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태양계 단원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교실담화 사례분석
The Case Analysis of Classroom Discourse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 of the Solar Syste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5년, pp.113 - 131  

조은영 (한국교원대학교) ,  한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중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의 교사-학생 간 교실 상호작용 유형을 분석하여 지구과학 전공 교사와 비전공 교사의 담화 유형 차이를 확인하고, 교사의 질문 유형과 담화 양상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의 3개 중학교에 근무하는 4명의 과학 교사 수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두 단계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Mortimer & Scott(2003)의 틀을 사용하여 담화 유형을 범주화 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교사의 질문 유형과 담화 양상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McNeill & Pimentel(2009)의 분석틀을 이용하여 교사의 질문을 4가지 유형의 질문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모든 교사가 상호작용적이며 권위적인 담화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그리고 담화 양상은 교사의 질문 유형 보다는 학생의 반응에 대한 피드백과 더 관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가 학생의 반응에 긍정적인 수용의 태도로 지연 피드백을 사용할 때 대화적 담화가 더 잘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nteractive patterns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in middle school earthh science classroom, identify difference of discourse types between earthh science classes taught by majored and non-majored teacher,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scourse pat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질문은 교육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 또한 교사의 전문적인 교과 내용 지식이 부족할 때 학생에게 말할 기회를 적게 주고, 교사 주도의 수업을 이끌면서 대화적인 담화의 방식에서 멀어질 수 있으며(Carlsen, 1991), 토론과 같은 전체 학급활동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Lee, 1995). 또한 교사의 질문은 교실 담론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학생의 지식 구성을 중재하는데 있어 심리적 도구로써 사용될 수 있으며,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의 이해에 대하여 교사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Chin, 2007). 따라서 과학 교사의 담화는 학생의 사고와 활동의 수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교사가 어떤 질문을 하고 학생들의 대답에 어떤 반응을 하는가에 따라 수업의 질은 달라진다.
과학교육에서 과학 담화와 다른 수사적인 장치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배경은? 최근 몇 년 동안 과학 학습 과정에서 언어와 다른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의미가 어떻게 발전되는가에 관한 관심이 점진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며, 과학교육에서 과학 담화와 다른 수사적인 장치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다양한 관점에서 주목받고 있다(Lemke, 1990; Scott, 1998; Mortimer & Scott, 2003). 이에 따라 연구의 초점이 특정 현상에 대한 개별 학생의 이해에 대한 연구로부터 과학 수업이라는 사회적 맥락에서 발전되는 이해에 관한 연구로 이동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Scott et al.
미국 학습에서의 언어의 중요성은 어떻게 강조되는가? 학습에서의 언어의 중요성은 다수의 교육과정 개발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의 논의를 격려하고 개방적인 활동에 협력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탐구 기반 과학 수업을 향한 강력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NRC(1996)에서도 ‘교실에의 언어와 수행은 탐구수행의 중요한 요소이며, 학생들은 그들의 능력과 이해를 표현하고 과학적 설명과 아이디어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과학 지식과 언어를 사용할 기회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학생들의 언어적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을 중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혜리, 이선경, 김찬종(2010). 담화양상과 의미형성전략에 관한 초임 교사의 중등 과학수업 사례 탐색. 한국지구과학회지, 31(6), 647-655. 

  2. 오세덕(2008). 중학교 과학 수업의 교실 담화 분석: 대화적 담화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 이옥희(200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4. 이혜미(2010). 초등학교 우수 과학 수업의 담화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정민수, 전미란, 채희권(2007). 과학 영재수업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본 교사의 발문과 피드백 사례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9), 881-892. 

  6. 최경희, 최병순, 남정희, 최경순, 이기순(2004). 중학교 과학수업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6), 1039-1048. 

  7. Carlsen, W. S. (1991). Effects of new biology teachers' subject-matter knowledge on curricular planning. Science Education, 75(6), 631-647. 

  8. Chin, C. (2006). Classroom Interaction in Science: Teacher questioning and feedback to students' respons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1), 1315-1346. 

  9. Chin, C. (2007). Teacher questioning in science classrooms: Approaches that stimulate productive thin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6), 815-843. 

  10.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11. Edwards, A., & Mercer, N. (1987). Common knowledge: The development of Understanding in the Classroom. NY: Routledge. 

  12. Lee, O. (1995). Subject matter knowledge, classroom management, and instructional practices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4), 423-440. 

  13. Lemke, J. 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Norwood, NJ: Ablex. 

  14. McNeill, K. L., & Pimentel, D. S. (2009). Scientific discourse in three urban classroom: The role of the teacher in engaging high school students in argumentation. Science Education, 94(2), 203-229. 

  15. Mehan, H. (1979). Learning lessons: Social organization in the classroom.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6. Morge, L. (2005). Teacher-pupil interaction: A study of hidden beliefs in conclusion phases. International of Science Education, 27(8), 935-956. 

  17. Mortimer, E. F., & Scott, P. H. (2003). Meaning making in secondary science classrooms. Maidenhead, UK: Open University Press. 

  18.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9. Ritchie, S. M., & Tobin, K. (2001). Actions and discourses for transformative understanding in a middle school science clas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3), 283-299. 

  20. Scott, P. (1998). Teacher talk and meaning in science classrooms: A Vygotskian analysis and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32, 45-80. 

  21. Scott, P. H., Mortimer, E. F., Aguiar, O. G. (2006). The tension between authoritative and dialogic discourse: A fundamental characteristic of meaning making interactions in high school science lessons. Science Education, 90(4), 605-631. 

  22. van Zee, E., & Minstrell, J. (1997). Using questioning to guide student thinking.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6(2), 227-2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