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도서관의 협력수업 사례에 관한 연구 - 중국어과 프로젝트 학습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the High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Focused on the Chinese Project Learning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3, 2012년, pp.231 - 251  

이덕주 (송곡여자고등학교) ,  조미아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협력 수업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인문계 S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이루어진 중국어과 프로젝트 협력수업을 중심으로 주제 선정 방침 및 선정된 주제 등 수업내용을 파악하고 학생의 보고서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중국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했던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1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주제에 대한 흥미, 학교도서관 협력 수업 과정에 대한 인식 및 학교도서관 협력 수업이 어떤 점에서 학생에게 도움이 되었는지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was intended to present desirable directions of project learning of curriculum subjects utilizing school libraries. To this end, lesson contents including theme selection policies and selected themes were grasped centering on Chinese project learning conducted in the school libr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협력 수업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S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이루어진 중국어과 프로젝트 협력 수업의 사례를 제시하고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에 참가한 학생을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의 인식과 경험을 확인하고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의 유용성과 개선되어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학교도서관 협동수업에 대한 선구자적 연구는 한윤옥(1995)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의 사서교사 한 명을 선정하여 실제로 협동교수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시되고 있으며 과정상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협동교수 프로그램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협동교수 프로그램은 사서교사와 일반교사가 교수과정의 완전한 동반자로서 계획과정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함께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협력 수업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S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이루어진 중국어과 프로젝트 협력 수업의 사례를 제시하고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에 참가한 학생을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의 인식과 경험을 확인하고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의 유용성과 개선되어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프로젝트 학습의 프로젝트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중심적인 활동이 학생의 변화와 지식 형성(새로운 이해, 새로운 능력)을 포함해야 한다. 넷째, 프로젝트는 상당한 정도로 학생-자발적인 것이다. 그 중심적인 내용에 있어서, 프로젝트 학습의 프로젝트는 교사-지도적이거나, 지시적 고정적인 것이 아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에서는 사서교사가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가? 학교도서관에서는 사서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서관 이용교육, 독서교육, 정보활용 교육, 학교도서관 협력수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의 효과에 대한 사서교사들의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의식 있는 몇몇 사서교사를 중심으로 다각도로 시도되고 있다.
도서관 협력수업이란 어떤 활동인가? 최근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의 효과에 대한 사서교사들의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의식 있는 몇몇 사서교사를 중심으로 다각도로 시도되고 있다. 도서관 협력수업은 각 교과에서 도서관 자료와 시설을 이용하여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교육활동이다. 사서교사가 타 교과의 교수-학습활동을 단순히 도와준다는 개념보다는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수업 활동 계획에서 평가까지 협력하는 것을 의미한다(송기호 2012).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협력 수업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라는 본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행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교과 협력 수업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의도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인문계 S고등학교 도서관에서 이루어진 중국어과 프로젝트 협력수업을 중심으로 주제 선정 방침 및 선정된 주제 등 수업내용을 파악하고 학생의 보고서 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중국어과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했던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1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주제에 대한 흥미, 학교도서관 협력 수업 과정에 대한 인식 및 학교도서관 협력 수업이 어떤 점에서 학생에게 도움이 되었는지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협력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연화. 2009.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프로젝트 프로그램 적용이 학생들의 문제해결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흥미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2. 김연화, 최경희, 이향연. 2009.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프로젝트 프로그램 적용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 및 흥미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 교과 교육연구, 9(3): 155-180. 

  3. 김효경. 2005. 구성주의적 지리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에 대한 연구: 중학교 지역지리 단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리교육 전공. 

  4. 송기호. 2012.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5. 양소라. 2010. 메타분석과 실증연구를 통한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6. 윤희정. 2006.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의 실제성, 학습동기, 성취도와의 관계 규명.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7. 이순일. 2008.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고등학교 국사 수업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8. 이현주. 2008.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중학생 진로교육 프로젝트 학습모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9. 임유원. 2006. 수학 수업에서의 학교도서관 활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전공. 

  10. 임지숙. 2005.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국어 수업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11. 임현숙. 2005. 영어교과를 위한 도서관 활용수업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 학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12. 정말희. 2006.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도덕 교과의 자료기반학습 모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공. 

  13. 한겨레신문. 2012.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를 허하라! 2012년 4월 16일. 

  14. 한윤옥. 1995.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 257-279. 

  15. Helm, Judy Harris and Lilian G. KaTz. 2001. Young Investigators: The Project Approach in the Early Years. NY: Teachers's College Press. 

  16. Karz, Lilian G. and Sylvia C. Chard. 1989. Engaging Children's Mind: The Project Approach. NJ: Ables, 5-20. 

  17. Thomas, J.D. 2000. A Review of research on project based learning. San Rafael, CA: The Autodesk Foundation. [cited 2012.8.10]. .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