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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6, 2014년, pp.539 - 547
윤근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규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병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Ship squat is a well known phenomenon, which means an additional sinkage and a change of trim when a ship sails in shallow water. As a series of ship squat study, a HPMM(Horizontal Planar Motion Mechanism) test of KVLCC2 model ship to measure a sinkage and a trim in shallow water was conducted. Ad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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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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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쿼트 현상이란 무엇인가? | 스쿼트 현상이란 천수영역에서 운항 중인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선박의 선저면이 해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두 면 사이의 유동 변화가 발생하고, 그에 따라 선저면에 작용하는 동유체력이 변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선박의 스쿼트 현상과 관련된 연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선박의 스쿼트 현상과 관련된 연구는 실선박의 스쿼트 현상을 계측하여 그 현상을 규명하거나 이를 추정식과 비교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고 (Beaulieu, et al., 2009; Hewlett, et al., 2002), 전산유체역학 해석, 모형시험 등을 통하여 스쿼트 현상을 예측하고 원인을 규명하는 연구도 국내에서 수행된 적이 있다 (Kim, et al., 2000; Shin & Choi, 2011). | |
스쿼트 현상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 스쿼트 현상이란 천수영역에서 운항 중인 선박의 흘수가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선박의 선저면이 해저면에 가까워짐에 따라 두 면 사이의 유동 변화가 발생하고, 그에 따라 선저면에 작용하는 동유체력이 변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Beaulieu, C. Gharbi, S. Ouarda, T.B.M.J. & Seidou, O., 2009. Statistical Approach to Model the Deep Draft Ships' Squat in the St.Lawrence Waterway. Journal of Waterway, Port, Costal, and Ocean Engineering, 135(3), pp.80-90.
Hewlett, C. Daggett, L. Stocks, D. Ankudinov, V. Arlington, D. Arlington, P. & Taschereau, A., 2002. Dynamic squat and under-keel clearance of ships in confined channels. 30th PIANC-AIPCN Congress, Sydney, Australia, 22-24 September 2002.
Kim, H.E. Seo, S.H. & Lee, Y.G., 2000.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Shallow Water Effect on Series60 Hull For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7(3), pp.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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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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