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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의 지상파방송 동영상콘텐츠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인식, 콘텐츠 특성, 플랫폼 특성을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the Willingness to Pay of Terrestrial Broadcasting Video Contents in Online : focused on Copyright Awareness, Contents Characteristics and Platform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348 - 359  

조성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  최성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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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유료화의 핵심은 소비자의 지불의사(Willingness to Pay)이다. 전통적으로 주파수를 통한 무료시청이 가능했던 지상파 콘텐츠의 온라인 유료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상파 콘텐츠 역시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가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을 통한 지상파 콘텐츠 유료 지불의사에 미치는 요인을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 콘텐츠 특성, 플랫폼 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저작권에 대한 인식에서는 유료이용태도 요인 및 주관적 규범 요인, 콘텐츠 특성에서는 콘텐츠 신속성 요인, 플랫폼 특성에서는 서비스품질, 사회적 임계점, 서비스 기대가치 요인이 온라인에서의 지상파 방송 동영상 콘텐츠의 지불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치열해지는 방송통신 융합 환경속에서 콘텐츠를 매개로 한 플랫폼 경쟁력 확보 및 소비자와 보다 더 밀착된 관계유지를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함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re of contents monetization is the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In the past, the terrestrial contents can be used through the frequency for free. As the terrestrial contents use via online services has been increased, the importance of willingness to pay for the broadcasting contents is get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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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불법콘텐츠 이용이 만연하고 있는 가운데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합법적 유료 이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전통적 미디어에서의 콘텐츠의 영향력이 온라인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콘텐츠 이용 요인을 고려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성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콘텐츠가 이용자 단말을 통해 서비스되는 일련의 과정을 플랫폼 특성과 연계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 방송 콘텐츠의 저작권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콘텐츠 및 플랫폼 특성을 고려한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유료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유료 방송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받고 있으나 무료 보편적 콘텐츠란 특성으로 인해 유료화가 쉽지 않은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온라인에서의 구매경험과 지불 의사 결정요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기반 지상파 방송 동영상 콘텐츠의 지불의사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합법적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시장의 발전을 도모해보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가지며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 지상파 방송의 VOD 이용행태에 대한 연구[4][24]는 있었지만, 지상파 방송 콘텐츠가 가진 사회적 영향력과 높은 소구력에 비해 방송 콘텐츠 지불의사와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작권에 대한 인식, 콘텐츠 특성, 플랫폼 특성 등의 개념들을 바탕으로 온라인에서의 지상파방송 동영상콘텐츠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불법콘텐츠 이용이 만연하고 있는 가운데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합법적 유료 이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전통적 미디어에서의 콘텐츠의 영향력이 온라인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콘텐츠 이용 요인을 고려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작권에 대한 인식, 콘텐츠 특성, 플랫폼 특성 등의 개념들을 바탕으로 온라인에서의 지상파방송 동영상콘텐츠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저작권에 대한 인식은 불법콘텐츠 이용이 만연하고 있는 가운데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합법적 유료 이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전통적 미디어에서의 콘텐츠의 영향력이 온라인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콘텐츠 이용 요인을 고려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성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콘텐츠가 이용자 단말을 통해 서비스되는 일련의 과정을 플랫폼 특성과 연계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 지상파 방송사가 불법콘텐츠 이용 제한이나 자사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한 방어적 콘텐츠 서비스 전략에서 나아가 멀티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유통 전략으로 전환한 배경은 스마트 미디어 환경이 되면서 급격히 약화되고 있는 지상파 플랫폼의 영향력을 보완하고 강력한 플랫폼 리더십으로 콘텐츠의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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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불의사란? 지불의사(Willing To Pay)란 어떤 재화(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소비자가 갖는 최적의 지불의지를 의미한다[11]. 지불의사 개념은 소비자의 추상적 구매의사를 화폐가치로 계량화함으로써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내재적 ‘잠재 효용가치’를 측정하는 데 용이하다.
온라인을 통한 지상파 콘텐츠 유료 지불의사에 미치는 요인을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 콘텐츠 특성, 플랫폼 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본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본 연구는 온라인을 통한 지상파 콘텐츠 유료 지불의사에 미치는 요인을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인식, 콘텐츠 특성, 플랫폼 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저작권에 대한 인식에서는 유료이용태도 요인 및 주관적 규범 요인, 콘텐츠 특성에서는 콘텐츠 신속성 요인, 플랫폼 특성에서는 서비스품질, 사회적 임계점, 서비스 기대가치 요인이 온라인에서의 지상파 방송 동영상 콘텐츠의 지불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치열해지는 방송통신 융합 환경속에서 콘텐츠를 매개로 한 플랫폼 경쟁력 확보 및 소비자와 보다 더 밀착된 관계유지를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함의를 찾을 수 있다.
콘텐츠 유료화의 핵심은? 콘텐츠 유료화의 핵심은 소비자의 지불의사(Willingness to Pay)이다. 전통적으로 주파수를 통한 무료시청이 가능했던 지상파 콘텐츠의 온라인 유료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상파 콘텐츠 역시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사가 중요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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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이주영, "VOD 서비스의 유형 및 지상파 3사의 제공현황", 방송통신정책, 제24권, 제18호, 통권540호, pp.73-86, 2012. 

  2. 이문행,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 사업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140-151, 2010. 

  3. 신호철, "YouView의 탄생과 영국 VOD 시장의 경쟁 구도", 방송통신정책, 제22권, 제21호, pp.55-61, 2010. 

  4. 김미경, 안재현, 박창희, "멀티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이용 행태에 대한 연구", 동서언론, 제12집, pp.189-217, 2009. 

  5. Reynolds and Olson, Understanding consumer decision making: The Means-End Approach to Marketing and Advertising Strategy,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1. 

  6. Ajzen and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NJ: Prentice-Hall, Inc., Upper Saddle River, 1980. 

  7. Doll and Ajzen, "Accessibility and stability of predictors i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3, No.5, pp.754-765, 1992. 

  8. D. Papies and M. Clement, "Adoption of New Movie Distribution Services on the Internet, Journal of Media Economic," Vol.21, No.3, pp.131-157, 2008. 

  9. D. Papies and M. Clement, "Adoption of New ovie Distribution Services on the Internet, Journal of Media Economic," Vol.21, pp.131-157, 2008. 

  10. 최믿음, 이정기, 박성복, "대학생들의 종합일간지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뉴스 콘텐츠 저작권 및 유료화 인식, 뉴스가치평가, 확장된 계획행동 이론 변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1호, pp.340-363, 2012. 

  11. 강재원, 김은지, "대학생들의 동영상 UCC 이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1호, pp.187-208, 2009. 

  12. 김정숙, 한상필, "공익광고 캠페인에 대한 수용자의 잠재효과 측정 연구", 미디어, 젠더& 문화, 제12호, pp.79-12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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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송진, 유수정, 김균수, "공영방송 수신료 지불 의사-방송 수용자 복지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6호, pp.88-128, 2012. 

  15. 이현우, 오형일, 최문호, "공영방송 수신료 지불의사 형성 구조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SEM)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6호, pp.101-126, 2012. 

  16. 홍선주, 김태용, "인터랙티브 드라마에 대한 만족도와 지불의사에 관한 실험연구: 텔레프레즌스를 매개변인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7권, 제1호, pp.255-292, 2010. 

  17. 한은경, "한류의 소비자 지각상 경제적 파급효과 : 한류 파생 문화산업 및 한국 소비재산업에 대한 영향력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3호, pp.325-360, 2005. 

  18. 백형근, 전범수, "대학생들의 N-스크린 유료 서비스 이용의도 결정요인", 한국방송학보, 제27권, 1호, pp.94-130, 2013. 

  19. 양명자, "N-스크린 서비스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스마트폰, PC, 태플릿, TV 등 복수 스크린에서의 동일 콘텐츠 이용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1호, pp.131-166, 2013. 

  20. 안자영, "디지털콘텐츠의 유료화 현황", 방송통신정책, 제22권, 제6호, pp.57-66, 2010. 

  21. 권호영, 김영수, 온라인 TV의 경쟁구도와 정책 방향,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보고서, 2009 

  22. 박헌준, 김재범, 이주한, "무료 음악 서비스의 유료화 이후 인터넷 음악 서비스 이용의도", 한국전략경영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201-217, 2004. 

  23. 이수범, 김지은,"청소년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과 이용 동기가 음악 콘텐츠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제9권, 제2호, pp.121-13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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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설진아, 봉미선, "IPTV 수용자의 이용행태와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제46호, pp.485-510, 2009. 

  28. 이내찬, "다양성과 포용적 방송공익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3호, pp.147-206, 2012. 

  29. 김왕석, 성동규, 김민정, 김광협, "파일공유 서비스와 인터넷 음악 저작권의 인식에 대한 연구: 한국과 미국의 대학생들의 비교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1호, pp.221-24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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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이문행, 이현숙, "국내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창구 다각화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2호, pp.501-537, 2005. 

  32. 김도훈, "양면시장형 산업생태계에서 플랫폼 경쟁에 관한 진화게임 모형", 한국경영과학회지, Vol.35, No.4, pp.55-79, 2010. 

  33. 박용석, 강경철, 이상우, "통신 결합서비스 채택 요인 분석에 따른 마케팅적 함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27권, 제4호, pp.163-208, 2010. 

  34. 김규동, 이시훈, "와이브로 서비스 채택에 영향을 주는요인들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8권, 제3호, pp.45-74, 2008. 

  35. 박종기, 고도은, 이승창, "온라인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5권, 제3호, pp.71-99, 2010. 

  36. Parasurman, Zeithaml &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37. 최철재, 박승환, "온라인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제15권, 제3호, pp.71-99, 2009. 

  38. 김여라,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브랜드 자산평가가 뉴스 신뢰도, 선호도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3-6호, pp.87-125, 2009. 

  39. 선창훈, 문태수, "모바일 콘텐츠 FLOW경험이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4호, pp.131-141, 2011. 

  40. 최형배, 황낙건, 김영택, "음악 콘텐츠 유료 이용 으로의 전환의도에 관한 연구-불법 다운로드 방지책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pp.170-180, 2012. 

  41. 진성철, 박원준, "인터넷 VOD 서비스 이용자의 영화 콘텐츠 이용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pp.255-261, 2013. 

  4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스마트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 2013. 

  43. http://www.etnews.com/news/telecom/public/2745274_256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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