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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생이 인식하는 도서관활용수업 편익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Benefits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Recognized b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4, 2013년, pp.169 - 186  

강봉숙 (대구 경운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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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서관활용수업이 주는 편익에 대해 도서관활용수업을 1년 이상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조사하고 분석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중, 고등학생 18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일대일 심층 면접을 실시하고 질적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도서관활용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편익은 '학습 효율성 증가' 등 18가지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도서관활용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얻을 수 있는 편익을 바탕으로 도서관활용수업 서비스의 편익별 세분화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benefits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A survey was conducted along with in-depth interview with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s. As a result, 18 different domains of benefits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have been identi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익 세분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편익의 차이는 개인에 따라 다르기에 이에 착안하여 추구 편익에 따라 시장을 나누고, 그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세분 시장을 표적 시장으로 삼아 그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려는 것이 행동적 세분화 변수인 편익을 변수로 하는 편익 세분화의 기본적 취지이다. 즉 편익 세분화란 소비자가 제품을 통하여 추구하는 속성, 혹은 편익을 중심으로 몇 개의 차별적 집단으로 세분하는 방법을 말한다.
학교도서관이 교육적 역량을 꽃 피울 수 있는 최우선의 서비스는 무엇인가? 학교도서관이 교육적 역량을 꽃 피울 수 있는 최우선의 서비스는 도서관활용수업이다. 그러나 학교도서관 현장에서 도서관활용수업을 실시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은 상황이다.
도서관협력수업은 어떤 활동인가? 도서관 활용수업 중 가장 이상적 형태는 도서관협력수업이라 하겠다. 이는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설계-전개-평가’에 이르기까지 공동으로 수업을 전개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교과에서 도서관 자료와 시설을 활용해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활동이다(송기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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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영천. 2006. 질적연구방법론I. 서울: 문음사.(Kim, Young-Chun. 2006.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I. Seoul: Munumsa.) 

  2. 박기용. 2003. 편익에 의한 시장세분화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Park, Ki-Yong. 2003. Research on Benefit Segmentation: Focused on Family Restaurants. Doctorate thesis, KyungHee University.) 

  3. 손영석, 나운봉. 2006. 브랜드 STP 전략론. 서울: 비앤엠북스.(Sohn, Young-Suk, & Na, Un-Bong. 2006. Brand STP Strategy. Seoul: B&Mbooks.) 

  4. 송기호. 2009. 통합 정보활용교육과정론. 서울: 오롬DLS.(Song, Ki-Ho. 2009. Integrated Information Literacy Curriculum. Seoul: Orom DLS.) 

  5. 양소라. 2009. 메타분석과 실증연구를 통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Yang, So-Ra. 2009. Meta-analysis and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xcellence of students through library-assisted instruction. M.A. thesis, Yonsei University.) 

  6.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You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and No Child Left Behind. [online]. . 

  7. Donham, Jean. 2008. Enhancing Teaching and Learning. New-York, NY.: Neal-Schuman. 

  8. Keng, K.A., Jung, K., & Wirtz, J. 2003. "Segmentation of library visitors in Singapore: learning and reading related lifestyles." Library Management, 23(1/2): 20-33. 

  9. Schmitt, Bernd H. 1999. Experiential Marketing. New-York, NY.: The Free Press. 

  10. Todd, Ross J. Report of Phase Two of Delaware School Library Survey: Student Learning Through Delaware School Libraries. [online]. . 

  11. U.S. National Commission on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NCLIS). School Libraries Work! [onl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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