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체육수업의 역할: 중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The Role of Physical Education in Solving School Violence: An Investigation into Middle School Student's Aware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1058 - 1068  

이원찬 (충남대학교 체육학과) ,  구건모 (충남대학교 체육학과) ,  황성하 (충남대학교 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체육수업의 역할을 중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단순무작위표집법을 활용하여 D광역시에 위치한 중학생 590명을 개방형 질문 대상으로 선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그 결과, 중학생들은 체육수업이 학교폭력을 감소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인식과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부정적인 인식의 형태로 분석되었다. 우선,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인식은 총 8개의 중범주와 4개의 대범주로 분석되었는데, 그것은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신체적 요인',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었다. 다음으로 체육수업이 학교폭력을 감소시키는데 관련이 없다는 인식은 총 7개의 중범주와 4개의 대범주로 분석되었는데, 그것은 '경험적 요인', '구조적 요인', '인지적 요인',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ole of physical education to solve school violence. In order to do this, we took a sample size of 590 middle school students from city D by using the simple random sampling, allowed them to answer open questions recogni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체육수업을 통해 학교폭력이 해소될 것이란 ‘사회적 맥락’이 ‘실제적 효과’를 담보하고 있는지 밝혀내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체육수업의 역할을 이해하고자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수집 도구는 개방형 질문지다. 본 연구는 체육수업의 주체인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기에 개방형 질문지를 배부하기 전, 학생들의 의견이 정확히 반영될 수 있도록 체육수업이 확대된 이유와 배경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설문을 진행하였다. 개방형 질문지에는 일반적인 특성을 묻는 문항(학년 및 성별)과 체육수업과 학교폭력의 개연성을 묻는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체육수업의 역할을 중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개방형 질문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범주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체육수업의 역할을 중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이 인식하는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체육업의 역할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체육수업의 역할을 중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이 인식하는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체육업의 역할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7%로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폭력의 양적인 수치는 줄었을지 모르나 질적인 부분이 더 심각해졌음을 방증하는 결과이다. 실제로 청소년들 사이에는 ‘빵셔틀’과 ‘계급짱’, 그리고 ‘찐따’와 같은 신조어가 만연되고 있으며, 온라인상에서 싸움을 전수하는 ‘파이터클럽’, ‘맞짱카페’ 등도 운영되고 있다[2].
현 정부에서 규정한 안전한 사회를 구성하는 걸림돌 요인인 4대 악은 무엇인가? 현 정부는 ‘안전한 사회’를 구성하는 걸림돌 요인으로 성폭력, 가정폭력, 불량식품과 더불어 학교폭력 문제를 ‘4대 악’으로 간주하고 척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1].
귀납적 범주분석의 과정은 무엇인가? 귀납적 범주분석은 아직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분야나 사례들이 가지는 사회문화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분석하려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되는 분석방법이다. 그 과정은 1)전사작업 2)전사자료 숙독 3)소개념 도출 4)대개념 도출 5)일치도 확인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개괄하자면, 우선 이들 자료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여 전사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한겨례신문, "학교폭력문제, '교육의 힘'으로 풀자", p.31, 2013.03.13. 

  2. 정대하, "맞짱 뜰 사람 모집 폭력놀이 10대 카페", 한겨례신문, p.14, 2012.03.15. 

  3. 황성하, 이창섭, "사회성 발달을 위한 팀빌딩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검증", 한국체육학회지, 제52권, 제3호, pp.79-101, 2013. 

  4. 김준호,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 사회학적 고찰", 한국심리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203-204, 2003. 

  5. 박상도,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6. 박효정, 이희연,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 및 개선방안: 조사 참여율 제고 및 결과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pp.1-23, 2013. 

  7. 이상균, "청소년의 또래폭력에 가해행동에 대한 생태체계적 영향 요인", 사회복지연구, 제15권, pp.141-169, 2005. 

  8. 이종길,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 및 대처 방안 연구", 한국윤리학회지, 제69권, pp.305-334, 2009. 

  9. 이창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0. 유영현,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응방안",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발표논문집, pp.1-16, 2012. 

  11. 조윤호,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발생실태 및 유발요인 차이 분석", 한국청소년복지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55-179, 2013. 

  12. 최종진, 박균달, 구병두, "학교폭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실태분석을 통한 해결 방안", 한국행정사학회, 제32권, pp.217-240, 2013. 

  13. 권오명,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소고", 한국법학회지, 제18권, pp.257-279, 2005. 

  14. 김창군, 임계령,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대처방안", 한국법학회지, 제29권, pp.173-198, 2010. 

  15. 문용린, 최지영, 백수현, 김영주, "학교폭력의 발생과정에 대한 남녀 차이 분석: 피해자 상담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심리학회지, 제21권, 제3호, pp.703-722, 2007. 

  16. 임인식, 초,중,고별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7. 고성혜, "학교폭력현황-유형별 통계결과에 나타난 학교폭력 실태", 한국교육개발원, pp.14-23, 2003. 

  18. 곽금주, "학교폭력 및 왕따 예방프로그램 (II)", 한국법심리학회, '청소년, 법, 심리' 심포지움 자료집, pp.111-123, 2000. 

  19. 도기봉,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20. 문용린, 홍성훈, 박종효, 유춘자, 정은의, 이서진, 학교폭력 피해학생 치료 재활프로그램 개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2. 

  21. 이민희, 이춘화, 학교 내 비폭력문화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개발원, 1999. 

  22. 송순자, 초등학교 학교폭력 해소를 위한 법교육적 접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3. 신호재, "학교폭력 예방에 있어 도덕적 공감의 이용 방안", 한국초등도덕학회지, 제44권, pp.215-240, 2014. 

  24. 정종익, 정상우,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선 방안 연구 교육과 예방 및 회복 기능을 중심으로", 대한교육법학회지, 제25권, 제1호, pp.205-229, 2013. 

  25. 교육과학기술부,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보도자료", 2012.02.06. 

  26. 권민혁, "학교 집단따돌림 예방 및 해결책으로서 스포츠의 가능성 탐색", 한국스포츠사회학회 동계워크샵 자료집, pp.33-46, 2012. 

  27. 김중형, 최정아, "체육수업이 초등학교 폭력행동 및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pp.27-41, 2012. 

  28. 김재운, "학교 집단따돌림의 실상과 해결방안", 한국스포츠사회학회 동계워크샵 자료집, pp.75-80, 2012. 

  29. 송예성, 중학생의 체육활동 참여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30. 정기범, 고등학생의 체육활동참여가 학교폭력예방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31. 문윤제, "방과후 스포츠 활동 참여와 비참여 초등학생의 체력 및 인성 비교",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57-167, 2008. 

  32. 유광욱, 원유병, "생활체육참여 정도 관련변인과 학교폭력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19권, 제1호, pp.97-113, 2008. 

  33. 이강우, "청소년의 스포츠활동 참가와 폭력행동의 관계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3호, pp.153-160, 2003. 

  34. 한정규, 허원석, "중학생의 방과후 스포츠활동 참여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pp.63-75, 2013. 

  35. M. Cense and D. H. Brackenridge, "Temporal and developmental risk fators for sexual harassment and abuse in sport," European Physical Education Review, Vol.7, pp.61-79, 2001. 

  36. J. S. Garry and S. L. Morrissey, "Team sport participation and risk-taking behaviors among a biracial middle school population," Clinical Journal of Sport Medicine, Vol.10, pp.185-190, 2000. 

  37. R. Simon, Fair play: The ethics of sport(2nd ed.), Boulder, CO: Westview Press, 2004. 

  38. J. Beller and S. Stoll, "Moral reasoning of high school student athletes and general student: An empirical study versus personal testimony," Pediatric Exercise Science, Vol.7, pp.352-363, 1995. 

  39. F. Shields and Bredemeier, Can Sports Buil Character? In D. Lapsley, C. power(Eds.). Character Psychology and Character education(pp.120-139) Notre Dame, Indiana, 2005. 

  40. B. J. Cardinal, Z. Yan, and M. K. Cardinal, "Negative experiences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how much do they affect physical activity participation later in lif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Vol.84, No.3, pp.49-53, 2013. 

  41. R. Haudenhuyse, M. Theeboom, and Z. Nols, "Sports-based interventions for socially vulnerable youth: Towards well-defined interventions with easy-to-follow outcomes?," International Review for the Sociology of Sport, Vol.48, No.4, pp.471-484, 2013. 

  42. 이규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을 위한 신체활동 기반 프로그램의 타당성 논증 및 운영 모델 개발", 체육과학연구, 제23권, 제4호, pp.923-946, 2012. 

  43. 권민혁, 정영린, 이용식, 허현미, "청소년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방과후 학교스포츠프로그램 활성화 정책 방안", 한국체육학회지, 제52권, 제5호, pp.207-221, 2013. 

  44. 문기범, 남자중학생의 체육활동 참여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5. 이윤식, 중학생의 체육활동이 공격성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46. 허연희, 초등학생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학교건강성에 대한 인식이 학교폭력 가해경험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47. 이제행, "중등학생의 스포츠활동 참가에 따른 자기신체평가와 대인관계성향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0권, 제2호, pp.49-59, 2005. 

  48. 황성하,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축구수업이 신체활동의 즐거움 및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45권, 제3호, pp.49-63, 2010. 

  49. 김윤희, "체육수업 소외 극복을 위한 체육수업전략개발",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41-56, 2009. 

  50. 김동현, 학교스포츠클럽 수업에 의한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 변화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51. 이효인, 학교스트레스가 학교폭력 허용도에 미치는 영향, 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52. 장춘옥, 또래관계가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을 매개변수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