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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학교 초등과학영재학급 영재교사의 영재교육 운영에 대한 현상학적 탐색
A Phenomenological Study of Gifted Class Management by the Teachers of Elementary Gifted Class in Science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6, 2014년, pp.935 - 959  

주연정 (등원초등학교) ,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 초등과학영재학급의 영재교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영재교육 운영에 대한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저소득층 밀집지역에 위치한 단위 학교 초등과학영재학교 영재교사 4명이며, 연구 참여자에게 인터뷰를 실시하고 현상학적 연구 방법인 Giorgi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이들의 영재교육 운영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영재교사들의 느낌, 생각, 행동, 생활변화를 중심으로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분석한 결과 총 123개의 유의미한 진술을 도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총 26개의 주제와 12개의 중심의미를 규명하였다. 이렇게 분석된 중심의미와 주제를 토대로 영재교사의 경험이 가지는 의미에 대하여 상황적 구조적 진술과 일반적 구조적 진술을 하였다. 단위학교 초등과영재학급 운영에서 영재교사가 경험하는 문제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단위학교 수준에서의 영재학급 운영에 대한 개선점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examine the significance of experience in the gifted class management. The participants of the this study were teachers of the science gifted classe i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eoul. The study was conducted in interviews with four teachers of the science gifted class th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떠한 양적 팽창으로 사회적 배려대상 영재교육대상자를 포함한 보다 많은 영재교육대상자들에게 영재교육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게 되었는가? 이어서 창의적 인재양성, 영재교육의 기회 확대 등을 목표로 하는 정부 차원의 영재교육진흥계획이 수립·실행되면서 영재교육의 기회는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GED(Gifted Education Database,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영재교육기관은 2003년 400개에서 2013년 3,011개로 10년 동안 약 7.5배 증가하였으며 영재교육대상자는 2003년 19,974명에서 2013년 121,421명으로 10년 동안 약 6.1배 증가하였다. 2012년부터 전국의 초·중등학생 수의 감소로 인해 전체 학생 수가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영재교육대상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였다.
영재교육진흥법은 언제 국회를 통과했는가? 1999년 12월 28일 「영재교육진흥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2002년 4월 18일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이 제정 · 공포되면서 법률적 토대 위에 우수한 학생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어서 창의적 인재양성, 영재교육의 기회 확대 등을 목표로 하는 정부 차원의 영재교육진흥계획이 수립·실행되면서 영재교육의 기회는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은 언제 제정 및 공포되었는가? 1999년 12월 28일 「영재교육진흥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2002년 4월 18일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이 제정 · 공포되면서 법률적 토대 위에 우수한 학생들이 보다 체계적으로 영재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어서 창의적 인재양성, 영재교육의 기회 확대 등을 목표로 하는 정부 차원의 영재교육진흥계획이 수립·실행되면서 영재교육의 기회는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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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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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Creswell, J. W. (2010). 질적 연구방법론-다섯 가지 접근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역]. 서울: 학지사. (원본출간년도: 2007). 

  26. Giorgi, A. (1985). Phenomenology and psychological research. Pittsburgh, PA: Duquesn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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