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에 나타난 상상적 자아이미지와 패션스타일 - 여성의 퍼스널 패션블로그를 중심으로 - Imaginary Ego-image and Fashion Styles represented in the Social Media - Focusing on women's personal fashion blogs -원문보기
In the new media age, the importance of personal style is highlighted, as the fashion recipients independently create their own images by transforming and recombining the fashion information gathered from the fashion blogs - the most representative form of social networks. The study aims to identify...
In the new media age, the importance of personal style is highlighted, as the fashion recipients independently create their own images by transforming and recombining the fashion information gathered from the fashion blogs - the most representative form of social networks. The study aims to identify the types and styles of imaginary ego-images represented on the personal fashion blogs as a new space of self-expression, based on Lacan's gaze; the imaginary of the unconscious world and the ego-concept. According to literature search, the imaginary ego-image is classified as narcissism, regression, identification, and virtuality. In the case study, Narcissism is represented mostly as bloggers' satisfaction and beliefs about their fashion styles. The degeneration represents childhood images including a mother, as well as retro and vintage images that recreate the fashions of bygone eras - such as medieval, $19^{th}$ or 20th century fashion. Identification is the connection with the various areas of culture and art, especially movies and music. Virtuality represents hypothetical situations of mythical, fairy tale-like, surreal, or dreamlike atmospheres and hypothetical bodies that appear removed, disassembled, or crooked. The imaginary ego-images emerged on the personal fashion blogs are also classified into specific style depending on the attributes of the ego images-such as kidult style, retro style, ethnic style, and surreal style.
In the new media age, the importance of personal style is highlighted, as the fashion recipients independently create their own images by transforming and recombining the fashion information gathered from the fashion blogs - the most representative form of social networks. The study aims to identify the types and styles of imaginary ego-images represented on the personal fashion blogs as a new space of self-expression, based on Lacan's gaze; the imaginary of the unconscious world and the ego-concept. According to literature search, the imaginary ego-image is classified as narcissism, regression, identification, and virtuality. In the case study, Narcissism is represented mostly as bloggers' satisfaction and beliefs about their fashion styles. The degeneration represents childhood images including a mother, as well as retro and vintage images that recreate the fashions of bygone eras - such as medieval, $19^{th}$ or 20th century fashion. Identification is the connection with the various areas of culture and art, especially movies and music. Virtuality represents hypothetical situations of mythical, fairy tale-like, surreal, or dreamlike atmospheres and hypothetical bodies that appear removed, disassembled, or crooked. The imaginary ego-images emerged on the personal fashion blogs are also classified into specific style depending on the attributes of the ego images-such as kidult style, retro style, ethnic style, and surreal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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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Lau는 30년대의 칵테일 파자마라는 개념으로 돌아가서, 여성이 파자마를 입고 칵테일파티를 호스트하며 모든 것을 사랑스럽게 부르고 돌아다니던 시대를 상상하였다. 당시 호스티스용, 홈웨어용, 티파티용 등의 다양한 파자마가 구분되어 사용되었던 것과 같이, 자신도 이브닝웨어부터 홈웨어와 리조트웨어를 아우르는 파자마를 개발하여 연출해 보고 싶다는 열정을 이야기 하며 글을 마무리하였다.52)
본 연구에서는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Lacan의 시각이론인 응시와 무의식 구조를 대표하는 상상계(the Imaginary)의 속성을 바탕으로 상상적 자아개념을 정의하였다.
일본 여행시 파리에서 함께 공부했던 일본 친구들과 만나 전통 프린트와 중고 기모노, 원단을 파는 가게를 소개 받아, 화려한 색상의 중고 기모를 주니어 사이즈로 구매하였다는 배경을 설명하였다. 여행에서 돌아온뒤 Bancourt는 기모노에는 어떤 면에서 인습타파적인 요소가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도 기존의 방식과는 사진을 촬영하고자 시도했다. 평소와는 다르게 밤에 플래시를 사용하여 작업을 하여 색다른 효과를 연출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상상적 자아는 스스로를 완벽한 자아의 이상으로 여겼던 신념이 전지전능함의 열망으로 치달아, 물리적 육체에서 벗어난 초인적, 가상적 신체 표현을 몸과 패션에 시도하기도 한다. 인간과 기계와의 결합, 인간과 동식물, 인간과 사물 등과의 결합 등 카오스적 세계관 속에서 다양한 정체성을 실험하는 것이다.19) 퍼스널 패션블로그에서 블로거의 상상력은 패션스타일로서 뿐 아니라 디지털 조작을 통해 초현실적 이미지로 나타날 수 있다.
가설 설정
11) 상상계는 언어 이전의 구조로 환상과 이미지 영역을 포함한다. 거울 앞에서 자신의 이미지에 매료되는 것, 아이가 어머니의 자신에 대한 인지, 더 정확하게는 어머니가 원하는 모습이라고 상상하는 모습과 동일시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제안 방법
셋째, 여성의 대표적 퍼스널 패션블로그(체리블로섬걸, 스타일버블, 스타일루키)에 나타난 상상적 자아이미지의 유형을 분석한다. 넷째, 상상적 자아이미지를 반영한 패션스타일을 해석한다. 사례연구는 다양한 글로벌 매체의 검증을 통해 자아이미지 유형분석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블로그 중 상상적 자아이미지가 두드러진 3개의 블로그로 체리블로섬걸, 스타일버블, 스타일루키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응시(gaze)로 대표되는 라캉의 시각이론과 상상계라는 무의식 구조에 형성된 자아개념을 바탕으로 자아표현의 장으로서 소셜미디어에 나타난 상상적 자아이미지와 스타일을 분석하였다. 퍼스널 패션블로그는 컴퓨터 스크린에 투영된 블로거의 패션이미지에 대한 블로거 자신과 타인, 내면의 응시구조를 통해 블로거가 주체적으로 다면적 자아의 속성을 드러내는 기제라 할 수 있다.
화이트, 네이비, 블랙의 얇고 느슨한 티셔츠와 드레스 등 소유하고 있는 아이템의 색상과 디자인의 한계로 영감을 충분히 표현하기 어려워 얇고 비치는 블랙 티셔츠를 새로 구매했다고 소개하였다. 블랙 캐미솔에 새로 구입한 시스루 탑을 입은 가운데 드러나는 팔과 상체의 실루엣, 통이 넓은 네이비 레이스 팬츠 안에 비쳐지는 다리의 실루엣을 빛의 효과로 표현하였다. Lau 는 다음날도 계속해서 집에 빛이 많이 들어와서 투명함을 더 표현해 볼 수 있기를 바람을 표현했다.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영화나 소설에 대한 동일시를 구체적인 글과 이미지로 살펴보았다. Gevinson의 2011년 8월 23일 글에 따르면, 여느 여름처럼 ‘처녀자살소동(Virgin Suicides)’이라는 책을 읽고 영화를 본 뒤, 빈티지 가게에서 이를 연상시키는 드레스를 발견하여 구매하였는데, 무척 아름답고 바람에 날릴 듯 가벼우며, 스토리에도 잘 어울릴 뿐 아니라 자신의 방을 꾸미기에도 적합하여 만족스럽다고 표현하였다.
둘째, 라캉의 무의식 구조 중 상상계의 속성과 자아개념을 고찰하여 퍼스널 패션블로그에 나타난 상상적 자아이미지의 세부유형을 도출한다. 셋째, 여성의 대표적 퍼스널 패션블로그(체리블로섬걸, 스타일버블, 스타일루키)에 나타난 상상적 자아이미지의 유형을 분석한다. 넷째, 상상적 자아이미지를 반영한 패션스타일을 해석한다.
40) Lau는 <그림 10>41)과 같이 2008년 7월 6일, 질 샌더(Jill Sander) 의 SS08 컬렉션 색상에 영감을 받아 ‘핑크색 하늘을 색칠하며(painting the pink skies)’라는 주제로 하늘의 빛깔과 동일시한 여신 스타일을 연출하였다. 얇고 비치는 네이비 망사 티셔츠와 드레스를 구매하여, 퓨샤(fuscha) 레깅스 위에 비치는 블루 타이츠 등을 함께 매치하였고, 가을로 접어들기 전 여름 하늘에서보고 싶은 색상에 대한 소망을 담아 표현했음을 설명했다.42) 색상에 대한 동일시와 더불어 Lau는 다양한 프린트에 영감을 받은 패턴 매치를 자주 시도했는데, 모두 트렌드 동일시의 대표적인 이미지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라캉의 시각이론을 바탕으로 퍼스널 패션블로그에서 자아표현의 메커니즘을 밝힌다. 둘째, 라캉의 무의식 구조 중 상상계의 속성과 자아개념을 고찰하여 퍼스널 패션블로그에 나타난 상상적 자아이미지의 세부유형을 도출한다.
대상 데이터
2009년 3월 16일에는 46)과 같이 자신의 아파트에 비친 빛의 투명함을 형상화하기 위하여 얇고 비치는 소재의 아이템을 활용하여 레이어링하였다.
2012년 3월 4일에는 ‘펑하고 산산조각난 아이들(Gashlycrumb Tinies)’의 한 장면을 연출하며,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하는 26명의 불행한 아이들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사례연구는 다양한 글로벌 매체의 검증을 통해 자아이미지 유형분석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블로그 중 상상적 자아이미지가 두드러진 3개의 블로그로 체리블로섬걸, 스타일버블, 스타일루키를 선정하였다. 각각의 블로그가 시작된 시점(2006년~2008년)에서 2013년 6월까지 블로거 자신의 이미지와 자신에 관한 글, 가족사진이나 개인의 소지품, 동일시하는 대상 등 상상적 자아이미지가 반영된 총 248개(체리블로섬걸(68), 스타일버블(107), 스타일루키(73))의 포스트를 추출하여, 대표적 사례를 분석하였다.
넷째, 상상적 자아이미지를 반영한 패션스타일을 해석한다. 사례연구는 다양한 글로벌 매체의 검증을 통해 자아이미지 유형분석에 적합하다고 판단된 블로그 중 상상적 자아이미지가 두드러진 3개의 블로그로 체리블로섬걸, 스타일버블, 스타일루키를 선정하였다. 각각의 블로그가 시작된 시점(2006년~2008년)에서 2013년 6월까지 블로거 자신의 이미지와 자신에 관한 글, 가족사진이나 개인의 소지품, 동일시하는 대상 등 상상적 자아이미지가 반영된 총 248개(체리블로섬걸(68), 스타일버블(107), 스타일루키(73))의 포스트를 추출하여, 대표적 사례를 분석하였다.
2009년 3월 16일에는 <그림 12>46)과 같이 자신의 아파트에 비친 빛의 투명함을 형상화하기 위하여 얇고 비치는 소재의 아이템을 활용하여 레이어링하였다. 화이트, 네이비, 블랙의 얇고 느슨한 티셔츠와 드레스 등 소유하고 있는 아이템의 색상과 디자인의 한계로 영감을 충분히 표현하기 어려워 얇고 비치는 블랙 티셔츠를 새로 구매했다고 소개하였다. 블랙 캐미솔에 새로 구입한 시스루 탑을 입은 가운데 드러나는 팔과 상체의 실루엣, 통이 넓은 네이비 레이스 팬츠 안에 비쳐지는 다리의 실루엣을 빛의 효과로 표현하였다.
성능/효과
Lau는 옷의 색상, 디자인, 소재, 가격, 그리고 구매 당시 세일 가격에 대한 흥분과 기쁨까지도 생생히 기억하며 꿈에서 깨어난 뒤 현실에 실망하기도 했지만, 패션 전공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핸드 드로잉으로 꿈속의 뉴룩을 표현하였다.45) 꿈은 옷에 대한 열망을 실현하는 상상의 공간이며 블로그는 이러한 꿈을 실현하는 가상적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가상적 상황은 에덴, 파라다이스, 기원전 등과 같은 신화적 분위기, 마법, 원더랜드, 인형들의 파티, 크리스탈 볼, 해적선, 백설공주 등 동화적 분위기, 물위에 떠있거나 우주공간, 도시의 거리를 나르는 초현실적 분위기, 꿈꾸는 분위기 등으로 나타났다.43) 2008년 12월 14일 Bancourt는 자신이 크리스탈 볼을 가지고 있는데, 들여다 볼 때마다 내일 입게 될 룩을 볼 수 있어 아침마다 매우 편리하다고 했다.
동일시는 음악과 영화를 비롯한 문화·예술의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나타났고, 가상성은 신화적, 동화적, 초현실적, 또는 몽환적 분위기의 가상적 상황과 초현실적 존재나 인간의 신체가 분리, 해체, 및 왜곡되어 나타나는 가상적 신체로 표현되었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라캉의 시각이론을 바탕으로 퍼스널 패션블로그에서 자아표현의 메커니즘을 밝힌다. 둘째, 라캉의 무의식 구조 중 상상계의 속성과 자아개념을 고찰하여 퍼스널 패션블로그에 나타난 상상적 자아이미지의 세부유형을 도출한다. 셋째, 여성의 대표적 퍼스널 패션블로그(체리블로섬걸, 스타일버블, 스타일루키)에 나타난 상상적 자아이미지의 유형을 분석한다.
체리블로섬걸의 Bancourt는 2009년 7월 1일 <그림 3>22)에서 자신이 만든 노란색 드레스를 입고 남자친구 가족의 결혼식에 참석하여 풍선이 달린 자동차에 기대어 눈을 지그시 감은 듯한 모습과 함께, 직접 디자인하여 제작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 드레스에 대한 자부심을 글로 표현하였다. 또한, 자신의 신체 사이즈가 더미(dummy)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패턴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드레이핑하여 제작할 수 있었음을 밝히며, 신체에 대한 만족도 나타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23)
본 연구를 통해 블로거의 상상적 자아이미지와 스타일은 라캉의 무의식 구조에서 사회적 상징체계를 의식하고 받아들이기 전 단계인 상상계의 자기도취적이고, 이상적이며 상상적인 자아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블로거의 창의성과 상상력이 가장 잘 발현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디자인을 비롯한 다양한 예술과 관련 분야에서 문화·예술적 소재의 창의적 활용, 상상력을 가시화시키는 연출과 촬영기법, 과감하고 독창적인 스타일링 등의 영감으로 활용될 수 있겠다.
블로거의 동일시는 음악과 영화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고, 텔레비전 드라마, 애니메이션, 시, 소설, 동화, 사진, 회화 등 문화와 예술의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나타났다. 음악은 좋아하는 가수나, 노래의 타이틀과 가사, 앨범재킷의 디자인 등의 동일시로 표현되었고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는 배우나, 등장인물, 장면과 대사 등에 관한 동일시, 영화배우, 모델 등 셀러브리티와의 동일시가 나타났다.
블로그에서 나르시시즘은 신체적 만족과 패션스타일에 대한 만족으로 표현되었는데, 신체적 만족보다는 패션스타일에 대한 만족이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주로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만족해하는 이미지 등 자신의 스타일에 대한 소신과 자신감으로 표현되었다.
연구의 결과, 소셜미디어를 대표하는 블로그에서 퍼스널 스타일은 블로거의 주체적 응시가 투영된 자아이미지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라캉의 상상계라는 무의식 구조에서 형성된 상상적 자아의 나르시시즘, 퇴행, 동일시, 가상성 등의 속성으로 분류하여 살펴볼 수 있었다. <표 6>와 같이 나르시시즘은 주로 패션스타일에 대한 소신과 만족에 관한 내용으로, 퇴행은 어머니를 포함한 유년기 이미지와 중세, 19세기, 20세기 패션 등 과거를 재현하는 레트로, 빈티지 이미지로 나뉘었다.
블로거의 동일시는 음악과 영화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고, 텔레비전 드라마, 애니메이션, 시, 소설, 동화, 사진, 회화 등 문화와 예술의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나타났다. 음악은 좋아하는 가수나, 노래의 타이틀과 가사, 앨범재킷의 디자인 등의 동일시로 표현되었고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는 배우나, 등장인물, 장면과 대사 등에 관한 동일시, 영화배우, 모델 등 셀러브리티와의 동일시가 나타났다.36)
동일시는 음악과 영화를 비롯한 문화·예술의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나타났고, 가상성은 신화적, 동화적, 초현실적, 또는 몽환적 분위기의 가상적 상황과 초현실적 존재나 인간의 신체가 분리, 해체, 및 왜곡되어 나타나는 가상적 신체로 표현되었다. 이상의 사례연구를 통해 퍼스널 패션블로그에 나타난 상상적 자아이미지는 키덜트 스타일, 레트로 스타일, 에스닉 스타일, 초현실 스타일 등 특정 스타일로 분류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는 디자인을 비롯한 다양한 예술과 관련 분야에서 문화·예술적 소재의 창의적 활용, 상상력을 가시화시키는 연출과 촬영기법, 과감하고 독창적인 스타일링 등의 영감으로 활용될 수 있겠다. 또한, 상상적 자아이미지와 더불어 블로그에서 표현되는 다면적 자아이미지가 젠더별, 국가별, 동서양에 따라 어떻게 형성되고 표현되고 있는지 후속 연구를 통해 진행한다면 현대 패션시스템의 중요한 요소로서 블로그와 퍼스널 스타일의 역할, 패션이미지 분석을 위한 의미있는 작업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acan의 상상계에 해당하는 6-18개월 사이의 유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8) Lacan의 상상계는 ‘거울 단계(mirror stage)’라고도 하며, 주체의 분열이 시작 되는 6개월에서 18개월 사이의 유아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아이는 거울, 사실 실제 거울이라기보다는 어머니의 얼굴과 같은 모든 반사적인 표면에 비친 자신의 이미지를 인식하기 시작하는데 처음으로 자신의 신체가 전체의 형태를 가진다는 것을 알게 되며, 일반적으로 쾌락이 수반된다. 라캉에게 자아는 이미지의 효과이며, 그것은 상상계의 기능이다.
라캉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무의식 구조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라캉의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무의식 구조는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로 분류된다. 그 중 상상계는 자아 (Moi)의 근본적인 착각을 의미하며, 보는 주체의 응시를 바탕으로 형성된다.
퍼스널 패션블로그에서 퇴행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7) 영화에서 관객의 어떠한 무의식 과정이 자아이미지의 환상적인 면을 만들어낼 수 있느냐와 이 때 퇴행이 어떤 역할을 하느냐는 블로그에도 유사하게 적용될 수 있다. 퍼스널 패션블로그에서 퇴행은 인간이 유아기에 가졌던 자기도취적 이상에 대한 환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실현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성인이 스쿨걸 룩이나 베이비 돌(baby-doll) 룩과 같이 유아기적 환상 혹은 피터팬 신드롬을 자극하는 패션을 수용하는 것, 어머니의 옷을 리폼reform)하거나 빈티지, 레트로 패션을 선호하는 것도 이러한 일환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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