상부 천단부의 암반상태에 따라 그 거동이 결정되기 때문에 지반이완하중을 산정 하는 방법이 보다 합리적이라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Q-system에 의한 방법을 합리적인 산정방법으로 보기 어려운 이유는? 암반분류방법인 RMR과 Q-system을 이용한 경험 식의 경우에서도 지반등급 2에서 지반이완하중이 다소 크게 작용되고 있으며 Q-system에 의한 방법의 경우 암반의 기하학적 상태, 절리의 전단강도, 환경적인 요소에 따라 변화폭이 크기 때문에 객관적인 지반 이완하중산정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경험식은 암반의 공학적 특징을 고려하였지만 지반이완하중을 산정에 사용되는 매개변수는 중 터널 심도와 측압계수와 같은 초기응력상태 및 NATM 터널의 지보재 역할을 고려할 수 없어 합리적인 산정방법으로 보기 어렵다.
터널의 지반이완하중 산정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터널의 지반이완하중 산정방법에는 이론식, 경험식, 수치해석적인 방법 등이 있는데 이론식과 경험식은 실무에 적용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 수치해석적 방법이 지반이완하중 산정에 필요한 모든 매개변수를 고려할 수 있고, 지반과 지보재의 상호작용을 모사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합리적인 방법이라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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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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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Terzaghi, K. (1943), Theoretical soil mechanic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pp. 6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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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Unal, E. (1983), Design guideline and roof control standards for coal mine roofs, Ph.D. Thesis,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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