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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VLCC2 선형의 천수영역에서의 자세 변화에 대한 연구
Study of Ship Squat for KVLCC2 in Shallow Wat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6, 2014년, pp.539 - 547  

윤근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규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병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 squat is a well known phenomenon, which means an additional sinkage and a change of trim when a ship sails in shallow water. As a series of ship squat study, a HPMM(Horizontal Planar Motion Mechanism) test of KVLCC2 model ship to measure a sinkage and a trim in shallow water was conducted. Ad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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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VLCC2 모형선의 천수영역에서의 자세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모형시험과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세 가지 수심조건(H/T =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쿼트 현상이란 무엇인가? 스쿼트 현상이란 천수영역에서 운항 중인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선박의 선저면이 해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두 면 사이의 유동 변화가 발생하고, 그에 따라 선저면에 작용하는 동유체력이 변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박의 스쿼트 현상과 관련된 연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선박의 스쿼트 현상과 관련된 연구는 실선박의 스쿼트 현상을 계측하여 그 현상을 규명하거나 이를 추정식과 비교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Beaulieu, et al., 2009; Hewlett, et al., 2002), 전산유체역학 해석, 모형시험 등을 통하여 스쿼트 현상을 예측하고 원인을 규명하는 연구도 국내에서 수행된 적이 있다 (Kim, et al., 2000; Shin & Choi, 2011).
스쿼트 현상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스쿼트 현상이란 천수영역에서 운항 중인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선박의 선저면이 해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두 면 사이의 유동 변화가 발생하고, 그에 따라 선저면에 작용하는 동유체력이 변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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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eaulieu, C. Gharbi, S. Ouarda, T.B.M.J. & Seidou, O., 2009. Statistical Approach to Model the Deep Draft Ships' Squat in the St.Lawrence Waterway. Journal of Waterway, Port, Costal, and Ocean Engineering, 135(3), pp.80-90. 

  2. Hewlett, C. Daggett, L. Stocks, D. Ankudinov, V. Arlington, D. Arlington, P. & Taschereau, A., 2002. Dynamic squat and under-keel clearance of ships in confined channels. 30th PIANC-AIPCN Congress, Sydney, Australia, 22-24 September 2002. 

  3. Kim, H.E. Seo, S.H. & Lee, Y.G., 2000.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Shallow Water Effect on Series60 Hull For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7(3), pp.21-26. 

  4. Shin, H.K. & Choi, S.H., 2011. Analysis of Ship Squat in Confined Water Using CF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4), pp.317-324. 

  5. Yun, K. Park, B. & Yeo, D.J., 2014. Experimental Study of Ship Squat for KCS in Shallow Wat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1), pp.3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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