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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연예인관여에 따른 뷰티관여와 헤어태도 및 인지연령의 차이
The Difference in Beauty Involvement, Hair Attitude and Cognitive Age Based on People's Interest in Celebritie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7, 2014년, pp.68 - 81  

최지혜 (가천대학교 뷰티산업학전공) ,  김미영 (가천대학교 의상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monstrate the differences in people's beauty involvement, hair attitude and cognitive in accordance with their interest in celebrities and television. Also, the difference between cognitive age and real age was studied. Research subjects were females aged 20s to 50s l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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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령대가 증가함에 따라 실제 연령과 주관적인 연령과의 불일치 정도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1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V매체나 연예인에 관여하는 정도에 따라 인지연령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그 차이를 밝히고, 또한 실제연령과 인지연령에서도 차이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즉 뷰티행동과 헤어태도 및 인지 연령이 대중매체인 TV 나 연예인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며, 또한 젊음을 지향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사람들이 인지연령을 실제 연령과 다르게 생각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V 나 연예인관여에 따른 뷰티관여와 헤어태도의 차이 및 인지연령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며, 또한 사람들이 인지하는 실제연령과 인지연령의 차이가 연령에 따라 다른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 또 특이한 요인으로는 대인지향, 항상성지향 요인들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헤어태도를 비교적 연구 빈도가 높은 개성지향과 동조성지향 요인과 다양한 요인들을 포함시키기 위하여 대인지향과 항상성지향 요인을 포함시켜 헤어 선도자 동조지향, 헤어 차별적 개성지향, 헤어 항상성 지향, 헤어 대인지향의 4가지 요인을 추출하여 실증적 연구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TV⋅연예인관여 집단에 따른 뷰티관여와 헤어태도 및 인지연령의 차이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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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연령은 무엇인가? 때로는 시간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측면도 있으며, 그 중 하나가 스스로 인지하는 나이 즉 ‘인지연령’이다.15) 인지연령이란 자신이 실제 살아온 나이와 상관없이 외부노출에 의해 자신이 추구하는 태도나 행동이 영향을 받게 됨으로써 지각하게 되는 나이를 말한다. 연령에 대한 연구에서는 인 지연령 이외에도 개인의 판단에 의해 스스로 지각하는 주관적 연령, 심리적으로 지각하는 지각연령, 실제 연령과 인지하는 연령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차이 연령 등 다양한 용어와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뷰티관여도란 무엇인가? 뷰티관여도는 헤어, 화장 및 피부 관리, 몸매관리 등의 수단을 활용하여 외모를 관리하는 행동과 관심의 정도를 의미한다.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환경의 변화는 의복뿐만 아니라 뷰티와 관련된 외모관리행동에도 많은 의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여러 연구에서 나타나는 헤어태도 요인중 특이한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이상의 헤어태도에 대한 연구들을 분석하여 본 결과 헤어태도 요인 중 여러 연구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요인은 개성, 유행성, 동조성 이었다. 또 특이한 요인으로는 대인지향, 항상성지향 요인들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헤어태도를 비교적 연구 빈도가 높은 개성지향과 동조성지향 요인과 다양한 요인들을 포함시키기 위하여 대인지향과 항상성지향 요인을 포함시켜 헤어 선도자 동조지향, 헤어 차별적 개성지향, 헤어 항상성 지향, 헤어 대인지향의 4가지 요인을 추출하여 실증적 연구에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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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오별 (2012), 중.고등학생의 뷰티관심도와 정보탐색이 뷰티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8-9. 

  2. 장휘숙 (2010), 주관적 연령이 노인의 자기존중감과 주관적 건강, 죽음 공포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3(4), pp. 1-15. 

  3. 조민희 (2001), TV 의상협찬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소비자와 마케터의 인식차이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28-31. 

  4. 김수영 (2004), 트윈세대 아동의 의복 관심도, 연예인동조성, 매스미디어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8-20. 

  5. 김명희 (2001), 헤어스타일 모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V드라마탤런트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4-14. 

  6. 이경렬, 김상훈, 조민희 (2002). 텔레비전 의상협찬의 광고효과에 관한 소비자와 마케터간의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56, pp. 161-185. 

  7. 박현주 (2012), 과시소비성향이 패션 및 뷰티관여도와 자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5. 

  8. 박주비 (2004), 여대생의 신체적 특징 및 신체만족도에 따른 의복행동 및 헤스타일링 행동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9-11. 

  9. 김선희 (2003),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와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1(5), pp. 99-108. 

  10. 최숙희 (2008),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헤어관여 및 헤어태도에 대한연구,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2-14. 

  11. 이혜원 (2007), 의복관여와 헤어태도 및 헤어관여, 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3-20. 

  12. 김미선 (2010), 헤어스타일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요인과 헤어 태도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41-47. 

  13. 이혜진 (2011), 여대생의 유행 선도력에 따른 헤어태도에 관한 연구,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29-54. 

  14. 정희영 (2011), 20대여성의 헤어태도집단에 따른 헤어관여의 차이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17(2), pp. 355-362. 

  15. 정지미 (2008), 인지연령과 브랜드 연령에 대한 조절적 적합이 소비자: 브랜드관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8-10. 

  16. 최정원 (2010), 성인 여성의 주관적 연령과 의복쇼핑성향에 관한 연구, 복식, 60(6), pp. 74-88. 

  17. 장은주, 유화숙 (2011), 40, 50대 성인의 인지연령과 신체이미지평가,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3(5), pp. 769-777. 

  18. 이은아, 김미숙, (2000), 주관적 연령에 따른 의복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4(8), pp. 1254-1265. 

  19. 홍혜은 (1999), 청소년의 TV미디어스타에 대한 의복동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41-42. 

  20. 박숙현, 박현주 (2011),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뷰티관여도의 연령별 차이 비교,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12(4), pp. 67-81. 

  21. 이혜원, 김미영 (2007), 헤어태도?헤어 관여의 중요도와 연령에 따른 차이, 복식문화연구, 15(6), pp. 917-928. 

  22. Kastenbaum, R., et. al. (1972), The age of me identification, Journal of Gerontology, 17, pp. 437-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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