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외계층 영재의 지능과 자아존중감, 수학적 태도 및 과학적 태도의 관계
The Relation of Intelligence, Self-esteem, Mathematical Attitude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Gifted Students from Low-income Familie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6, 2014년, pp.1039 - 1051  

송경애 (대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외계층 영재의 인지적 특성인 지능과 정의적 특성인 자아존중감, 수학적 태도 그리고 과학적 태도 등이 어떠한가, 그리고 이들 변인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써 대학 영재교육원에 다니는 소외계층의 초등 저학년 147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소외계층 영재의 지능은 백분위 85점 수준, 자아존중감 75.6%, 수학적 태도 73.3%, 과학적 태도 71.3% 등의 수준으로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지능의 수준별 자아존중감, 수학적 태도 및 과학적 태도의 차이는 없었으며, 지능과 자아존중감과 수학적 과학적 태도간의 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존중감과 수학적 태도(r=.448, p=.000), 과학적 태도(r=.522, p=.000) 그리고 수학적 태도와 과학적 태도(r=.458, p=.000) 간에는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소외계층의 영재아들이 일반 영재아들보다는 낮으나 잠재적인 영재성은 상당히 높고, 정의적인 요인들 간 관계가 높아 이를 계발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의 제공이 일반아들 보다 더욱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measure intelligence (cognitive characteristics), self-esteem, mathematical attitudes, and scientific attitudes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gifted students from low-income families,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these variables. 147 students in the lower grades of elem...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2008년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취약계층의 자녀에 대한 영재교육대상자 선정 기준과 절차 마련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저소득층 자녀와 사회적 취약 지역 거주 등 사회 · 경제적 이유로 잠재력이 충분히 발현되지 못한 자를 영재교육대상자로 선발하기 위한 내용을 발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소외계층 영재교육 대상자들의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서 향후 소외계층 영재교육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교수학습방법을 고안하는데 하나의 기초자료를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소외계층 영재아의 인지적 요소인 지적능력이 어느 정도인가, 정의적 요소인 자아존중감, 수학적 태도 및 과학적 태도는 어떠한지, 그리고 이들 변인간의 관계는 어떠한 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2008)에서 소외계층 영재에 대한 개념을 “사회 ·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의 학생, 다문화 가정의 학생, 지리적으로 영재교육 접근성이 제한된 도서 · 벽지의 학생, 장애가 있는 학생, 북한 이탈주민, 특정 영역에서 수혜가 부진한 학생들로 영재교육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는 계층”(제12조 2항 및 3항)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 소외계층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그리고 소득 100% 이하의 아동으로 한정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크게 대별해 보면 인지적 변인, 정의적 변인, 신체운동적 변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고 인지적 변인에는 지적능력인 지능이 대표적일 것이다. 또한 정의적인 변인에는 자아존중감, 태도, 성격 등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의 정의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영재를 법적으로 정의하기로는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영재교육진흥법. 2011)로 하고 있다.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통해 영재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풍부한 환경의 조성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재성은 유전적 요인만이 아니라 개인이 처해있는 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으며, 환경은 개인의 신체적 ․ 사회적 ․ 정서적 특성뿐만 아니라 지적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Kagan & Havreven, 1978). 따라서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통해 영재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풍부한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소외계층 영재의 의미는 무엇인가? 소외계층 영재는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의 학생, 다문화 가정의 학생, 지리적으로 영재교육 접근성이 제한된 도서, 벽지의 학생, 장애가 있는 학생, 북한 이탈주민, 특정 영역에서 수혜가 부진한 학생들로 영재교육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는 계층”을 의미한다(제2차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동일 (1999). 학습부진 영재아동. 서울 : 원미사. 

  2. 김미숙, 조석희, 윤초희, 진석언 (2004). 중학생 영재의 지적.정의적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탐색.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3. 김혜숙 (2009). 소외계층 영재교육연구를 위한 소고-영재교육프로그램의 과제. 창의력교육연구, 9(2), 127-143. 

  4.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 (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 18(3), 357-369. 

  5. 김효남, 명전옥 (2009). 예비초등교사의 과학교수효능감과 과학 정의적 특성의 상관관계. 교육과학연구, 40(2), 29-50. 

  6. 김흥원, 윤초희, 윤여홍, 김현철 (2003). 초등 영재학생의 지적.정의적 행동 특성 및 지도방안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 박숙희 (2009). 소외계층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8(3), 5-21. 

  8. 교육과학기술부 (2008).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2008.10. 

  9. 교육과학기술부 (2011). 영재교육진흥법. 2011.7. 

  10. 우요한 (2014). 로슨의 과학 창의성 프로그램인 SCP가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1. 우종옥, 이경훈 (1996). 과학관련 태도의 타당한 측정을 위한 연구 II : "과학에 대한 태도"의 감정적 요소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6(2). 190-199. 

  12. 이호선 (2004). 초등학교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에 따른 아동의 자아효능감 변화.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13. 임호찬 (2004). 한국판 레이븐 지능검사(K-Raven). 한국가이던스. 

  14. 전인옥 (1996).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과모형 탐색-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교육신념과 양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양육행동의 영향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9(1). 169-187. 

  15. 최보가, 전귀연 (1993).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2). 41-54. 

  16. 최윤석 (2004). 초등 수학에서 문제 만들기를 적용한 수업이 문제해결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17. 하종덕, 문정화 (2011). 소외계층 영재의 영재교육서비스 만족도 및 자아효능감. 창의력교육연구 11(2). 87-105. 

  18.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335-453. 

  19.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ew York : Basic Books. 

  20. Kagan, J. & Havrenen. K. K. (1978). The family. New York: Norton. co. 

  21.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A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 180-184. 

  22. Weels, L.E. & Marwell, G(1976). Self-esteem: Its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Sage Library of Social Research, (20). Beverly Hills, Calif: Sage Public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