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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시장의 경쟁구조와 뉴스 콘텐츠 품질: 종합편성채널과 지상파 영상뉴스 비교 분석
Competitive Structure in The Broadcasting Market and Quality of News Content: A Comparison Analysis of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s and Terrestrial Broadcas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706 - 722  

박기묵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과정) ,  김광재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미디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종합편성채널인 TV조선, JTBC, 채널A 3사와 KBS 영상뉴스의 뉴스 신뢰도 및 미디어 매체 신뢰도에 관한 수용자 인식을 비교분석한 것이다. 사전분석 결과 종합편성채널 TV조선, JTBC, 채널A의 영상뉴스가 지상파 KBS 보다 선정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진행된 신뢰도 비교와 관련된 실험 연구에서는 종합편성채널인 TV조선, JTBC, 채널A의 영상뉴스가 KBS보다 3개 실험물 중 2개의 실험물에서 뉴스 신뢰도 및 매체 신뢰도 면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종합편성채널의 뉴스 신뢰도 및 매체 신뢰도가 지상파보다 낮을 수 있음을 추론할 수 있었으며, 이는 영상뉴스의 선정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 같은 결과는 방송 산업시장에서 종합편성채널의 가세로 격화된 경쟁구조, 그리고 이로 인해 과열된 현행 보도 방식에 대해 보다 깊은 논의가 이뤄져야 될 필요성과 향후 종합편성채널 영상뉴스의 보도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 결과로 판단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audience perception on news content through comparison analysis on Comprehensive Programming Channels, TV chosun, JTBC, Channel A, and Terrestrial Broadcasting 'KBS'. How sensationalism created by video news affect audiences' credibility on news and media. The results show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합편성채널이 애초의도와 전혀 다른 방향의 보도 방송 채널을 만들고 있는 이유는? 5% 이하를 밑돌고 있다.1 다양한 콘텐츠 창조를 통한 시장 활성화라는 출범 목표는 제작비가 적게 드는 보도, 시사, 교양 등의 저비용 제작 프로그램으로 편성이 쏠리면서, 애초의도와 전혀 다른 방향의 보도 방송 채널을 만들고 있다.2 이에 따라 2013년 8월 21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전체회의를 거쳐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를 대상으로 승인조건을 위반한 것에 대해 시정명령을 의결하기도 했다[1].
종합편성채널이 보도부문에서 선정성 논란을 일으킨 이유는? 이 가운데 특히 보도부문은 선정성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지속해서 사회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그 이유는 영상뉴스 시장에 후발 주자로 출발한 종합편성채널이 지상파 뉴스와 시청률 경쟁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무리수를 두기 때문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따라서 종합편성채널 개국 이후 현재까지 자극적인 발언과 정치 편향적 보도, 선정적 영상 기법에 대한 문제 제기가 반복적으로 이어지고 있다[2].
종합편성채널의 출범 목표는? 5% 이하를 밑돌고 있다.1 다양한 콘텐츠 창조를 통한 시장 활성화라는 출범 목표는 제작비가 적게 드는 보도, 시사, 교양 등의 저비용 제작 프로그램으로 편성이 쏠리면서, 애초의도와 전혀 다른 방향의 보도 방송 채널을 만들고 있다.2 이에 따라 2013년 8월 21일 방송통신위원회는 전체회의를 거쳐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를 대상으로 승인조건을 위반한 것에 대해 시정명령을 의결하기도 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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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방통위, 승인조건 안지킨 종편 4곳에 연말까시정 명령 지시, 서울경제, 2013. 

  2. 종편의도 넘은 '편향.선정성'... 시청률 급급해 '막장 방송, 경향신문, 2013. 

  3. '5.18 왜곡 보도' 종편 예상밖 경징계, 한국일보, 2013. 

  4. '고위층 성접대 의혹' 적나란 보도 JTBC.TV조선 철퇴, 뉴시스, 2013. 

  5. 정종건, "종합편성채널 도입에 따른 지역방송 대응 전략", 한국콘텐츠학회, 제11권, 제7호, pp.192-209, 2011. 

  6. 윤홍근, "종합편성채널의 브랜드 정체성와 브랜드 체계", 한국콘텐츠학회, 제14권, 제2호, pp.161-171, 2014. 

  7. 종편, 개국 2년…여전히 '품위 없는' 방송, 미디어서, 2013. 

  8. 종편 사업계획 변경신청 계획에 시민사회 강력 반발, 뉴스토마토, 2013. 

  9. W. Schramm, "The Nature of News," Journalism Quarterly, Vol.26, pp.259-256, 1949. 

  10. F. L. Mott, American journalism : a history, 1690-1960, The Macmillan Company, 1962. 

  11. 김선남, 장해순, 정현욱, "스포츠신문의 선정성에 관한 연구", 한국지역언론학연합회, 제3권, 제1호, pp.33-68, 2003. 

  12. 박은희, 황성연, 심미선,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와 프로그램등급제의 실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제22권, 제3호, pp.129-171, 2008 

  13. 하승태, 박범길, 이정교, "한국 지상파 텔레비전에 나타난 선정성의 유형 및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1호, pp.73-112, 2010. 

  14. 주창윤, 현경미, 정영호,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선정성 분석 1997-2000, 한국방송진흥원, 2000. 

  15. 최훈근, "프로그램 시청행태 분석 : 9시 뉴스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제11권, pp.165-211, 1999. 

  16. 조성호, 시청률과 텔레비전 편성,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 

  17. 신태섭, "종합편성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제23호, pp.183-216, 2011. 

  18. TV조선.채널A.MBN은 무늬만 종편?, 미디어오늘, 2013. 

  19. 누적적자 JTBC 1602억, 채널A 810억, TV조선 558억, MBN 242억...종편의 운명, 오마이뉴스, 2013. 

  20. 출범 취지 '나 몰라라'…'생존'에 골몰, PD저널, 2012. 

  21. 가수 장윤정 가족사, 흥미로 다룬 채널A '쾌도난마' 징계, MBN, 2013. 

  22. '자살기도 생중계'한 TV조선 '권고', 아이뉴스 24, 2012. 

  23. 변상규, "종편.보도 PP선정 이슈와 정책 방안: 방송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합리적 채널 정책 방안 제1차 토론회 발표문", 한국방송학회, 2010. 

  24. 최훈근, "프로그램 시청행태 분석 : 9시 뉴스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제11권, pp.165-211. 

  25. S. Lacy and F. Fico, "The link between newspaper content quality & circulation," Newspaper Research Journal, Vol.12, No.2, pp.46-57, 1991. 

  26. 류춘렬, "수용자 속성이 뉴스 미디어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 정보, 제5권, 제1호, pp.43-65, 1999. 

  27. 송종길, "매체별 신뢰도의 유사성 및 차별성 분석연구 : 기자와 수용자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1호, 제2권, pp.180-202, 2007. 

  28. C. I. Hovland and W. Weiss, "The influence of source credibility on communication effectiveness," Public Opinion Quarterly, Vol.15, No.4, pp.635-650, 1951. 

  29. D. K. Berlo, J. B. Lemert, and R. J. Mertz, "Dimensions for evaluating the acceptability of message source,"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3, No.4, pp.563-576, 1969. 

  30. M. Gotsi and A. M. Wilson, "Corporate reputation : seeking a definition," Corporate Communications : An international Journal, Vol.6, No.1, pp.24-30, 2001. 

  31. 강내원, "시민의 매체 이용과 언론사에 대한 신뢰 : 매체별 이용패턴에 따른 분석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3호, pp.27-38, 2010. 

  32. 이민웅, 한국 TV 저널리즘의 이해, 나남, pp.267-272, 1996. 

  33. 백선기, "TV 보도 영상의 서사구조와 의미구조 : 9.11 참사' 보도의 영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제20권, pp.57-109, 2003. 

  34. 하주용, "종합편성채널의 초기 성과 분석 : 사회 문화적 성과와 운영 성과를 중심으로", 방송통신연구 연구논문, pp.37-67, 2013. 

  35. 이창훈, TV 뉴스 영상구성 특성에 대한 시청자 인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2008. 

  36. 이종수, "텔레비전 뉴스영상구성 : 한국 텔레비전 뉴스의 시각적 이미지와 언어적 텍스트의 연관성 분석", 한국방송학보, 제12권, pp.219-252, 1999. 

  37. C. Gaziano and K. McGrath, "Measuring the Concept of Credibility," Journalism Quarterly, Vol.63, pp.451-462,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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