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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5년, pp.113 - 13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teractive patterns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in middle school earthh science classroom, identify difference of discourse types between earthh science classes taught by majored and non-majored teacher,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scourse pat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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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질문은 교육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 | 또한 교사의 전문적인 교과 내용 지식이 부족할 때 학생에게 말할 기회를 적게 주고, 교사 주도의 수업을 이끌면서 대화적인 담화의 방식에서 멀어질 수 있으며(Carlsen, 1991), 토론과 같은 전체 학급활동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Lee, 1995). 또한 교사의 질문은 교실 담론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학생의 지식 구성을 중재하는데 있어 심리적 도구로써 사용될 수 있으며,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의 이해에 대하여 교사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Chin, 2007). 따라서 과학 교사의 담화는 학생의 사고와 활동의 수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교사가 어떤 질문을 하고 학생들의 대답에 어떤 반응을 하는가에 따라 수업의 질은 달라진다. | |
과학교육에서 과학 담화와 다른 수사적인 장치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배경은? | 최근 몇 년 동안 과학 학습 과정에서 언어와 다른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의미가 어떻게 발전되는가에 관한 관심이 점진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과학교육에서 과학 담화와 다른 수사적인 장치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다양한 관점에서 주목받고 있다(Lemke, 1990; Scott, 1998; Mortimer & Scott, 2003). 이에 따라 연구의 초점이 특정 현상에 대한 개별 학생의 이해에 대한 연구로부터 과학 수업이라는 사회적 맥락에서 발전되는 이해에 관한 연구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Scott et al. | |
미국 학습에서의 언어의 중요성은 어떻게 강조되는가? | 학습에서의 언어의 중요성은 다수의 교육과정 개발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의 논의를 격려하고 개방적인 활동에 협력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탐구 기반 과학 수업을 향한 강력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NRC(1996)에서도 ‘교실에의 언어와 수행은 탐구수행의 중요한 요소이며, 학생들은 그들의 능력과 이해를 표현하고 과학적 설명과 아이디어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과학 지식과 언어를 사용할 기회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학생들의 언어적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을 중시하고 있다. |
오세덕(2008). 중학교 과학 수업의 교실 담화 분석: 대화적 담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옥희(200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혜미(2010). 초등학교 우수 과학 수업의 담화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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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경희, 최병순, 남정희, 최경순, 이기순(2004). 중학교 과학수업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39-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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