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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2, 2013년, pp.186 - 192
권기정 (공력성능팀) , 안석민 (항공제어전자팀)
Fabrication of human powered aircraft and flight test procedure for pilot training are included in this paper. To meet the weight requirement, very light materials such as carbon fiber and PVC foam are used and the final weight was 41.5kg. Ninety two times of flight test were done at Goheung Avi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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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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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소핑크 재질은 어떤 특성에 따라 종류가 나뉘는가? | 주날개 앞전의 스팬방향으로는 아이소핑크 재질을 이용하여 익형 형상을 만들었다. 건축용 자재로 주로 사용되는 재질로서 밀도와 단열 특성에 따라 1호에서 4호로 종류가 나누어진다. 당초 설계에서는 밀도 20 kg/m3 이상인 3호의 물성치를 고려하였으나, 두께 100 mm 제품이 생산되지 않아 밀도 30 kg/m3 이상인 1호 아이소핑크를 사용하여 제작을 하였다. | |
인간동력항공기란 무엇인가? | 인간동력항공기란 사람의 힘만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를 지칭하며, 부력을 이용할 수 없는 등 몇 가지 기준 조건이 제시되어있다[1-4]. 인간동력항공기는 크게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제작이 되는데, 일정한 거리를 빨리 비행하는 것과 먼 거리를 오래 동안 비행하는 두 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 |
인간동력항공기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제작이 되는가? | 인간동력항공기란 사람의 힘만으로 비행할 수 있는 항공기를 지칭하며, 부력을 이용할 수 없는 등 몇 가지 기준 조건이 제시되어있다[1-4]. 인간동력항공기는 크게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제작이 되는데, 일정한 거리를 빨리 비행하는 것과 먼 거리를 오래 동안 비행하는 두 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한 인간동력항공기는 400m 거리를 빨리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날개의 면적이 장거리용 기체에 비해 다소 작으며, 비행 속도는 빠르도록 설계 목표치를 설정하였다. |
Byrne, M., Coombs, J., Mills, R. and Nguyen, M., "Human Powered Aircraft," Aircraft Design Project, 2010, pp. 1-20.
Langford, J. S., "The Daedalus Project: A Summary of Lessons Learned", AIAA-89-2048, 1989, pp.1-11.
이희우, 최성옥, 오장근, "한국 최초 인력비행기 개발 사례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2012, pp.1316-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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