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관특성과 개인환경에 따른 전문도서관 직원의 직무만족도 연구
A Study on Job Satisfaction Level of Employees in Special Libraries by Institutional Characteristics and Personal Background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4, 2013년, pp.211 - 233  

한종엽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도서관) ,  서만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도서관)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전문도서관 직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 수준을 진단하고, 소속기관과 개인환경에 따라 나타나는 직무만족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 결과, 민간기관이 '보수', '승진', '전반적인 만족도' 요인에서 공공기관보다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도서관이 독립적 부서로 존재하는 기관이 그렇지 않은 기관에 비해 '직무자체', '보수', '동료관계' 요인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고용형태별로는 정규직이 '보수'와 '승진'의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비정규직은 '상사 및 감독' 요인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직급별로는 관리자급이 '보수'와 '복무제도', '승진' 요인과 '전반적 만족도'에서 비관리자급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전공별로는 문헌정보학 전공자가 '직무자체', '복무제도', '승진', '시설환경'에서 비전공자에 비해 직무만족도가 다소 높았다. 이 연구를 통해 전문도서관 직원의 욕구와 감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직무만족의 장애요인을 제거함으로써, 도서관 업무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valuate job satisfaction level of employees working at special libraries by analyzing their affiliated institution and personal backgrounds. Results indicated that the job satisfaction level in private institutions was higher for 'remuneration', 'promotion', and 'overall satisfa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전에 직무와 만족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직무란 사전적 정의로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를 말하고, 만족은 “마음에 흡족함” 또는 “모자람이 없이 충분하고 넉넉함”으로 정의될 수 있다(국립 국어연구원 1999).
관종별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는 무엇을 중심으로 진행 되어 왔는가? 관종별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는 대학도서관 직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진행 되어 왔다. 류인석(1994)은 전북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도서관 사서 95명을 대상으로 자아 실현성, 사서직 인식, 보수, 승진기회, 직무감독, 동료의 신뢰와 존중의 변인을 통해 직무만족 수준을 측정하였다.
전문도서관 직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 수준을 진단하고, 소속기관과 개인환경에 따라 나타나는 직무만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의 목적은 전문도서관 직원의 전반적인 직무만족 수준을 진단하고, 소속기관과 개인환경에 따라 나타나는 직무만족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분석 결과, 민간기관이 '보수', '승진', '전반적인 만족도' 요인에서 공공기관보다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도서관이 독립적 부서로 존재하는 기관이 그렇지 않은 기관에 비해 '직무자체', '보수', '동료관계' 요인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고용형태별로는 정규직이 '보수'와 '승진'의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반면 비정규직은 '상사 및 감독' 요인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직급별로는 관리자급이 '보수'와 '복무제도', '승진' 요인과 '전반적 만족도'에서 비관리자급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전공별로는 문헌정보학 전공자가 '직무자체', '복무제도', '승진', '시설환경'에서 비전공자에 비해 직무만족도가 다소 높았다. 이 연구를 통해 전문도서관 직원의 욕구와 감정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직무만족의 장애요인을 제거함으로써, 도서관 업무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국립국어연구원. 1999.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두산동아.(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1999. Korean Standard Dictionary. Seoul:Doosan Dong-A.) 

  2. 김수진, 김유승. 2012. 운영방식과 고용형태에 따른 공공도서관 사서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4): 261-282.(Kim, Su-Jin, & Kim, You-Seung. 2012. "A Study on Public Librarians' Job Satisfaction by Management and Employment Styl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23(4): 261-282.) 

  3. 김종찬. 2012. 관종별 도서관 사서의 직무환경요인과 직무만족도의 상관성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2): 137-155.(Kim, Jong-Chan. 2012. "A Study on Correlation between Work Environment Factors and Job Satisfaction of Librarians Working in Different Types of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2): 137-155.) 

  4. 김홍렬. 2011. 작은도서관 운영자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51-67.(Kim, Hong Ryul. 2011. "Analytical Study on the Job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of Administrators in Smal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51-67.) 

  5. 류인석. 1997.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1(2): 7-33.(Ryu, In-Seok. 1997. "A Study on Job Satisfaction for Academic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2): 7-33.) 

  6. 송승섭. 2000. 대학도서관의 정보기술 도입이 사서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17(3): 125-146.(Song, Sung-Seob. 2000. "The Impacts of Information Technology on Job Satisfaction among Academic Librarian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7(3): 125-146.) 

  7. 신두재. 1997. 전문도서관 사서의 직무특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8. 유길호. 1999.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인구적 특성과 성격유형 및 인지양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3(1): 49-65.(Yoo, Kil-Ho. 1999. "A Study on the Demographic Chracteristic, Personality Types, and Cognitive Styles Affecting Job Satisfaction of University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3(1): 49-65.) 

  9. 이두이, 구연배. 2008. 전문대학도서관 사서의 성격유형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9(3): 119-137.(Lee, Du-Yi, & Koo, Yeen-Bai. 2008. "A Study on the Junior College Librarians Personality Type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19-137.) 

  10. 이은철, 심효정. 2006. 직무요인이 공공도서관 사서들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419-442.(Lee, Eun-Chul, & Sim, Hyo-jung. 200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Job Factor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Public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4): 419-442.) 

  11. 이철민. 2003. 전문 도서관 직원의 직무만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12. 정종기. 2007.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경영을 위한 인적자원의 배치 현황 및 직무만족도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165-184.(Jung, Jong-Kee. 2007. "An Analysis on Job Satisfaction & Disposition of Human Resources for Effective Administration in Korea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1): 165-184.) 

  13. 최성진. 1995. 도서관학통론. 서울: 아세아문화사. 재인용: 노정란. 2003. 전문도서관 기반의 지식경영 방법론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343-364.(Choi, Sung Jin. 1995. Introduction to Library Science. Seoul: Asea Publishing. Quoted in Jeong-Ran Roh. 2003. "The Study on Knowledge Management Methodology Through the Reference Services, the Core of the Specia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2): 343-364.) 

  14. 한종엽, 차성종. 2013. 전문도서관 운영평가의 분석 및 진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3): 407-435.(Han, Jong yup, & Cha, Sung-Jong. 2013. "An Analysis on the Results of Korean Special Library Management Evaluation Conducted in the Year 2012."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3): 407-435.) 

  15. 홍지숙, 한두완. 1994. 대학도서관 사서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185-188.(Hong, Ji Suk, & Han, Du Oan. 1994.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Librarians in University Libraries."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85-188.) 

  16. Bentley, R. R., & Rempel, A. M. 1970. Manual for the Purdue Teacher Opinionnaire. Blom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17. Gilmer, B. H. 1966. Industrial Psychology. Tokyo: McGraw-Hill Kogakusha. 

  18. Hoppock, R. 1935. Job Satisfaction. New York: Arno Press. 

  19. Locke, E. A. 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 McNaly. 

  20. McCormick, E. J., & Tiffin, J. 1974. Industrial psychology.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21. Poter, L. W., & Lawler E. E. 1968. Managerial Attitudes and Performance. Illinois: Irwin-Dorsey Press. 

  22. Smith, H. C. 1955. Psychology of Industrial Behavior. New York: McGrow-Hill, Book Co. 

  23. Smith, P. C., Kendall, L. M., & Hulin, C.L. 1969.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in Work and Retirement. Chicago: Rand McNaly. 

  24. Sepctor, P. E. 1985. "Measurement of Human Service Staff Satisfaction: Development of the Job Satisfaction Survey."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3: 693-713. 

  25. Weiss, D. J., Dawis, R. V., England, G. W., & Lofquist, L. H. 1967. Manual for the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Minneapolis: Industrial Relations Centers, University of Minnesota. 

  26. Vroom, V. H. 1964. Work and Motivation. New York: John wiley & Sons.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