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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패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후 행동 - 기대불일치 모형을 중심으로 -
Post-purchase behavior toward fast fashion brands - Applying the expectancy disconfirmation model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6, 2014년, pp.930 - 942  

전경숙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 전공) ,  박혜정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융합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expectancy disconfirmation model to consumer post-purchase behavior toward fast fashion brands. This study incorporated repurchase intention as a result of consumer satisfaction. It was hypothesized that consumer satisfaction, which is influenced by expect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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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구매 전의 기대, 구매 후의 성과, 불일치가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경로를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경로 검증을 하기 이전에 구매 전 기대와 구매 후 지각된 성과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우선적으로 구매와 관련된 현황을 밝힌다. 그리고 구매 전의 기대, 구매 후의 성과, 불일치가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경로를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경로 검증을 하기 이전에 구매 전 기대와 구매 후 지각된 성과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Oliver(1980)가 제시한 기대불일치 모형을 바탕으로 패스트 패션의 구매 후 행동을 밝히고자 하였다. 구매 후 행동에서 만족에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만을 포함하는 기대불일치 모형을 확장시켜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분석함으로써 선행연구와는 차별화된다.
  • 본 연구는 Oliver(1980)의 기대불일치 모형을 이용하여 패스트 패션 구매자의 구매 후 행동을 밝히고자 한다. 구매 후 행동 중에서도 소비자 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기대불일치 모형을 사용하여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 대한 구매 후 행동을 연구하고자 하기 위해 구매 전의 기대, 구매 후의 성과, 불일치가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소비자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후속 연구는 다양한 의류제품뿐 아니라,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만족을 기대불일치 모형으로 연구하고, 연구결과를 비교, 논의하는 것도 의미 있어 보인다. 셋째, 본 연구는 기대불일치 모형에 의해서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만족을 밝히는 유효한 선행변수를 밝히는 것에 그쳤다. 따라서 후속연구는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유효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기대, 성과, 불일치를 구성하는 각 요인을 밝혀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 구매 후 행동에서 만족에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만을 포함하는 기대불일치 모형을 확장시켜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분석함으로써 선행연구와는 차별화된다. 즉, 패스트 패션의 구매 전 기대, 지각된 성과, 불일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만족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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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비계획적이거나 충동적 구매가 이뤄지게된 패스트 브랜드의 성공한 마케팅 전략은? 패스트 패션 브랜드는 2008년 금융위기 후 악화된 경제 상황에서 제한된 소비 지출능력을 가진 젊은 소비자 집단에게 저렴한 가격전략으로 접근하여 성공하고 있다. 최신 유행 패션을 합리적 가격에 구입하여 적당히 입기를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구매 후 평가란? 구매 후 평가는 소비자가 심리적으로 느끼는 만족/불만족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Lee et al., 2012a).
의복 만족이란? 소비자 만족은 성과와 기대와의 차이인 불일치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는 기대불일치 모형(Expectancy Disconfirmation Model)에 의해 연구되고 있다. 기대불일치 모형에 의하면 의복 만족이란 ‘의복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을 말하는 것으로 구매한 의복이 구매 시의 기대와 입고 난 뒤에 지각된 실제 성과와의 상위의 인지적 평가에 따른 긍정적인 정서’(Hong & Rhee, 1992)를 의미한다. 또한 만족은 제품에 대한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구매의도와 연결되는데, 선행연구들(Kang & Park, 2007; Kang & Park, 2009; Yeo & Rhee, 1996)에서 의류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은 다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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