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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동력항공기 제작 및 비행 시험
Fabrication and Flight Test of Human Powered Aircraft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2, 2013년, pp.186 - 192  

권기정 (공력성능팀) ,  안석민 (항공제어전자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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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힘만으로 비행하는 인간동력항공기 제작 과정과 조종사 훈련을 위한 비행 시험을 수록하고 있다. 기체 무게를 줄이기 위해 탄소섬유, PVC폼과 같은 초경량 재질만을 사용하였으며 최종 무게는 41.5kg 이었다. 조종 훈련을 위한 비행 시험을 2012년 8월에서 9월 사이에 고흥항공센터에서 92회에 걸쳐 수행하였으며, 인간동력항공기 조종에 대한 노하우가 없던 초반에는 기체가 파손되는 경험도 하였으나, 이후 조종 기술을 습득하여 인간동력항공기 시범 경진대회에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시범기가 240m 비행에 성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brication of human powered aircraft and flight test procedure for pilot training are included in this paper. To meet the weight requirement, very light materials such as carbon fiber and PVC foam are used and the final weight was 41.5kg. Ninety two times of flight test were done at Goheung Avi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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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79년 도버 해협 횡단에 성공한 Gossmar Albatross는 기체 무게가 33kg에 불과할 정도로 경량화 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조건들을 만족하기 위해 인간동력항공기를 경량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완성된 항공기를 이용하여 성공적인 비행을 하기 위한 비행 훈련에 대해 수록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간동력항공기의 제작과 비행시험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국제적으로는 40여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두 번째로 시도된 인간동력항공기 개발에 있어 무게를 최소화하기 위한 제작 과정을 연구하고, 아울러 좁은 활주로 상에서 측풍을 이겨내며 직선 비행을 위해서는 조종 훈련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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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소핑크 재질은 어떤 특성에 따라 종류가 나뉘는가? 주날개 앞전의 스팬방향으로는 아이소핑크 재질을 이용하여 익형 형상을 만들었다. 건축용 자재로 주로 사용되는 재질로서 밀도와 단열 특성에 따라 1호에서 4호로 종류가 나누어진다. 당초 설계에서는 밀도 20 kg/m3 이상인 3호의 물성치를 고려하였으나, 두께 100 mm 제품이 생산되지 않아 밀도 30 kg/m3 이상인 1호 아이소핑크를 사용하여 제작을 하였다.
인간동력항공기란 무엇인가? 인간동력항공기란 사람의 힘만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를 지칭하며, 부력을 이용할 수 없는 등 몇 가지 기준 조건이 제시되어있다[1-4]. 인간동력항공기는 크게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제작이 되는데, 일정한 거리를 빨리 비행하는 것과 먼 거리를 오래 동안 비행하는 두 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인간동력항공기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제작이 되는가? 인간동력항공기란 사람의 힘만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를 지칭하며, 부력을 이용할 수 없는 등 몇 가지 기준 조건이 제시되어있다[1-4]. 인간동력항공기는 크게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제작이 되는데, 일정한 거리를 빨리 비행하는 것과 먼 거리를 오래 동안 비행하는 두 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한 인간동력항공기는 400m 거리를 빨리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날개의 면적이 장거리용 기체에 비해 다소 작으며, 비행 속도는 빠르도록 설계 목표치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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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Byrne, M., Coombs, J., Mills, R. and Nguyen, M., "Human Powered Aircraft," Aircraft Design Project, 2010, pp. 1-20. 

  2. Langford, J. S., "The Daedalus Project: A Summary of Lessons Learned", AIAA-89-2048, 1989, pp.1-11. 

  3. 이희우, 최성옥, 오장근, "한국 최초 인력비행기 개발 사례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pp.1316-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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