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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0 no.2, 2014년, pp.154 - 159
최경옥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박영미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TBL) program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junior nursing students caring for patients with respiratory diseases. Methods: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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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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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 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학습자와 함께하는 수업으로 교수자의 가르침과 학습자의 학습활동이 상호작용할 때 수업의 효과는 극대화된다(Shim, 2009). 비판적사고능력은 전통적인 강의가 아닌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과 실질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통하여 성장시킬 수 있으며(Cho, Han, Yoon, Park, Yoo, & Kim, 2010), 간호 실무의 과학적 발전을 위해서는 간호학생들이 스스로 학습문제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세우고 필요한 자료를 탐색하고 획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능력의 함양이 필요하다(Yang & Park, 2004). | |
간호교육에 팀기반학습을 적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 또한, 팀기반학습은 문제중심학습과 달리 많은 강의실과 많은 수의 튜터를 필요로 하지 않으면서 보다 큰 규모의 집단을 대상으로 팀학습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전략으로(Abdelkhalek, Hussein, Gibbs, & Hamdy, 2010; Clark, Nguyen, Bray, & Levine, 2008), 사전 자가학습, 준비도 확인시험(readiness assurance)과 학습내용 적용(application of course concepts)의 3단계로 구성된다(Lee, & Jeon, 2009). Parmelee와 Michaelsen (2010)은 팀기반학습에서 학생들은 준비된 상태로 수업에 임하게 되며, 의사소통, 문제해결, 팀워크피드백 교환 등을 통해 전문적인 역량과 임상적 사고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특히, 팀기반학습이 학생들 스스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적용, 종합하는 성숙된 사고 과정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비판적사고역량의 함양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Michaelsen, Parmelee, McMahon, & Levine, 2007) 팀기반학습이 간호교육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
팀기반학습이란? |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TBL)은 팀이 주체가 되어 학습이 이루어지는 협동학습의 모형으로, 리더십 개발 및 팀 스킬 향상 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써, 팀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개념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협동학습이라 할 수 있다(Michaelsen, Knight, & Fink,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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