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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6, 2014년, pp.201 - 221
김미진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병만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daycare teachers on a character strengths-based happiness promotion program geared toward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heir needs for that in an effor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the development of this prog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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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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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A에 속하는 지혜와 지식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 Peterson과 Seligman(2009)은 다양한 동서양의 철학, 종교, 문화 등의 고찰을 통해 시대와 문화를 불문하고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성격 강점과 덕목을 VIA(Values in Action) 분류체계로 제시하였는데, VIA에는 지혜와 지식(wisdom and knowledge), 용기(courage), 인간애(humanity), 정의 감(justice), 절제력(temperance), 초월성(transcendence)의 여섯 가지 미덕과 그에 따른 24가지 성격 강점이 포함되어 있다. 지혜와 지식은 지식 획득과 사용에 관한 인지적 강점으로 창의성, 호기심, 개방성, 학구열, 통찰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용기는 외적 혹은 내적인 반대에 직면했을 때의 의지에 관한 정서적 강점으로 진실, 용감, 인내, 열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타인을 돌보는 것에 관한 개인 내적인 강점인 인간애는 친절, 사랑, 사회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전한 사회생활에 기여하는 시민적 강점인 정의감은 공정, 리더십, 팀워크로, 지나침을 억제하는 강점인 절제력은 용서, 겸손, 신중, 자기규제로 구성되어 있다. | |
행복은 어떤 단어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나? | 행복에 대한 과학적 접근은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졌지만 고대부터 수많은 철학자와 종교인들이 행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왔다(권석만, 2011). 행복의 본질을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단어와 정의를 찾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모두가 합의하는 정의를 내리기 어려워(임영진, 2010; Ben-Shahar, 2007; Park & Peterson, 2009), 지금까지도 행복은 주관적 안녕(subjective well-being), 심리적 안녕(psychological well-being), 삶의 질(quality of life), 삶의 만족도(life satisfaction) 등과 같은 용어와 함께 사용되고 있다(권석만, 2011; 김민경, 2011). | |
성격 강점이란 무엇인가? | 긍정심리학에서는 자신의 대표적인 성격 강점을 깨닫게 되면 이를 생활에 끊임없이 활용함으로써 더욱 행복하고 충실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주장한다(Hoggard, 2008; Seligman, 2009). 성격 강점은 사고, 정서 및 행동에 반영되어 있는 긍정적 특징으로(Park, Peterson, & Seligman, 2004, 2006), 인간으로 하여금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게 하고 좋은 삶을 만들게 함으로써 행복 증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성격적 특징을 의미한다(Peterson & Seligman, 2004; Seligman & Csikszentmihalyi, 2000). 즉 행복이 삶의 목적이라면, 성격 강점은 행복을 위한 방법론에 해당한다 (임영진,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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