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 재학생의 취업전망에 대한 인식조사 연구
LIS Employment Prospects: LIS Student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4, 2013년, pp.143 - 167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이종문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오세훈 (광운대학교)

초록

도서관의 인력은 도서관서비스 수준을 결정하고, 도서관의 수준은 한 나라의 지적 역량을 가늠하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문헌정보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서직 취업전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도서관으로 취업하고 싶다는 비율이 40%로, 다른 분야에 비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그들은 사서직 고용환경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다는 취업전망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설문응답자가 희망하는 업무로 '문화프로그램 등 업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현재의 교육과정에는 대체로 만족하지만 취업지원프로그램으로 진로지도와 취업멘토링, 인턴십에 대해 높은 요구도를 나타냈다. 넷째, 학생들은 학업성적, 어학능력, 각종 자격증 취득, 인턴 및 실습, 경력관리를 매우 중요한 취업요건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생들의 직장선택에 영향을 주는 조직 환경적 요인은 보수와 복리후생, 자기발전 기회부여, 근무조건과 조직문화, 조직의 발전가능성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개인적 요인은 개인의 적성, 취업분야 지식 및 기술 수준, 사회적 대우 및 인식, 전공일치여부, 직장과의 거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wer of human capital in a library is the main resource that determines the level of library services, which in turn should play a pivotal role in forming the intellectual power of the country. This research conducted a survey on the employment perspectives of LIS undergraduates, which result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의 인력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도서관의 인력은 도서관서비스 수준을 결정하고, 도서관의 수준은 한 나라의 지적 역량을 가늠하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문헌정보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서직 취업전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을 수행하였다.
문헌정보학 전공 졸업자의 비정규직 취업률은?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를 통해 문헌 정보학 전공 졸업자들의 취업실태를 보면 2004년부터 2009년까지 6년간 문헌정보학전공 취업자의 전공일치도가 평균 47%로,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4년제 대학 문헌정보학 전공 졸업자의 비정규직 취업률이 평균 34%로 나타났고 비정규직 취업률이 높은 학과 순위로는 평균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문대학의 경우, 비정규직 취업률이 평균 37%, 비정규직 취업률이 높은 학과 순위가 평균 5위를 차지하여 4년제 대학보다 다소 높게 나타나고 있다.
사서직 취업전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연구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본 연구에서는 현재 문헌정보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서직 취업전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도서관으로 취업하고 싶다는 비율이 40%로, 다른 분야에 비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그들은 사서직 고용환경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향후 발전가능성이 있다는 취업전망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설문응답자가 희망하는 업무로 '문화프로그램 등 업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현재의 교육과정에는 대체로 만족하지만 취업지원프로그램으로 진로지도와 취업멘토링, 인턴십에 대해 높은 요구도를 나타냈다. 넷째, 학생들은 학업성적, 어학능력, 각종 자격증 취득, 인턴 및 실습, 경력관리를 매우 중요한 취업요건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생들의 직장선택에 영향을 주는 조직 환경적 요인은 보수와 복리후생, 자기발전 기회부여, 근무조건과 조직문화, 조직의 발전가능성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개인적 요인은 개인의 적성, 취업분야 지식 및 기술 수준, 사회적 대우 및 인식, 전공일치여부, 직장과의 거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김지홍. 2006. 국내사서직 취업 현황 분석과 전망: 2003-2005년 통계를 중심으로. 사대도협회지, 7: 111-127.(Kim, Ji-Hong. 2006. "Librarianship Job Analysis and Outlook in Korea: Focusing on 2003-2005 statistics." Journal of The Korean Private University Library Association, 7: 111-127.) 

  2. 이성숙. 2002.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사회진출 동향에 관한 연구: 1996년-2001년 서울?경기지역 4년제 대학 졸업생을 중심으로. 도서관, 57(2): 39-62.(Lee, Sung-Sook. 2002. "A study on the trend of employment who has a B.A. degree from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DOSEOGWAN, 57(2): 39-62.) 

  3. 이종문. 2009.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선호 직업 및 준비성 실태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73-490.(Lee, Jongmoon. 2009. "An Analysis on Preferred Occupation and its Readiness to Students in Dep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2): 473-490.) 

  4. 이종문. 2012. 문헌정보학전공 졸업자의 취업실태 분석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 125-139.(Lee, Jongmoon. 2012. "A Study on Employment Analysis of Graduates Majoring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the case of K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4): 125-139.) 

  5. 정우영, 한승희. 2008. 구인광과 분석을 통한 국내 정보 전문직의 취업동향 분석. 제15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58-164.(Chung, Wooyoung, & Han, Seunghee. 2008. "An Analysis of Domestic Employment Trends of Information Professional Based on Job Qualification." The Proceedings of 15th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58-164.) 

  6. 정현태, 김지홍, 송재술. 2010. 사서전문직 인력수급현황 및 고용확충방안 연구: 도서관 연구소 2010년도 자체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Jung, Hyun-Tea, Kim, Ji-Hong, & Song, Jea Sul. 2010. Study on manpower supply and demand situation and Employment promotion strategy. Seoul: Korea Research Insitute for Library and Information. [online]. [cited 2013.6.6]. .) 

  7. 조병주, 최정희, 오동근. 2009. 취업력 제고의 관건으로서 개인강점 지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4): 243-259.(Cho, Byung-Ju, Choi, Jung-Hee, & Oh, Dong-Geun. 2009. "Personal Strengths Knowledge Is the Key to Employability: Implications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Career Development Education for Its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4): 243-259.) 

  8. 조인숙, 김문규. 2011. 전문대학 도서관 취업관련자료의 효율적 활용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1): 211-229.(Cho, In-Sook, & Kim, Moon-Gyu. 2011. "A Study on the Efficient Management of Job-related Collections in College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1): 211-229.) 

  9. 최상희. 2008. 구인광고에서 나타난 정보기술 관련 사서직 자격요건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1): 339-354.(Choi, Sang-Hee. 2008. "An Analysis on Information Technological Factors in Job Qualifications of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1): 339-354.) 

  10. Andersen, Mark E. 2008. "Taking Business (Librarianship) Public." Journal of Business & Finance Librarianship, 13(3): 311-319. 

  11. Combes, B., Hanisch, J., Carroll, M., & Hughes, H. 2011. "Student voices: Re-conceptualising and re-positioning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or the twenty-first century." The International Information & Library Review, 43(3): 137-143. 

  12. Cullen, John. 2004. "LIS labour market research: implications for management development." Library Management, 25(3): 138-145. 

  13. Dalton, P., Mynott, G., & Shoolbred, M. 2000. "Barriers to career development within the LIS profession." Library Review, 49(6): 271-277. 

  14. Dewey, B. J. 1985. "Job evaluation systems in academic libraries: current issues and trends."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6(4): 23-32. 

  15. Dority, G. K. 2006. Rethinking Information Work: A Career Guide for Librarians and Other Information Professionals. 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16. Maatta, Stephanie L. 2011. "THE LONG WAIT: LJ's 2011 Placements & Salaries Survey reports tight competition in tight times for the LIS class of 2010 with longer job searches resulting in many more temporary or part-time roles." Library Journal, 136(17): 20-27. 

  17. Matarazzo, James M., & Clarke, Joshua. 2008. "The Influence of Private and Public Companies on the Special Library Job Market." Information Outlook, 12(4): 10-16. 

  18. Pors, Niels Ole. 1994. "The Changing Labour Market of the Information Professional: Challenges for Library School Education." Librarian Career Development, 2(3): 14-21. 

  19. Shank, John D. 2006. "The Blended Librarian: A Job Announcement Analysis of the Newly Emerging Position of Instructional Design Librarian." College & Research Libraries, 67(6): 515-524. 

  20. Shontz, Priscilla K., & Murray, Richard A. 2007. A Day in the life: Career Options in Library Information Science. 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21. Simon, Anoush, & Taylor, Marianne. 2011. "Career history and motivations for choosing LIS: a case study at Aberystwyth University." Library Review, 60(9): 803-815. 

  22. Warraich, Nosheen Fatima, & Ameen, Kanwal. 2010-2011. "Employment and Learning Outcomes of LIS Graduates: A Case of Pakistan." Education for Information, 28(2-4): 315-324. 

  23. Zhang, Li. 2008. "Foreign Language Skills and Academic Library Job Announcements: A Survey and Trends Analysis, 1966-2006."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4(1): 322-3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